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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고에서는 최근 국내에서도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공용중인 터널의 보수보강 공법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누수와 고드름 방지를 위해 일본에서 수행된 4개 터널의 보수보강사례를소개하고자한다.
본 기사에서는 일본의 30년 이상 노후된 4개의 터널에서 지하수 누수 및 고드름 방지를 위한 보수 보강한 사례를 살펴보았다. 국내에서도 노후화된 터널의 안전관리 및 유지관리에 대한 관심도가 점차 증폭되고 있지만 체계적인 보수보강공법이 정립되어 있지 않고, 보수보강후 성능향상을 판단할 수 있는 체계가 매우 미흡하다.
가설 설정
① 열전도율이 작고 단열성이 우수하다
제안 방법
① 유도배수를 이용한 누수방지공법을 채택하였으며 시공줄눈부의 누수에는 유도배수로를 이용한 방수공법(선상방수공법)을, 슈 t 광범위하게 걸쳐져 있는 A 갱구측에는 방수판을 이. 용한 방수공법 (면상방수공법)을 채용하는 것으로 하였다
배수보링은 시공기 록으로부터 굴착당시부터 용수가 많았던 장소에서 수행하였다. 터널이 건설된 후 35년 이상 경과하였으며 당초 시공된 배수 파이프에 막힘현상이 발생하여 지하수위가 상승하고 콘크리트 라이닝의 이음부로부터 누수가 발생된 것으로 판단된다.
본 터널은 선진도갱방식으로 건설되었으며 발파에 의한 굴착을 한 후 Sheet pile을 이용하여 지반을 지지하는 공법으로 시공되었다. 콘크리트 라이닝은 콘크리트 펌프를 이용한 압송파이프 인발 방식으로 타설되었다 조사 및 기존 자료분석 결과로부터 알 수 있는 변상은 '콘크리트 라이닝 배면의 공동 콘크리트 라이닝의 균열 및 박리 추벽으로부터의 용수 로서 3개 항목을들수있다.
상부와 하부중간의 콘크리트 타설 이음부로부터 40cm 위쪽에서 터널표면에 5° 각도로 트레일러에 탑재한 천공기를 사용하여 보링을 실시하고 스트레이너를 붙이고 VP-50, ”2.Qm의 물빼기 수발 파이프를 삽입하였다.
Qm의 물빼기 수발 파이프를 삽입하였다. 수발파이프로부터의 배수는 하반 단면의 콘크리트에 폭 70mm의 선도수공을 만들어 터널 내의 측구로 배수하였다. 터널내부에 이러한 시설을 10개 시공하였다 본 방법은 지하수위 상승을 막아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수압을 저감시키는 역할을 한다.
콘크리트 라이닝 표면에 발생한 들뜸과 박락은 장비를 이용하여 처리한 후 표면을 평탄하게 처리하는 마무리 작업을 수행하였다.
수발파이프로부터의 배수는 하반 단면의 콘크리트에 폭 70mm의 선도수공을 만들어 터널 내의 측구로 배수하였다. 터널내부에 이러한 시설을 10개 시공하였다 본 방법은 지하수위 상승을 막아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수압을 저감시키는 역할을 한다.
대상 데이터
붙이고 VP-50, ”2.Qm의 물빼기 수발 파이프를 삽입하였다. 수발파이프로부터의 배수는 하반 단면의 콘크리트에 폭 70mm의 선도수공을 만들어 터널 내의 측구로 배수하였다.
이론/모형
이. 용한 방수공법 (면상방수공법)을 채용하는 것으로 하였다
후속연구
국내에서도 노후화된 터널의 안전관리 및 유지관리에 대한 관심도가 점차 증폭되고 있지만 체계적인 보수보강공법이 정립되어 있지 않고, 보수보강후 성능향상을 판단할 수 있는 체계가 매우 미흡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국내 터널의 유지보수를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개발이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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