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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남성(中國 男性)의 기성복 정장(旣成服 正裝)에 대한 구매태도(購買態度) 및 사이즈 적합성(適合性)에 관(關)한 실태 조사(實態 調査) - 절강성 영파 지역(浙江省 寧波 地域)을 중심(中心)으로 -
A Survey of Chinese Men's Purchase Attitude and Size Fitness of Ready-Made Suits - Centered on the Area of Ningbo in Zhejiang Province -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0 no.2, 2006년, pp.83 - 98  

심부자 (동아대학교 의상섬유학부) ,  서추연 (동아대학교 의상섬유학부) ,  권영자 (동주대학 Fashion Beauty Design과) ,  권순정 (동주대학 Fashion Beauty Design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subjects of male consumers in their 20s to 40s living in the Ningbo area in Zhejiang Province,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into the reality of their purchase attitude and size fitness of ready-made suits. The results are as follows; Looking into their demographic characteristics, 70.6%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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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서 중국으로 수출하는 남성복 정장의 소비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현재 우리나라 의류업체가 진출해 있는 중국 절강성 영파 지역을 중심으로, 남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중국 남성의 기성복 정장에 대한 구매태도 및 치수적합성에 관한 실태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기성복 치수 사이즈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중국 남성의 신체만족도 및 의복의 치수적합성 평가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와 같다.
  • 또한 기성복 정장의 구매 태도의 조사결과는 에 제시하였다.
  • 또한 연령그룹 별 의복의 치수적합성에 대한 차이 검증 결과는 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월 평균소득에 따른 기성복 정장의 구입벌수 간의 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교차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와 같으며, 월 평균소득과 기성복 정장의 구입가격 간의 교차분석 결과는 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국 절강성 영파 지역을 중심으로 20~40대의 남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성복 정장에 대한 구매태도 및 의복의 치수적합성에 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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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시장의 의류판매특징은 무엇인가? 중국시장의 의류판매특징은 개성적인 소비를 중심으로 유행과 스타일을 중시하고, 오늘날에는 패션선진국과 같이 브랜드 중심의 의류를 선호하고 있으며, 외국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면서 소비자의 53.5%가 외국브랜드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중국 패션시장의 특징은 무엇인가? 중국 패션시장의 특징은 경쟁업체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른 지속적인 가격 하락과 소비자의 브랜드 의식, 유행 선호 경향 등이 점차 심화되어가고 있으며, 경영 방식의 변화 및 새로운 판매방식 등이 확대되어 패션 소비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역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중국 내에서의 한국 브랜드 인지도, 의류 제품치수, 체형, 트렌드 등에 대한 불충분한 사전 조사로 인해 큰 성과를 이루지 못하는 것에 해결방안으로 무엇을 제언하였는가? 그러나 지역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중국 내에서의 한국 브랜드 인지도, 의류 제품치수, 체형, 트렌드 등에 대한 불충분한 사전 조사로 인해 큰 성과는 이루지 못하고 있다.1)2)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국 시장을 대상으로 소비자 행동 및 특성, 구매행동, 한국산 의류패션제품의 인지도 및 만족도 등에 관한 분석이 요구되며,3)4) 중국의 유행경향을 분석하고 한국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광고 전략를 기획하고, 의류 수출시 중국인의 사이즈 및 의류 품질에 대한 철저한 관리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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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손희순?임순?김효숙?김영숙?장희경?임호선(2000), 한국과 中國여대생의 의복 맞음새 및 의복행동 비교연구, 패션비즈니스, 4(1), pp.59-72 

  2. 손희순?임순?신상무?이준호(2003), 중국 남성 소비자의 한국산 의류 패션 제품에 관한 인 지와 만족도 연구, 패션비즈니스, 7(2), pp.97-106 

  3. 신상무?손희순?임순?최경희(2003), 중국마켓에 서 남성소비자의 의복 쇼핑 성향에 따른 소비 자 인식 연구, 패션비즈니스, 7(4), pp 93-104 

  4. 유혜경(1998), 중국 의류소비자 특성 고찰, 한국의류학회지, 22(2), pp.233-240 

  5. 손희순?김효숙(2000), 중국여대생의 의복 선 호도에 관한 연구, 패션비즈니스, 4(2), pp.85-93 

  6. http://www,samsungdesign.net 

  7. 한국섬유산업연합회(2004), '05년 중국 패션 시장 전망 조사 보고서 

  8. 한국섬유산업연합회(2004), 중국 의류시장 조사 보고서 

  9. http://www.tourtotal.com 

  10. http://chinatour.co.kr 

  11. 한국섬유산업연합회(2005), 중국 6대 시장 조사보고서 

  12. 조현준(2005), 섬유의류업계의 중국 내 투자 경영 실태-대 중국관련 패션산업 및 봉제 산 업의 실태와 전망, 2005년 한국의류학회 주 최 동계 워크샵 

  13. 패션비즈편집부(2004. 7). 패션지업 중국으로 액소더스. Fashionb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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