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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6 no.4A, 2006년, pp.611 - 620
박용명 (부산대학교 토목공학과) , 조움돋이 (부산대학교 토목공학과 대학원)
The composite two plate-girder bridges are generally defined as a non-redundant load path structure because the bridge can collapse if one of the two girders is seriously damaged by a fatigue crack. In this paper, a numerical study on the evaluation of the after-fracture redundancy of the composi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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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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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합성 플레이트 2-거더교는 어떤 형식의 교량인가? | 강합성 플레이트 2-거더교(이하 2-거더교)는 다주(多主) 거더교에 비해 거더 수 및 부재 편수의 저감, 그리고 두꺼운 판을 적용함으로써 제작의 합리화와 경제성 향상이 가능한 교량 형식으로 근래에 국내에서도 일부 적용이 시도되었다. 그러나, AASHTO 기준(2002)과 국내 도로교설계기준(2005)에서도 2-거더교는 한 개의 거더가 파손되는 경우 전체 교량이 붕괴될 수 있는 단재하경로 구조(non-redundant load path structure)로 규정하고 있고, 최근 국내에서 2-거더교의 적용을 기피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판단된다. | |
거더교의 여유도는 어떻게 규정되는가? | 거더교의 여유도(redundancy)는 한 개의 거더에 심각한 손상이 발생한 경우 교량 상부구조가 붕괴에 이르기 전까지 하중을 지지할 수 있는 능력으로 규정할 수 있다(Ghosn 등, 1998). 그러나, 현행 국내외 기준에서는 교량의 여유도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제시되어 있지 않다. | |
강합성 플레이트 2-거더교에서 주거더의 손상시 하부 수평 브레이싱을 설치하면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는가? | 2. 주거더의 손상시 하부 수평 브레이싱을 설치하면 공간 트러스계를 형성함으로써 하중의 재분배 효과가 증대되어 브레이싱을 설치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교량의 내하력은 단순교에서 5배 이상, 연속교에서 2.5배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레이싱 설치시 처짐과 콘크리트 바닥판의 응력이 저감되어 수평브레이싱 부재가 하중 재분배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밝혀 졌다. |
길흥배, 강상규(2004) 고속도로상의 소수주거더교 설계지침, 대한토목학회지, 대한토목학회, 제52권 제3호, pp. 34-43
길흥배, 강상규(2005) 실험을 통한 2주거더교의 여유도 평가,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5권 제2A호, pp. 337-345
박용명, 조현준, 황민오(2004) 강합성 2-거더교의 가로보 배치간격 및 소요 휨강성에 관한 연구,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6권 제1호, pp. 1-10
포항산업과학연구원(2005) 차세대 구조용강 상용화를 위한 강교량 최적화 설계기술 개발, 연구보고서 No. 2003A238
포항산업과학연구원(1999) 경쟁력 향상 도로용 소수주형 판형교 기술 개발, 연구보고서 No. 1999A232
한국도로교통협회(2005) 도로교설계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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