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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Vanity Scale에 대한 연구 -물질주의와 패션성향과의 상관성-
A Study on the Vanity Scale -Correlation with Materialism and Fashion Orienta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0 no.6 = no.154, 2006년, pp.939 - 947  

전경숙 (한성대학교 예술대학 의류패션산업) ,  박혜정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교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between vanity and materialism and fashion orientation. This study identified underlying factors of vanity and then grouped respondents into clusters based on the low factors of vanity. This study also examined their materialism and fash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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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척도를 다른 문화권에서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음을 입증하였다. 즉 서구 문화권뿐 아니라 동양권 문화에서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제시 하였다.
  • 또, vanity와 유사한 개인의 심리적 변수 중 하나인 물질주의적 가치관에 대하여는 이미 많은 연구(박혜정, 전경숙, 2004; 이승희, 신초영, 2002; 이윤경, 황선진, 2000; 임숙자, 이미현, 2001)가 이루어져서 소비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마케팅 변수임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vanity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물질주의와 패션성향과의 상관성을 조사하고 연계된 마케팅적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우선 vanity scale의 4가지 차원을 소개하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vanity 정도를 측정하여 분석 하고 물질주의적 가치관 및 패션성향과의 관련성을 밝히고 군집분석을 통해 vanity의 정도에 따라 유형화한 후 각 유형의 특성을 조사분석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vanity scale이라는 용어를 합당한 우리말로'바꾸려고 하였다.
  • 한다. 본 논문에서는 vanity scale이라는 용어를 합당한 우리말로'바꾸려고 하였다. 그 내용상으로는, 외모/성취지수, 라고 할 수.
  • 이는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에 대해서는 물질주의적 성공이나 성취로 인정하고 있으며 특히 자신의 자아를 표현하는 패션상품의 경우에는 감성적 이면서도 과시성이 큰 특징이 있으므로 개인적인 성취를 표현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중요시 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연구에서는 어느 정도 자아가 확립되었지만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민감한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자신의 신체적 외모와 개인적 성취에 대한 관심과 자신감을 측정하고 또 물질주의와 패션성향과의 관련성을 측정하여 우리 사회에서 외형적 가치가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가치관 정립 및 마케팅 전략에 응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 나타내는 용어이다. 본 논문에서는 자아의 확립이 이루어지는 단계인 청년 후기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vanity를 측정하고 물질주의 및 패션 성향과 의상 관성을 분석하여 외형적 가치가 패션상품의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일반적으로 과도하게 성공과 외모에 집착하는 소비문화는 well-being으로서의 우리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되나 이에 대한 연구는 전혀 없다. 이러한 방향의 연구는 극단적인 물질주의를 추구하는 청소년들에 대해 그들을 탓하기 보다는 이를 유도하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정책적인 규제의 필요와 함께 사회전반에 걸쳐 상업화를 자제 한 새로운 소비문화가 탄생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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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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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여대생 절반 미용성형. (2004, 4. 29) 동아일보. 자료검색일 2005, 8. 8, 자료출처 http://www.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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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Schor, J. B. (2004). Born to buy. New York: Scrib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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