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was aimed at giving help to the people intending to change hair fashion feeling for making their own hair style design and also providing the academic guide line to the cosmetic circles for developing new hair design and promoting sales by producing hair styles following the results from ...
This study was aimed at giving help to the people intending to change hair fashion feeling for making their own hair style design and also providing the academic guide line to the cosmetic circles for developing new hair design and promoting sales by producing hair styles following the results from the statistical analysis based on the theoretical study on the face contour groups & hair fashion feeling groups. The researching methods were composed of following 3 steps ; prior theoretical research, statistical analysis, and hair style production. At first, the prior theoretical research was accomplished by analysis of literatures, magazines and internet sites about face contour, total & hair fashion feelings, hair style productions. Second, the prior statistical analysis were done about hairstyle images & their charateristics based on fashion feelings, and characteristics of fashion feeling group. And the third, hair style productions were done coordinated by face contours(oval, circle, long, square, reverse triangle) and hair fashion feelings(natural, sexy, sophisticate, ethnic, romantic pretty, elegance, sporty, avant garde) following the statistical results. But owing to the limitations to change hair length and color, these changes are modified by wigs and photoshop 7.0 program. So we could know there was no confirmed hair fashion feeling of one's best, but one could change one's hair fashion feeling and express one's beauty if one could adjust one's hair styles properly to one's face contour. This study would be very helpful to the people trying to change their own hair fashion feeling and be useful to the cosmetic circles for developing new design and promoting sales by comprehending hair design market and also be valuable to develop the methodology of 3 step research.
This study was aimed at giving help to the people intending to change hair fashion feeling for making their own hair style design and also providing the academic guide line to the cosmetic circles for developing new hair design and promoting sales by producing hair styles following the results from the statistical analysis based on the theoretical study on the face contour groups & hair fashion feeling groups. The researching methods were composed of following 3 steps ; prior theoretical research, statistical analysis, and hair style production. At first, the prior theoretical research was accomplished by analysis of literatures, magazines and internet sites about face contour, total & hair fashion feelings, hair style productions. Second, the prior statistical analysis were done about hairstyle images & their charateristics based on fashion feelings, and characteristics of fashion feeling group. And the third, hair style productions were done coordinated by face contours(oval, circle, long, square, reverse triangle) and hair fashion feelings(natural, sexy, sophisticate, ethnic, romantic pretty, elegance, sporty, avant garde) following the statistical results. But owing to the limitations to change hair length and color, these changes are modified by wigs and photoshop 7.0 program. So we could know there was no confirmed hair fashion feeling of one's best, but one could change one's hair fashion feeling and express one's beauty if one could adjust one's hair styles properly to one's face contour. This study would be very helpful to the people trying to change their own hair fashion feeling and be useful to the cosmetic circles for developing new design and promoting sales by comprehending hair design market and also be valuable to develop the methodology of 3 step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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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성형외과학에서는 안면의 형태분석에 관한 연구를 많이 진행시켰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인의 평균 안면상과 미인상에 관한 연구를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본 논문은 얼굴형의 분류와 토탈패션감각 및 헤어패션감각, 헤어스타일 연출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패션감각별 헤어스타일 이미지 및 그 특징과 패션감각 집단의 성격 특징을 통계 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라 헤어스타일 연출을 하여, 앞으로 헤어패션감각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이 헤어스타일을 디자인하는데 도움을 주고, 미용 관련 업계의 디자인 개발 및 판매 촉진에 응용 할 수 있도록 학술적 자료를 제공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표인 헤어스타일 연출을 하기 위하여 2차에 걸친 선행 통계분석 연구를 하였다.
얼굴형의 분류, 토탈패션감각과 헤어패션감각, 헤어스타일 연출에 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이에 대한 연구동향을 정리하였다.
패션감각별 헤어스타일 이미지 및 그 특징을 연구하고자, 2005년 6월 3일부터 23일까지 수도권 대학 여자 학부생과 대학원생 400명을 무작위 추출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헤어패션감각에 관한 30개 항목의 질문지에 답하게 했다. 헤어패션감각에 관한 질문은 72개의 헤어스타일 사진이미지를 3페이지에 나누어 3군으로 제시하고, 각장에 8개 헤어패션감각을 표현하는 사진을 3장씩 넣어, 가장 해당 헤어패션감각을 가장 잘 표현해주는 사진을 선택하라고 하여 SPSS 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을 하여 분류가 명확한 헤어패션이미지와 그 특징과, 분류가 모호한 헤어패션이미지(다른 감각과와 겹쳐서 빈도가 많이 나타나는 이미지)<표 1>와 그 원인을 분석하고, 다른 감각과 겹치는 분류가 모호한 이미지는 제외하고 순수하게 각 이미지를 가장 잘 나타내주는 사진이미지를 추출하여 그 특징을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그러므로 본 논문은 얼굴형과 패션감각에 따른 다양한 헤어스타일 연출 방법을 모색하고자, 얼굴형의 분류와 토탈패션감각 및 헤어패션감각, 헤어스타일 연출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패션감각별 헤어스타일 이미지 및 그 특징과, 패션감각 집단의 성격을 통계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라 다섯 가지 얼굴형의 모델들에게 각각 얼굴형(계란형, 원형, 긴형, 사각형, 역삼각형)과 패션 감각(섹시, 아방가르드, 내추럴, 소피스티케이트, 엘레강스, 로맨틱 프리티, 스포티, 에스닉)에 따른 헤어스타일 연출을 2가지씩 하였다.
