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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어없는 축방향 영구자석형 전동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FPM(Axial Flux Permanent Magnet)Motor without Stator Corer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11 no.3, 2006년, pp.284 - 291  

박종찬 (건국대 전기공학과) ,  최해용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본부) ,  최규하 (건국대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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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전 및 자동차시스템의 전동화에 따라 고효율 전동기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속구동시 고효율구동이 가능한 코어없는 AFPM전동기의 운전특성에 대해서 기술하고 설계관점에서의 그 전기적 특징에 대해서 논의한다. 특히 전동기 특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역기전력 및 공극에서의 자계특성을 보이고 또한 인덕턴스특성에 따른 제어특성에 대해서도 시뮬레이션 및 실험을 통해 고찰한다. 회로망법을 기초로한 전동기설계결과와 출력특성실험결과의 비교검토를 통해 토크-속도 및 효율운전특성을 확인하였으며 제어특성을 확인한다. 아울러 코어가 없어짐에 따라 생길 수 있는 진동 및 소음특성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ith the motorizing of electric home appliances and car systems, there is increasing interest in high efficiency electric motors. Thus, the present study described the operating characteristics of coreless AFPM motor that is highly efficient in high speed driving, and discussed its electr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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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FPM전동기의 제어를 위해 전동기의 전기적인 매개변수에 대해 고찰한다. 전동기의 동작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는 인덕턴스와 자속이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속고효율운전이 가능한 코어없는 AFPM전동기의 특성에 대해 고찰하고 기존모터와의 특성비교를 통해 장단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이 영구자석을 이용하면서도 특히 축방향의 자속을 갖는 AFPM전동기에 대해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 그러나 고정자에 코어가 없기때문에 전류제어에 의한 자속의 제어가 상대적으로 어려운 문제를 앉고 있으므로 정출력을 내는 응용분야(Fan등)에 적합한 전동기이다[4,5]. 본 논문에서는 코어없는 모터를 설계하는데 있어 전자기적인 관계로부터 공극유효자속의 분포특성을 제시하였고 이를 통하여 고효율의 모터특성을 얻을 수 있다.
  • 선형시스템의 수치해석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Matlab의 윈도우 버전인 GUI를 이용하여 AFPM 전동기의 구상설계 프로그램을 작성하였고 이를 통해 구동전동기 전자기적인 특성의 확인과 기구적인 사이즈의 윤곽을 규정한다. 이렇게 얻어진 전동기 모델을 가지고 운전특성을 확인하기위해 전기회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동특성 및 제어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전기회로 전문 소프트웨어인 PSIM(Power Simulation) 을 사용하며 알고리즘의 검증을 위하여 이용하여 AFPM 전동기의 설계 및 제어 특성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구할 수 있다. 가정한 데로 d축의 인덕턴스와 q축의 인덕턴스가 같다는 전제로 전동기의 전압방정식이 얻어졌으며 아래와 같이 AFPM 전동기에 대한 수학적 모델을 PSIM이 가지고 있는 수학모델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여기서 정의되는 것은 전동기속도와 역기전력의 관계에서 구해지는 역기전력 상수 그리고 전동기의 전기기계적출력 그리고 회전자의 벡터와 동기되는 홀신호등이다.
  • 본 논문의 설계과정에서는 공정상의 문제를 들어 자석의 형상을 사각형으로 가정하고 설계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실제로 한가지 문제가 되는 것은 자석의 형상을 원으로 할 것인가 직사각형 혹은 사다리꼴등으로 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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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G. Maggetto, J. Van Mierlo, 'Electric and electric hybrid vehicle technology: a survey' Electric, Hybrid and Fuel Cell Vehicles (ref. No. 2000/050), IEE Seminar, Page(s): 1/1-111, 2000 

  2. I. Edward, S. Wahsh, M. A. Badr, 'Analysis of PMSM drives for electric vehiclesl', SICE '98 Proceedings of the 37th SICE Annual Conference. International Session Papers, Volume: 2, Page(s) : 979-984, 29-31, Jul. 1998 

  3. R. Krishnan, P. Vijayraghavan, 'Fast estimation and compensation of rotor flux linkage in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achines',Industrial Electronics, ISIE '99.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Volume: 2, Page(s):661-666, 1999 

  4. T. D. Batzel, K. Y. Lee, 'Starting method for sensorless operation of slotless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achines',Power Engineering Society Summer Meeting, IEEE, Volume: 2, Page(s) : 1243-1247, 1999 

  5. Rong-Jie Wang, M. J. Kamper, K. Van der Westhuizen, J. F. Gieras, 'Optimal design of a coreless stator axial flux permanent-margnet generator',Magnetics, IEEE Transactions on Volume: 41, Issue 1, Part 1, Pasge(s) : 55-64, Jan.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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