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횡방향 철근에 따른 내진성능평가 : I. 실험 및 해석
Seismic Performance Assessment of Circular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with Confinement Steel: I. Experiments and Analyse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6 no.2A, 2006년, pp.339 - 349  

김태훈 (대우건설 기술연구원) ,  박세진 (대우건설 기술연구원) ,  김영진 (대우건설 기술연구원) ,  강형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횡방향 철근에 따른 지진거동을 파악하고 합리적이면서 경제적인 내진설계기준의 개발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4개의 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에 일정 축하중 하에서 횡방향 반복하중을 가하는 준정적 실험을 수행하였다. 정확하고 올바른 성능평가를 위하여 신뢰성 있는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사용된 프로그램은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해석을 위한 RCAHEST이다. 연계논문에서는 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횡방향 철근에 따른 내진성능평가를 위해 제안한 해석기법을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eismic behavior of circular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with confinement steel and to provide the data for developing improved seismic design criteria. Fourteen circular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were tested under a constant axial load and...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의 목적은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설계시 실무에서 당면하고 있는 심부구속을 위한 횡방향 철근량 산정에 관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연성도를 고려한 합리적인 내진설계기준의 개발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구조적 특성을 지닌 교각구조를 대상으로 준정적(quasi-static) 실험과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여 비탄성 거동특성 및 파괴메커니즘을 파악하고 그 내진성능을 평가하였다.
  • 일정변위제어 하중의 재하횟수는 교각의 지진거동시 즉 최대내하력 이후의 강도 저하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이 연구에서는 2회의 동일한 진폭의 변위제어하중에 대한 교각의 거동특성의 차이 및 에너지 흡수능력의 변화 등을 관찰하였다.
  • 이 연구는 철근콘크리트 교각 내진설계시 현행 실무에서 당면하고 있는 심부구속을 위한 횡방향 철근량 산정에 관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합리적인 내진설계법의 개발을 위한 연구로서 14개의 교각에 대한 준정적 실험과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실험체의 실험결과와 해석결과와의 비교를 통하여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부구속을 위한 횡방향 철근량에 대한 최소규정 역시 AASHTO와 동일함으로 인해 횡방향 철근의 시공이 간단하지 않는 이유는? 도로교설계기준 내진설계규정의 상당부분은 AASHTO(1995)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심부구속을 위한 횡방향 철근량에 대한 최소규정 역시 AASHTO와 동일하다. 이로 인해 횡방향 철근의 시공이 간단하지 않은 실정인데, 이는 교각의 소성힌지부분에 많은 양의 횡방향 철근을 배근하여 지진하중 작용시 충분한 소성거동을 확보하는 완전연성(full ductility)의 설계개념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 수행된 교각의 내진성능에 대한 연구에서 비내진 횡방향 철근량을 갖는 교각의 경우에도 비교적 큰 연성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보고 된 바 있다(정영수 등, 1999; 이재훈 등, 2000; 이재훈 등, 2003).
Loma Prieta 지진은 몇 년에 발생하였는가? 근래에 세계 각국에서 발생한 지진들, 즉 1989년 Loma Prieta 지진, 1994년 Northridge 지진, 1995년 Kobe 지진, 1999년 대만지진, 그리고 2001년 인도지진 등으로 인하여 빌딩 및 교량과 같은 사회기반시설물의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그 중에서도 교량 구조물의 손상 및 붕괴는 현대사회에서 치명적인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연성도를 고려한 내진설계법의 기본 개념은 무엇과 무엇으로 구분하는가? 연성도를 고려한 내진설계법의 기본 개념은 응답수정계수 R을 적용하는 소성거동 영역을 한정연성 구간과 완전연성구간으로 구분하고, 한정연성 구간에서는 교각의 소요연성도(ductility demand)에 따라 횡방향 철근량을 배근함으로써 합리적인 설계를 유도하며 과도한 횡방향 철근의 배근으로 인한 시공성 문제를 해결하자는 것이다(손혁수 등,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김태훈(2003)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성능평가.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2. 김태훈, 신현목(2000) 지진시 철근콘크리트 기둥-기초 접합부의 불연속 변위에 관한 해석적 연구. 한국콘크리트학회 논문집, 한국콘크리트학회 , 제 12권 6호, pp. 83-90 

  3. 김태훈, 신현목(2001) Analytical Approach to Evaluate the Inelastic Behaviors of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under Seismic Loads.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한국지진공학회, 제5권 2 호, pp.113-124 

  4. 박창규, 이대형, 이범기, 정영수(2005) 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성능 II. 심부구속 철근비의 제안. 한국콘크리트학회 논문집, 한국콘크리트학회, 제 17권 5호, pp. 775-784 

  5. 손혁수, 이재훈(2003) 지진하중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소요연성도에 따른 심부구속철근량. 한국콘크리트학회 논문집, 한국콘크리트학회, 제15권 6호, pp. 715-725 

  6. 이재훈, 김광수, 배성용(2003) 지진하중에 대한 고강도콘크리트 나선철근교각의 한정연성거동.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3권 3-A호, pp. 385-395 

  7. 이재훈, 손혁수, 배성용, 박찬민(2000) 서해대교 PSM교 교각의 내진성능.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한국지진공학회, 제4권 3호 , pp. 67-81 

  8. 정영수, 이강균, 한기훈, 박종협(1999) 단일주 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거동에 관한 준정적 실험.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한국지진공학회, 제3권 2호, pp. 55-65 

  9. 한국도로교통협회(2005) 도로교설계기준 

  10. AASHTO (1995)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16th edition, Washington, DC 

  11. Kakuta, Y., Okamura, H., and Kohno, M. (1982) New Concepts for Concrete Fatigue Design Procedures in Japan. IABSE Colloquium on Fatigue of Steel and Concrete Structures, Lausanne, pp. 51-58 

  12. Kent, D.C. and Park, R. (1971) Flexural Members with Confined Concrete.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97, No.7, pp. 1969-1990 

  13. Kim, T.H., Lee, K.M., Yoon, C.Y., and Shin, H.M. (2003) Inelastic Behavior and Ductility Capacity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under Earthquake. I: Theory and Formulation.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29, No.9, pp. 1199-1207 

  14. Kim, T.H., Lee, K.M., Chung, Y.S., and Shin, H.M. (2005) Seismic Damage Assessment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Columns. Engineering Structures, Vol. 27, No.4, pp. 576-592 

  15. Mander, J.B., Priestley, M.J.N., and Park. R. (1988) Theoretical Stress-Strain Model for Confined Concrete.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14, No.8, pp. 1804-1826 

  16. Mander, J.B., Panthaki, F.D., and Kasalanati, K. (1994) Low-Cycle Fatigue Behavior of Reinforcing Steel.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eering, ASCE, Vol. 6, No.4, pp. 453-468 

  17. Park, R. (1998) Ductility Evaluation from Laboratory and Analytical Testing. Proc. of the Ninth World Conference on Earthquake Engineering, Tokyo-Kyoto, Japan, Vol. VII, Balkema, Rotterdam, pp. 605-616 

  18. Taylor, R.L. (2000) FEAP-A Finite Element Analysis Program, Version 7.2 Users Manual, Volume 1 and Volume 2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