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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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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적 손상 탐지방법은 동적 방법과 비교해서 실제 적용하기에 단순하고 효과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정적데이타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변위, 처짐각, 곡률을 이용한 강박스 교량의 손상 탐지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변위는 유한요소 해석에서 얻고, 처짐각과 곡률은 변위로부터 중앙차분법을 이용하여 구하였다. 손상되지 않은 경우와 손상된 경우의 응답차의 절대값으로 손상의 위치를 탐지하였다. 손상은 박스의 모서리 균열을 singular 요소를 사용하여 직접 모델링하여, 실질적인 거동을 분석하였다. 해석 결과 응답차의 절대값으로 손상의 위치를 탐지하기에 매우 효과적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detect and evaluate the damage present in bridge, static identification method is known to be simple and effective, compared to dynamic method. In this study, the damage detection method in steel box girder bridge using static responses including displacement, slope and curvature is examine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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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통 실제 교량의 경간장이 40~50 m인것을 감안하면 본 연구의 방법을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횡방향 1줄에 80~100개의 변위계를 설치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다. 또한, 본 연구의 단점은 데이터 수가 많이 필요한 것외에 실제로 변위를 현장에서 측정하기 어렵고, 변위 측정시 측정오차가 수반하여 본 연구의 방법이 효율적으로 실무에 적용될 지는 많은 어려움이 있으나, 본 연구는 차후 정적변 위의 손쉬운 계측이 가능하다는 전제하에서 손상 탐지방법으로 정적 기법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 미분의 국부적 변동 특성을 이용하여 손상을 탐지하고자 하였다. 손상 전과 후의 변위, 처짐각, 곡률의 변화로부터 손상의 위치를 탐지하고자 식(3)과 같이 응답차의 절대값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는 정적 응답을 이용한 손상 탐지를 위한 기초 연구로써, 손상이 발생하였을 때 발생하는 정적 응답의 변화 즉, 정적 변위, 처짐각, 곡률의 변화를 해석적으로 고찰하여 손상의 위치를 추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변위는 유한 요소 해석으로부터 실제로 계산한 값이며, 처짐각은 변위를 한번 미분, 곡률은 변위를 두번 미분한 값이며, 미분은 중앙차분법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서리 균열이 있는 강박스 교량의 손상위치 탐지방법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1실 단순 강박스 교량과 2실 3경간 연속 강박스 교량을 해석 대상으로 하였으며, 손상 시나리오는 각각 3개씩을 설정하였다.
  • 본 절에서는 데이터 수를 줄일 때 본 연구방법이 과연 효과가 있는가의 가능성을 보기 위해서 측정 간격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표 1, 2, 3은 각각 연속교의 손상 시나리오 Crack1, Crack2, Crack3의 측정 간격에 대한 최대 응답차의 범위를 나타낸 것이며, 맨 아랫줄에 추정 범위를 제시하 였다.
  • 변위는 유한 요소 해석으로부터 실제로 계산한 값이며, 처짐각은 변위를 한번 미분, 곡률은 변위를 두번 미분한 값이며, 미분은 중앙차분법을 이용하였다. 손상이 없을 경우와 있을 경우의 응답차의 절대값으로 손상의 위치를 탐지하고자 하였다. 단순 박스교와 3경간 연속 박스교를 해석대상으로 하였으며, 박스의 모서리에 균열을 손상으로 모델링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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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Doebling, S.W., Farrar, C.R., Prime, M.B., and Shevitz, D.W. (1996) Damage identification and health monitoring of structural and mechanical systems from changes in their vibrational characteristics: a literature review, Technical Report LA-13070-MS, 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 

  2. Jenkins, C.H., Kjerengtroen, L., and Oestensen, H. (1997) Sensitivity of parameter changes in structural damage detection, Shock and Vibration, pp. 27-37 

  3. Kim, Hansang and Melhem, Hani (2004) Damage detection of structures by wavelet analysis, Engineering Structures 26, pp. 347-362 

  4. Oh, B.H. and Jung B.X. (1998) Structural damage assessment with combined data of static and modal test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124, pp. 951-965 

  5. Ovanesova, A.V. and Suarez, L.E. (2004) Applications of wavelet transforms to damage detection in frame structures, Engineering Structures 26, pp. 3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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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Wang, X., Hu, N., Hisao, Fukunaga, and Yao, Z.H. (2001) Structural damage identification using static test data and changes in frequencies, Engineering Structures 23, pp. 610-621 

  10. Zaho, J. and De Wolf, J. T. (1999) Sensitivity study for vibrational parameters used in damage detection,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125, pp. 41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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