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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폐금속광산지역의 토양오염관리정책의 평가
Policy Suggestions for Soil Contamination Prevention and Management of Inactive or Abandoned Metal Mines 원문보기

지하수토양환경 = Journal of soil and groundwater environment, v.11 no.3, 2006년, pp.1 - 11  

박용하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서경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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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 폐금속광산지역 오염방지에 관한 1990년대 중반 이후의 정부 정책과 추진 사업을 법 제도, 기술 개발, 예산의 확보 및 배분에 관하여 분석 평가하였다. 국내의 법 제도는 2005년 제정된 $\ulcorner$광산피해의 방지 및 복구에 관한 법률$\lrcorner$ 로 관련부처별 책임과 역할이 구분되었으며, 토양오염을 포함한 광해방지 및 복구에 관한 국가의 계획과 이를 이행하기 위한 국가의 전담기관, 토양오염을 조사하고 모니터링하는 체계, 그리고 광해방지사업을 시행하기 위한 광해방지사업금을 위한 토대가 마련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인 휴 폐금속광산지역의 관리 및 복원을 위한 문제점은 상존하고 있다. 이에 관련된 미국, 영국, 네덜란드 등 외국의 법 제도를 비교할 때, 다음과 같은 정책 추진을 제안한다. 첫째, 휴 폐금속광산지역의 오염 책임에 관한 정부와 이 지역의 소유자, 오염자 등의 책임 배분체계 (책임의 배분방법, 광산개발에 의한 토양오염 등의 발생시기에 따른 무과질책임의 적용방법 등) 마련이다. 둘째, 오염에 영향을 받는 인근 지역 주민들의 의사가 존중되고 반영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의 참여가 활성화되는 제도적 장치의 마련이다. 셋째, 지역에 관련된 정보들이 체계적으로 일반에게 공개되는 Web-GIS 기반 정보처리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넷째, 광산지역의 특이성에 바탕을 두어 인체 및 환경 위해성을 고려한 오염지역의 위해성 평가의 마련과 복원이다. 다섯째, 오염원 제거와 오염된 토양 및 광산배수 등 오염지역을 정화하기 위한 적정 예산이 마련되고 배분되어야 한다. 여섯째, 휴 폐금속광산지역의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복원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술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연구 개발된 새로운 기술이 현장에서 적용되기 위한 인센티브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tempts were made to analyze the national policy of soil contamination prevention and management of inactive or abandoned metal (IAM) mines in Korea. This approach focused on legal systems and legislation, remediation technology development, and the arrangement or distribution of budgets pertain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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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박용하 외 (2005b)에서 논의한 바 있다. 이에 대한 적절한 방안으로서는 '오염물질이 토양오 염으로 간주되는토양질 기준을 약간 초과하는 지역에 대해서는 토양오염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에게 위해성 평가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토양오염 책임자가 이 지역의 위해성 평가를 시행하여 복원목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폐금속광산지역의 복원에 관한 법 . 제도, 예산, 기술 개발에 관한 현황과 문제점을 짚어보고,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정책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휴 .
  • 이에 대한 적절한 방안으로서는 '오염물질이 토양오 염으로 간주되는토양질 기준을 약간 초과하는 지역에 대해서는 토양오염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에게 위해성 평가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토양오염 책임자가 이 지역의 위해성 평가를 시행하여 복원목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토양환경보전 정책의 목표는 쾌적한 토양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인간과 자연이 공생할 수 있는 터전을 조성, 하는 것이다. 휴 .
  • 폐금속광산지역의 오염방지에 관한 그간의 정부 정책과 추진 사업 등을 i) 법과 제도, ii) 예산의 확보 및 배분, ⅲ) 기술 개발에 관하여 분석 . 평가하고, 향후 이와 관련된 우리나라 추진정책의 효율성 제고를 목적으로 수행한 것이다.
  • 폐금속광산지역의 복원정책 및 기술 등을 검토하였으며, 그간 휴 . 폐금속광산을 조사하고 복원에 참여한 다수 국내외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 등을 수집하고, 의견을 교환하면서 이들의 의견을 연구 결과에 반영하였다.
  • 이들 자료들이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토대가 되는 것이며, 향후 휴 . 폐금속광산지역의 오염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가는 나침반이 되기 때문이다.
  • 휴 . 폐금속광산지역의 지역 특성을 고려한 인체 및 환경(생태) 위해성을 근거로 토양질 기준을 설정하며, 오염된 지역의 복원 목표를 설정함에 있어서도 그 지역의 오염물질이 인체 및, 환경에 미치는 위해성을 고려하는 것이다. 셋째, 토양오염지역의 관리 및 복원 방법은 법적, 제도적, 기술적으로 달성 가능해야 한다.

