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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6 no.3A, 2006년, pp.485 - 496
경용수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김문영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장승필 (서울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Practical stability design method of main members of cable-stayed bridges is proposed and discussed through a design example. For this purpose, initial tensions of stay cables and axial forces of main members are firstly determined using initial shaping analysis of bridges under dead loads. And th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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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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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교와 같은 케이블 지지교량의 주탑과 주형은 왜 부재의 유효좌굴길좌굴길이를 이용하여 좌굴안정성 검토를 해야만 하는가? | 사장교와 같은 케이블 지지교량의 주탑과 주형은 축방향력과 휨모멘트를 동시에 받기 때문에, 부재의 유효좌굴길이를 이용하여 좌굴안정성 검토를 하여야 한다. 국내에서는 이러한 보-기둥부재의 안정성을 검토하는데 도로교 설계기준(대한민국, 2005)에 근거하여 아래의 식을 적용하고 있다. | |
사장교의 주형에서 유효좌굴길이 산정을 위한 차트인 alignment chart를 이용하여 산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는 이유는? | 그러나 평면프레임의 유효좌굴길이 산정을 위한 차트는 기본가정을 가지고 있어 이 가정에 어긋난 구조물의 경우에는 유효좌굴길이의 보정이 요구된다. 더욱이 사장교의 주형은 케이블에 의하여 탄성 지지되고 있다고 가정할 수 있으므로 alignment chart를 이용하여 유효 좌굴길이를 산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판단된다. | |
유효좌굴길이란 무엇인가? | 유효좌굴길이는 구조시스템 전체가 소성 및 좌굴거동에 의한 붕괴 시 개별부재 내에 또는 부재 축을 가상으로 연장하여 휨모멘트가 영이 되는 유효한 부재길이를 의미하며, 구조 시스템이 개별 부재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LRFD-AISC(American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 commentary(2001)에서는 라멘구조를 설계할 때, 강재 보-기둥부재의 유효좌굴계수를 산정하기 위하여 소위 alignment chart를 추천하고 있다. |
경용수, 김문영, 장승필(2005) 비탄성좌굴 고유치해석법을 이용한 케이블 지지교량의 유효좌굴길이 산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5권 제4A호, pp. 627-636
김문영, 송주영, 경용수, 김남일(2005a) 탄성좌굴 고유치 및 2차 탄성해석법을 이용한 평면강절프레임의 개선된 좌굴설계법, 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한국전산구조공학회, 제18권 제2호, pp. 159-168
김문영, 송주영, 경용수(2005b) 탄성 및 비탄성 좌굴 고유치해석을 이용한 강뼈대구조의 유효좌굴길이, 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한국전산구조공학회, 제18권 제2호, pp. 169-179
김제춘, 장승필(1999) 초기 부재력을 이용한 사장교의 초기형상 및 캠버량 결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19권 제I-3호, pp. 377-211
대한토목학회(2003) 도로교설계기준해설(공통강교콘크리트교)
대한토목학회(2005) IV. 케이블 강교량 설계지침 작성 연구
한국도로교통협회(2005) 도로교설계기준
Iwasaki, H., Nogami, K., and Nagai, M. (2001) Precision of Method for evaluation load-canying capacity of long-span cable-stayed bridges and its ultimate strength check, IABSE conference Seoul 2001. IABSE, reports 84, pp. 11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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