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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하중의 영향을 고려한 시스템 좌굴해석 및 2차 탄성해석을 이용한 사장교의 개선된 좌굴설계
An Improved Stability Design of Cable-Stayed Bridges using System Buckling and Second-Order Elastic Analysi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6 no.3A, 2006년, pp.485 - 496  

경용수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김문영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장승필 (서울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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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탄성/비탄성 좌굴 고유치해석과 2차 탄성해석을 이용한 사장교 주요부재의 개선된 좌굴설계법을 제안하고, 사장교 설계예제를 통하여 활하중의 영향을 고려한 주형 및 주탑의 유효좌굴길이를 산정하여 이것이 좌굴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초기형상해석법(김 등, 2003)을 이용하여 사장교의 초기치를 결정한다. 이때 케이블 장력을 포함하는 사장교의 주형 및 주탑의 축력에 의한 좌굴해석을 통하여 유효좌굴길이를 산정한다. 그리고 활하중효과가 최대가 되는 하중조합에 대하여 2차 탄성해석법으로 P-Delta 효과를 고려한 휨모멘트를 산정한다. 마지막으로 설계예제를 통하여 현행안정성 검토식과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개선된 안정성 검토식(안)을 비교,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actical stability design method of main members of cable-stayed bridges is proposed and discussed through a design example. For this purpose, initial tensions of stay cables and axial forces of main members are firstly determined using initial shaping analysis of bridges under dead loads. And th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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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사장교 정착부 구간 부재의 유효좌굴길이 개념을 생각해 보자. 이를 위하여 고정하중 하의 2차원 사장교(그림 1)를 생각한다.
  • 본 논문에서는 축방향력 및 휨모멘트를 동시에 받는 사장교 주요부재의 유효좌굴길이를 효과적으로 산정할 수 있는 시스템 좌굴 고유치해석법과 2차 탄성해석법을 간략히 요약한다. 또한 이러한 방법에 기초하여 활하중의 영향을 고려한 사장교 주형, 주탑의 실용적인 좌굴설계 방법을 제안한다.
  • 본 절에서는 사장교 고정하중에 의한 유효좌굴길이와 이동 활하중이 추가로 작용하는 경우에 유효좌굴길이의 변화하는 정도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a) 고정하중만 작용하는 경우, (b) 고정하중 + 활하중1, (c) 고정하중 + 활하중2, (d) 고정하중 + 활하중3의 총 4가지의 하중조합을 고려한다.
  • 또한 이러한 방법에 기초하여 활하중의 영향을 고려한 사장교 주형, 주탑의 실용적인 좌굴설계 방법을 제안한다. 이 설계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고정하중과 활하중을 동시에 받는 사장교 예제를 제시하고 활하중이 유효좌굴길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되는 주안점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이러한 탄성좌굴 해석법은 유효좌굴길이 산정 시 소성거동의 영향이 고려되지 않는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실제 기둥부재들은 중간주 또는 단주에 해당하는 경우에도 구조전체가 선형탄성 거동한다고 가정하고 있다. 그래서 전체 구조물의 붕괴 시 변형 형상은 좌굴모우드와 차이가 나기 마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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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장교와 같은 케이블 지지교량의 주탑과 주형은 왜 부재의 유효좌굴길좌굴길이를 이용하여 좌굴안정성 검토를 해야만 하는가? 사장교와 같은 케이블 지지교량의 주탑과 주형은 축방향력과 휨모멘트를 동시에 받기 때문에, 부재의 유효좌굴길이를 이용하여 좌굴안정성 검토를 하여야 한다. 국내에서는 이러한 보-기둥부재의 안정성을 검토하는데 도로교 설계기준(대한민국, 2005)에 근거하여 아래의 식을 적용하고 있다.
사장교의 주형에서 유효좌굴길이 산정을 위한 차트인 alignment chart를 이용하여 산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는 이유는? 그러나 평면프레임의 유효좌굴길이 산정을 위한 차트는 기본가정을 가지고 있어 이 가정에 어긋난 구조물의 경우에는 유효좌굴길이의 보정이 요구된다. 더욱이 사장교의 주형은 케이블에 의하여 탄성 지지되고 있다고 가정할 수 있으므로 alignment chart를 이용하여 유효 좌굴길이를 산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판단된다.
유효좌굴길이란 무엇인가? 유효좌굴길이는 구조시스템 전체가 소성 및 좌굴거동에 의한 붕괴 시 개별부재 내에 또는 부재 축을 가상으로 연장하여 휨모멘트가 영이 되는 유효한 부재길이를 의미하며, 구조 시스템이 개별 부재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LRFD-AISC(American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 commentary(2001)에서는 라멘구조를 설계할 때, 강재 보-기둥부재의 유효좌굴계수를 산정하기 위하여 소위 alignment chart를 추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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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경용수, 김문영, 장승필(2005) 비탄성좌굴 고유치해석법을 이용한 케이블 지지교량의 유효좌굴길이 산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5권 제4A호, pp. 627-636 

  2. 김문영, 경용수, 이준석(2003) 사장교의 개선된 초기형상 해석법,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5권 제2호, pp. 175-185 

  3. 김문영, 송주영, 경용수, 김남일(2005a) 탄성좌굴 고유치 및 2차 탄성해석법을 이용한 평면강절프레임의 개선된 좌굴설계법, 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한국전산구조공학회, 제18권 제2호, pp. 159-168 

  4. 김문영, 송주영, 경용수(2005b) 탄성 및 비탄성 좌굴 고유치해석을 이용한 강뼈대구조의 유효좌굴길이, 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한국전산구조공학회, 제18권 제2호, pp. 169-179 

  5. 김제춘, 장승필(1999) 초기 부재력을 이용한 사장교의 초기형상 및 캠버량 결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19권 제I-3호, pp. 377-211 

  6. 대한토목학회(2003) 도로교설계기준해설(공통강교콘크리트교) 

  7. 대한토목학회(2005) IV. 케이블 강교량 설계지침 작성 연구 

  8. 한국도로교통협회(2005) 도로교설계기준 

  9. Iwasaki, H., Nogami, K., and Nagai, M. (2001) Precision of Method for evaluation load-canying capacity of long-span cable-stayed bridges and its ultimate strength check, IABSE conference Seoul 2001. IABSE, reports 84, pp. 11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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