셋째, 패션감각별 헤어스타일 연출 기획을 8가지 패션감각별로 이미지 맵, 집단성격, 연출의 주안점으로 구분하여 정리 하였다. 단 이때에는 5가지 얼굴형과 연결하여 연출이 되도록 소피스티케이트와 섹시 외에 8개 패션감각이 겹치지 않도록 5개의 그룹으로 묶어 기획하였다. 또한 이미지맵은 photoshop 7.
단 이때에는 5가지 얼굴형과 연결하여 연출이 되도록 소피스티케이트와 섹시 외에 8개 패션감각이 겹치지 않도록 5개의 그룹으로 묶어 기획하였다. 또한 이미지맵은 photoshop 7.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집단성격은 선행연구의 결과 36)를 인용하였으며, 연출의 주안점은 본 논문이 제작하고자 하는 헤어스타일의 연출의 주안점을 기록하였다. 넷째, 얼굴형과 헤어패션감각에 따른 헤어스타일 연출은 얼굴형에도 어울리면서 각 패션감각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5개 얼굴형에 8가지 패션감각을 연출하였다.
34) 둘째, 패션감각별 헤어스타일 이미지 및 그 특징을 선행 통계분석연구35)를 통해 정리 하였다. 셋째, 패션감각별 헤어스타일 연출 기획을 8가지 패션감각별로 이미지 맵, 집단성격, 연출의 주안점으로 구분하여 정리 하였다. 단 이때에는 5가지 얼굴형과 연결하여 연출이 되도록 소피스티케이트와 섹시 외에 8개 패션감각이 겹치지 않도록 5개의 그룹으로 묶어 기획하였다.
앞 장의 문헌분석과 통계분석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얼굴형과 헤어패션감각에 따른 헤어스타일 연출을 하였다.
우선 얼굴형을 한국인의 얼굴형에서 가장 일반적인 5가지(계란형, 원형, 긴형, 사각형, 역삼각형)로 나누고, 각 얼굴형에 2가지씩의 헤어패션감각을 선정(내추럴, 섹시, 소피스티케이트, 에스닉, 로맨틱 프리티, 엘레강스, 스포티, 아방가르드)하여 <표 4>,<표 5> 10가지 헤어스타일을 연출하였다. 어떤 얼굴형이라도 적절한 조작에 의해 다양한 헤어패션감각의 연출이 가능하다는 설정을 하여 8개 감각이 모두 연출될 수 있도록 각 얼굴형에 감각을 2개씩 분산 배치 하였다.
얼굴형과 패션감각에 따른 헤어스타일 연출을 하고자 문헌분석, 통계분석, 작품제작의 3단계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우선 얼굴형을 한국인의 얼굴형에서 가장 일반적인 5가지(계란형, 원형, 긴형, 사각형, 역삼각형)로 나누고, 각 얼굴형에 2가지씩의 헤어패션감각을 선정(내추럴, 섹시, 소피스티케이트, 에스닉, 로맨틱 프리티, 엘레강스, 스포티, 아방가르드)하여 , 10가지 헤어스타일을 연출하였다.
이때 헤어스타일의 연출은 ① 얼굴형에 따른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연출방법, ② 패션감각별 헤어스타일 이미지 및 그 특징, ③ 패션감각별 헤어스타일 연출기획, ④ 얼굴형과 헤어패션감각에 따른 헤어스타일 연출의 순으로 하였다.
헤어스타일 연출은 다음의 4단계를 거쳐 이루어졌다. 첫째, 한국인에게 가장 일반적인 5가지 얼굴형(타원형, 둥근형, 긴형, 사각형, 역삼각형)에 따른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연출방법을 문헌 분석을 통해 정리하였다. 34) 둘째, 패션감각별 헤어스타일 이미지 및 그 특징을 선행 통계분석연구35)를 통해 정리 하였다.
특히 본 논문의 연출 방법은 한 모델에 두 종류의 헤어스타일 연출이므로 전혀 다른 감각을 연출하기 위해 가발과 피스로 수정이 불가능한 부분은 Photoshop 7.0을 이용하여 수정·보완하였다.
