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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광주천 사례를 통한 사운드스케이프 디자인의 프로세스 적용
Soundscape Design Process and it's Application on Gwangju River 원문보기

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6 no.3, 2006년, pp.19 - 26  

장길수 (동신대 건축공학부) ,  이상준 (동신대 건축공학부) ,  국찬 (동신대 환경조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ord "soundscape" proposed by Canadian composer R. Murray Schafer is now became very popular. So various soundscape design based on soundscape idea are carried on worldwide for acoustic ecology. Also in Korea, several soundscape design were made for the public spaces such as river, park and bri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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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그동안의 관련 연구와 사례조사에서 제시된 디자인 개념과 프로세스를 정리해 봄으로써 사운드스케이프 디자인 개념을 체계화시켜 보고자 하였다. 또한 최근의 하천정비사업에서 채택되기 시작한 사운드스케이프 개념의 적용사례를 통해 디자인 연출방법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운드스케이프 디자인을 요구한 2004년 '광주천정비기본종합계획사업'을 통해 제안된 디자인 공모안을 살펴보고, 추후 보완되어야 할 사항들을 검토해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 도입음의 음압레벨은 높지 않게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 시각장애자용 음향안내는 연출음과는 별도로 계획한다.
  • . 식물원 주위로부터의 원내 침입소음은 가급적 마스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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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하천이란? 도시하천은 도시를 구성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면서, 자연경관을 이루는 물과 수목이 풍부한 공간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운드스케이프 디자인을 요구한 2004년 '광주천정비기본종합계획사업'을 통해 제안된 디자인 공모안을 살펴보고, 추후 보완되어야 할 사항들을 검토해 보고자 하였다.
사운드스케이프 디자인 연구의 전개방법을 명확히 하는 것이 곤란한 이유는? 사운드스케이프 디자인 연구의 전개방법을 명확히 하는 것은 곤란하다. 왜냐하면 사운드스케이프는 야외 과학적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대상이 되는 야외는 관찰과 경험에 기초하여야 하며, 다양성과 다면성의 복합적 실체이다.
사운드스케이프 디자인이란? 이러한 사고에 바탕을 둔 계획을 사운드스케이프 디자인이라 한다. 즉 소리의 관점에서 경관을 바라보고 이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설계의 개념이다. 이 개념은 1969년 음악가 쉐퍼(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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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R. Murray Schafer, The soundscape, Destiny Books, 1994, pp.5, 108-114 

  2. 鳥越けい子, サウンドスケ?プ[その思想と實踐], 鹿島出版會, 東京, 1999 

  3. 岩宮眞一郞, 音の生態學-音と人間のかかわり-, コロナ社, 2000 

  4. 山岸美穗, 山岸 健, 音の風景とは何か,日本放送出版協會,2002 

  5. Kozo Hiramatsu, "Some Aspects of Soundscape Studies in Japan", J. Acoust. Soc. Jpn.(E) 14, 3, pp.133-138, 1993 

  6. K. Torigoe, "The concept of Soundscape and its significance in the mordern society,"Proc. '91 Symp. Environmental Engineering, pp.495-498, 1991 

  7. R.マリ?.シェ?ファ?著、鳥越けい子, 小川博司, 莊野泰子, 田中直子, 若尾裕 譯, 世界 の調律サウンドスケ?プとはなにか, 平凡社, 東京, 2000.4 

  8. R.マリ?.シェ?ファ?著, 鳥越けい子, 若尾裕, 今田匡彦 譯, サウンド.エデュケ?ション, 春秋社, 東京, 2001.3 

  9. 鳥越けい子, "サウンスケ?プの考え方とその現代社會における意義", 日本機械學會[No.910-41] 環境工學總合シンポジウム '91 講演論文集 '91.7.11-13.川崎市], pp.495-498 

  10. 環境デザイン硏究會, 環境おデザインする, 朝倉書店, 1997 

  11. 中村 ひさお, 音環境デザインの現狀と今後の望ましいあり方-驛空間の音環境デザインお例として-, 騷音制御, Vol.17, No.4, 1993, pp.36-39 

  12. 平松 幸三, "サウンドスケ?プ槪念とその意味するもの",音響技術, Vol.2, No.2, 1993, p12 

  13. Minoru Sasaki, "The preference of the various sounds in environment and the discussion about the concept of the soundscape design", J. ASJ(E), Vol.14, No.3, 1993, pp.189-195 

  14. 장길수, 국찬, "사운드스케이프 사상과 디자인의 개념 설정", 한국생태건축학회논문집, Vol4, No.3, pp.161-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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