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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잡 교통류 특성을 반영한 동적 O-D 통행량 예측 모형 개발
Dynamic O-D Trip estimation Using Real-time Traffic Data in conges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5 no.1 = no.9, 2006년, pp.1 - 12  

김용훈 (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  이승재 (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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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측교통자료의 수집이 실시간으로 가능해짐으로써 혼잡교통류에 대한 교통류 관련 변수들 간의 전이 과정 등 교통류 특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또한 관측교통량을 이용한 O-D 추정방법에 대해서도 관심과 연구가 집중되고 있다. 이와 같이 고속도로의 교통류 특성을 보다 명확히 파악하여 동적 O-D를 구축할 수 있다면, 계획, 설계, 운영,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다. 하지만 동적 O-D 구축을 위한 기존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지적되고 왔다. 첫째로, 동적 교통류 구현을 위해 교통시뮬레이션모형에 사전 O-D가 필요하며 동적 교통류모듈과 동적O-D추정모듈 간 Bi-level Problem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점과 둘째로, 혼잡교통류 상황에 대한 특성이 반영되지 못하여 혼잡교통류 상항에 대한 예측력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문제점인 Bi-level Problem접근 방법을 해결하기 위해, VDS자료를 이용한 차량의 궤적을 추적하여 링크분포비율을 계산함으로써 반복적 수행이 없도록 하였으며 혼잡교통류 상황을 반영할 수 있도록 교통류 예측모듈을 구성하여 동적 O-D 예측모형을 구축하였다. 혼잡교통류에 대한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속도와해현상 및 혼잡 확산등 실제 혼잡교통류에 대한 분석을 통해 속도, 점유율, 교통량 등 교통류 변수들의 관계를 교통상황별로 구분하여 규명하였다. 본 연구에 적용된 모형은 동적 O-D 예측 및 추정모형에서 기존의 Bi-level Problem을 해소할 수 있어 적용이 용이하여 실제 검지기 자료를 활용하여 교통상황을 예측하게 되므로 혼잡교통류에 대한 예측력이 향상되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estimate a dynamic origin and destination demand between on and off-ramps in the freeways, a traffic flow theory can be used to calculate a link distribution proportion of traffics moving between them. We have developed a dynamic traffic estimation model based on the three-phase traffic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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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상태는 속도가 현저히 떨어지며 교통량도 적게 관측되는 특징을 보인다고 하였다. 각 교통류상황과 속도, 밀도, 교통량간의 관계를 검지기 자료를 통하여 규명함으로써 기존 거시적 모델이 가지는 문제점 및 한계점을 지적하였다.
  • 본 연구에 적용된 모형은 동적 O-D 예측 및 추정모형에서 기존의 Bi-level Problem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론의 문제점인 예측모형의 부재를 해결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VDS 자료를 이용하기 위해 교통류 변수들의 상호관계를 파악하며 각 변수들을 예측하여 교통류 예측모형을 구축하였으며 혼잡 발생에 대한 예측이 정확하도록 역점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속도와해 현상이 일어나는 지점으로 유입하게 되는 상류부에 위치한 차량궤적을 추적하여 진입교통량을 예측하였다. 즉, dK(과거시간)의 상류부 i링크자료를 이용하여 예측시간대 t의 하류부 a링크의 진입교통량을 예측하게 된다.

가설 설정

  • 교통류 상황의 전이가 발생하지 않는 시점에서의 교통류 변수들의 변화는 크지 않았다. 같은 교통상황에서의 교통류 변수들에 대한 예측값은 회귀분석식을 이용하여 예측된 교통량과 속도 및 밀도의 관계를 통해 예측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동적 교통류 예측모형에서는 우선적으로 교통상황 변화를 판단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검지기 자료를 이용하여 실시간 0D비율 매트릭스를 추정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시간대별 OD 패턴에 대한 사전 정보는 취득하기 불가한 것으로 가정한다. 따라서, 이전 시간대와 현재 시간대의 OD비율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매트릭스 F(k)는 고유벡터(eigenvector)로 대체하여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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