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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6 no.2A, 2006년, pp.339 - 349
김태훈 (대우건설 기술연구원) , 박세진 (대우건설 기술연구원) , 김영진 (대우건설 기술연구원) , 강형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eismic behavior of circular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with confinement steel and to provide the data for developing improved seismic design criteria. Fourteen circular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were tested under a constant axial load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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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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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부구속을 위한 횡방향 철근량에 대한 최소규정 역시 AASHTO와 동일함으로 인해 횡방향 철근의 시공이 간단하지 않는 이유는? | 도로교설계기준 내진설계규정의 상당부분은 AASHTO(1995)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심부구속을 위한 횡방향 철근량에 대한 최소규정 역시 AASHTO와 동일하다. 이로 인해 횡방향 철근의 시공이 간단하지 않은 실정인데, 이는 교각의 소성힌지부분에 많은 양의 횡방향 철근을 배근하여 지진하중 작용시 충분한 소성거동을 확보하는 완전연성(full ductility)의 설계개념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 수행된 교각의 내진성능에 대한 연구에서 비내진 횡방향 철근량을 갖는 교각의 경우에도 비교적 큰 연성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보고 된 바 있다(정영수 등, 1999; 이재훈 등, 2000; 이재훈 등, 2003). | |
Loma Prieta 지진은 몇 년에 발생하였는가? | 근래에 세계 각국에서 발생한 지진들, 즉 1989년 Loma Prieta 지진, 1994년 Northridge 지진, 1995년 Kobe 지진, 1999년 대만지진, 그리고 2001년 인도지진 등으로 인하여 빌딩 및 교량과 같은 사회기반시설물의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그 중에서도 교량 구조물의 손상 및 붕괴는 현대사회에서 치명적인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 |
연성도를 고려한 내진설계법의 기본 개념은 무엇과 무엇으로 구분하는가? | 연성도를 고려한 내진설계법의 기본 개념은 응답수정계수 R을 적용하는 소성거동 영역을 한정연성 구간과 완전연성구간으로 구분하고, 한정연성 구간에서는 교각의 소요연성도(ductility demand)에 따라 횡방향 철근량을 배근함으로써 합리적인 설계를 유도하며 과도한 횡방향 철근의 배근으로 인한 시공성 문제를 해결하자는 것이다(손혁수 등, 2003). |
김태훈(2003)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성능평가.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이재훈, 김광수, 배성용(2003) 지진하중에 대한 고강도콘크리트 나선철근교각의 한정연성거동.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3권 3-A호, pp. 385-395
정영수, 이강균, 한기훈, 박종협(1999) 단일주 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거동에 관한 준정적 실험.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한국지진공학회, 제3권 2호, pp. 55-65
한국도로교통협회(2005) 도로교설계기준
AASHTO (1995)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16th edition, Washington, DC
Kakuta, Y., Okamura, H., and Kohno, M. (1982) New Concepts for Concrete Fatigue Design Procedures in Japan. IABSE Colloquium on Fatigue of Steel and Concrete Structures, Lausanne, pp. 51-58
Kent, D.C. and Park, R. (1971) Flexural Members with Confined Concrete.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97, No.7, pp. 1969-1990
Kim, T.H., Lee, K.M., Yoon, C.Y., and Shin, H.M. (2003) Inelastic Behavior and Ductility Capacity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under Earthquake. I: Theory and Formulation.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29, No.9, pp. 1199-1207
Kim, T.H., Lee, K.M., Chung, Y.S., and Shin, H.M. (2005) Seismic Damage Assessment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Columns. Engineering Structures, Vol. 27, No.4, pp. 576-592
Mander, J.B., Priestley, M.J.N., and Park. R. (1988) Theoretical Stress-Strain Model for Confined Concrete.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14, No.8, pp. 1804-1826
Mander, J.B., Panthaki, F.D., and Kasalanati, K. (1994) Low-Cycle Fatigue Behavior of Reinforcing Steel.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eering, ASCE, Vol. 6, No.4, pp. 453-468
Park, R. (1998) Ductility Evaluation from Laboratory and Analytical Testing. Proc. of the Ninth World Conference on Earthquake Engineering, Tokyo-Kyoto, Japan, Vol. VII, Balkema, Rotterdam, pp. 605-616
Taylor, R.L. (2000) FEAP-A Finite Element Analysis Program, Version 7.2 Users Manual, Volume 1 and Volume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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