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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라마타시로와 르네마그리트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비일상적 표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Non-daily Expressions of Shiro Kuramata and Rene Maggritte' Work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5 no.3 = no.56, 2006년, pp.40 - 47  

김미숙 (대진대학교 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concepts and expressional relations with Rene Maggritte works that had influence upon design expressions of Shiro Kuramata who brought name of things to the extreme to give new values and functions at the end. Rene Maggritte who was a representative surrealism painter in Belgium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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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창조의 원천이 되는 것이었다.8)마그리트는 항상 똑같이 사물을 보는 방식과 다르게 세계를 볼 수 있는 것처럼, 그림에 대하여 알고 있는 방식 역시 전혀 다르게, 다른 어느 것의 영향을 받지 않고 그리고자 하였다. 그리고 형태와 사물의 전혀 다른 그림을 그리는 것에 의해 그는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었다.
  • 도출한다. 그리고 개념들이 마그리트와 구라마타 시로의 작품 속에 각각 어떻게 표현되는가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구라마타와 마그리트의 비일상적 표현을 연구함에 있어 먼저, 두 작가의 사유방식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들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비일상성'에 관한 공통의 개념을 도출한다. 그리고 개념들이 마그리트와 구라마타 시로의 작품 속에 각각 어떻게 표현되는가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한다. 이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사물의 본질을 놓치거나 발상의 전환을 막고 있는 우리의 일상적인 사고방식에 의문을 제기하고 검토하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고정된 개념과 관습적 사고로부터 벗어나 우리의 사유방식에 의문점을 던진 마그리트와 구라마타시로의 사물의 개념에 대한 '비일상성' 과 그 표현에 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이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사물의 본질을 놓치거나 발상의 전환을 막고 있는 우리의 일상적인 사고방식에 의문을 제기하고 검토하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중력의 힘에 대한 마그리트의 묵언의 무시는 새로운 물리학의 비언어적이고 애매한 공식들을 칭찬하고 있으며, 보는 사람들을 공간과 질량의 상호작용에 관한 설명들이 존재한다는 가능성에 직면시키게 하였다.20)마그리트의 작품들은 물질세계의 모든 독단적인 광경을 붕괴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시도로서 우리의 시각을 문제 삼으면서 물리법칙에 도전한다. 그는 역설적인 개념의 개입을 통해서 일상적인 현상에 특별하고 예외적인 결과를 부여하며, 물리적인 법칙의 절대가치에 의문을 제기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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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Shiro Kuramata, 未現像の風景, 3版, 住まいの圖書館出版局, Japan. 1998 

  2. Shiro Kuramata, SHIRO KURAMATA 1967-1987, 3 Edition, PARCO, Tokyo, Japan, 1982 

  3. HARA Museum, Shiro KURAMATA, Foundation, Arc-en-Ciel, Tokyo,1996 

  4. Aldo Rossi외 6인, HOTEL LI PALAZZO A City Stimulated by Architecture, Rikuyo-Sha Publishing, Inc, Japan, 19906.9 

  5. UCHIDA SHIGERU,インテリアと日本人, 晶文社, 2000, JAPAN 6.3 

  6. ITO DEIJI, 日本のデザイン論, 鹿島硏究會出版, 1975, JAPAN 

  7. K-J Sembach, 20世紀の家具のデザイン, Taschen, 1992, Tokyo, JAPAN 

  8. Ito Deiji, The Roots of Japanese Architecture, BijutsuShuppan-Sha, Japan, 1962 

  9. Marcel Paquet, RENE MAGRITTE, TASCHEN, GERMANY, 2001 

  10. 정병관 외, 현대미술의 동향, 미진사, 1994 

  11. 미술사 연구회, 20세기의 서양미술, 조형교육, 2001.10 

  12. 스쯔끼 다이세쯔, 東峰옮김, 선의 진수, 고려원, 서울, 19881 

  13. 레오나드 쉴레인 지음, 김진엽 옮김, 미술과 물리의 만남 2, 도서출판 국제, 1995 

  14. 진중권, 미학 오딧세이 2, humaniet, 신국판, 2004 

  15. Suzi Gablik, 천수원 옮김, Rene Magritte, Thmaes and Hudson Ltd, London Reprinted, 1992 

  16. Shigeru Uchida 외, JAPAN INTERIOR, Vol 1-4, Rikuyo Sha, Publishing, Japan, 1995 

  17. 이낙현, 구라마타 시로의 디자인 언어와 실내공간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제22호 

  18. 정우영, 르네 마그리트의 회화에 나타난 일상성 파괴에 관한 연구, 홍대 석논, 2002 

  19. P/A Profile, Breaking the Bonds, Progressive Architecture, September, 1988 

  20. AXIS 3/4, 11/12 1998, 5/6 1999 

  21. Comfort, 9, 1992 

  22. Progressive Architecture, 9, September, 1988 

  23. 藝術新調, 9, 1993 

  24. 新建築, 8, 1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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