헤어패션감각에 관한 질문은 72개의 헤어스타일 사진이미지를 3페이지에 나누어 3군으로 제시하고, 각장에 8개 헤어패션감각을 표현하는 사진을 3장씩 넣어, 가장 해당 헤어패션감각을 가장 잘 표현해주는 사진을 선택하라고 하여 SPSS 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을 하여 분류가 명확한 헤어패션이미지와 그 특징과, 분류가 모호한 헤어패션이미지(다른 감각과와 겹쳐서 빈도가 많이 나타나는 이미지)와 그 원인을 분석하고, 다른 감각과 겹치는 분류가 모호한 이미지는 제외하고 순수하게 각 이미지를 가장 잘 나타내주는 사진이미지를 추출하여 그 특징을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2005년 6월 15일부터 28일까지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 여성 600명을 무작위 추출하여, 인구 통계학적특성(11개), 헤어스타일링(10개), 토탈패션감각(1개), 헤어패션감각(4개), 헤어컬러(7개)로 구성된 총 33개 항목의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여, SPSS(ver. 12.0) 통계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과 x 2 - test를 하였고, 유의도가 높은 항목은 교차분석을 하여 파악된 결과로 8가지 헤어패션감각집단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집단성격은 선행연구의 결과 36)를 인용하였으며, 연출의 주안점은 본 논문이 제작하고자 하는 헤어스타일의 연출의 주안점을 기록하였다. 넷째, 얼굴형과 헤어패션감각에 따른 헤어스타일 연출은 얼굴형에도 어울리면서 각 패션감각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5개 얼굴형에 8가지 패션감각을 연출하였다.
본 연구결과, 자신에게 어울리는 정해진 헤어패션감각은 없고, 어떤 헤어패션감각이든지 자신의 얼굴형에 어울리도록 조정만 한다면 과감히 자기 변신을 시도해 자신을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등의 연구에서는 일반 여대상과 미인대회 입상자들을 대상으로 평균 계측치를 비교, 분석하여 미인대회 입상자들의 미적 가치를 밝히고, 안면성형술에 응용할 자료를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 의하면 한국에서 미인얼굴은 평균얼굴보다 하안이 짧으며, 하악간 거리가 측두간 거리와 관골간 거리보다 좁아 갸름한 형태를 취하며, 이마가 넓어 서양의 미인형을 닮아가고 있다.
이상에서 헤어패션감각은 공통적으로 많이 사용된 아방가르드 에스닉, 로맨틱 프리티, 엘레강스, 섹시, 소피스티케이트, 내추럴, 스포티 등의 8개로 분류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임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또한, 연구방법면에서는 기존의 연구방법에서 보이는 문헌연구 및 설문·통계, 혹은 문헌연구 및 작품제작과 달리 ① 문헌분석, ② 통계분석, ③ 작품제작의 3단계 방법론을 사용하여, 이론과 현상의 분석, 그리고 실제에 응용하는 새로운 연구 방법론의 기틀을 마련할 것이다.
본 연구는 헤어디자이너들은 물론 사회 일반인들이 자신의 이미지를 바꿔야 할 필요가 있을 때 효과적인 가이드 라인이 될 것이며, 미용관련 업계에서 타겟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리서치를 할 때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현재적 시장을 활성화하고, 비시장을 잠재적 시장으로 끌어 올릴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형외과학이란 무엇인가?
성형외과학이란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생긴 변화와 기형을 형태적, 기능적으로 정상에 가까 워지도록 스스로 교정하는 학문이다. 하지만 근래에는 이러한 사전적인 정의를 넘어 외모 콤플 렉스를 극복하고 생활에 자신감을 불어넣는 미용 성형으로까지 그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성형외과학에서, 평균 안면상과 미인 상에 관한 연구는 안면재건과 안면미용교정을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므로 성형외과학에서 평균 안면상과 미인 상에 관한 연구는 안면재건과 안면미용교정을 위해서 필요하다. 왜냐하면 얼굴이 이그러진 사람 에게 평범한 얼굴이 될 수 있도록 하고, 평범한 얼굴의 사람에게는 미인의 얼굴형을 갖을 수 있도록 하려면 그 기준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형외과학에서는 안면의 형태분석에 관한 연구를 많이 진행시켰다.
얼굴을 아름답게 표현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얼굴을 아름답게 표현하려면 얼굴과 인접해 있는 헤어스타일의 역할이 무척 중요하다. 그러므로 얼굴 형태에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은 자신의 외적 이미지를 향상시키는데 필수적 요건이 된다.
참고문헌 (31)
Hassin, R. & Trope, Y.(2000). Fashion Faces: Studies on the Cognitive Aspects of Physiognom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
박철규, 이의태, 이재성(1998). 젊은 한국 여 성의 중하안면 형태 분석. 대한성형외과학회지, 25(1). pp. 7-13
Lee, Y. J., Shin, M. S., Oh, J. O., Kim, D. I., Choe, J., Baek, S. M.(1992). A three year experience with face lift of the korean(319 procedures). J Korean Soc. Plast Reconstr Surg., 19. p.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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