가설 설정

  • 그러나 이러한 과정들이 주민의견을 효과적으로 반영하기에는 제한적이고, 토양오염 발생 지역에 관한 주민들의 알권리를 충족 시키 기에는 부족하다. 이러한 이유로는 토야오염지 역의 관리 및 복원에 관한 정책결정 단계에서 지역주민이 의도적으로 소외되었다기보다는 i) 정부에서 관행적으로 이에 대한 결정을 할 수 있으며, ii) 정책결정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참여에 대한 적극적인 권고가 미흡하였거나, ⅲ) 지역 주민들이 이러한 정책 결정과정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참여하지 못하였거나, ⅳ) 이 과정에 대한 전문성이 미흡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고 있는 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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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과학기술부,2002,국가기술지도 1단계 핵섬기술도출 

  2. 국립환경연구원,2003,차세대핵심환경기술개발사업 10개년 종합계획 수립 중점프로그램별 기술로드맴 보고서 

  3. 김경웅,이병태,2004,휴 폐광산 광해방지 대책 및 관리의 필요성과 문제점,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한국지식센터 제130회 환경정책포럼,서울대학교,p. 27-32 

  4. 김복영,1993,토양오염 실태와 개선대책,환경보전형농업을 위한 토양관리 심포지움,p. 68-98 

  5. 농업과학기술원, 2003, 농업환경변동조사사업, 농촌진흥청, p 59-108 

  6. 박영규,이철희,박갑성,1988,휴 . 폐광 대책을 위한 조사연구 보고서, 대구환경지청, p. 300 

  7. 박용하,1994,휴 . 폐광된 금속광산지역의 오염관리대책,한국 환경기술개발원,p. 570 

  8. 박용하, 박상열, 양재의, 2004, 토양오염지역의 책임에 관한 우리나라, 미국, 독일, 네덜란드, 덴마크 법과 제도의 비교 분석 빛 우리나라 정책개선방향, 환경정책연구, 3(2), 31-58 

  9. 박용하, 서경원, 2005, 휴 . 폐금속광산지역의 토양오염관리방안. 한국환경정책 . 평가연구원, p.70-88 

  10. 박용하, 양재의, 옥용식, 2005a, 토양오염지역의 위해성 평가에 관한 외국정책의 비교 분석 및 우리나라 정책개선에 관한 고찰, 한국지하수토양학회지, 10(5), 1-10 

  11. 박용하, 양재의, 옥용식, 2005b. 토양질 기준에 관한 주요 외국 정책의 비교 분석을 통한 우리나라의 토양질 기준 개념설정과 적용, 한국지하수토양학회지, 10(4), 1-12 

  12. 박용하, 윤서성, 방상원, 김미정, 양재의, 이양희, 2002, 토양오염 지역의 관리 및 복원방안 I, 한국환경정책 . 평가연구원, p. 79-81, 111, 218-225 

  13. 박용하, 윤서성, 송재우, 장지수 이양희 ,2003, 토양오염지역의 관리 및 복원방안 II, 한국환경정책 . 평가연구원, p. 56-58 

  14. 박용하, 윤서성, 송재우, 장지수, 이양희, 2003, 토양오염지역의 관리 및 복원방안 II, 한국환경정책 . 평가연구원, p. 78-80 

  15. 박용하, 윤서성, 송재우, 장지수, 이양희, 2003, 토양오염지역의 관리 및 복원방안 II, 한국환경정책 . 평가연구원, p.96-99 

  16. 산업자원부, 2003.1.8, 휴폐광산 광해방지사업 중.장기 계획(안) 

  17. 산업자원부, 2005a, 광산피해의 방지 및 복구에 관한법률 

  18. 산업지원부, 2005b, 2005년도 산업지원부소관 세입세출예산 . 기금운용계획 

  19. 임재명, 유남재, 한동준, 권재혁, 이상태, 박병수, 이명옥, 허인량, 강상혁, 1991, 금속광산 광재 댐에 의한 환경오염 방지대책연구, 원주지방환경청, p.336 

  20. 정영욱, 민정식, 2003, 폐금속광산 폐기물의 특성과 복구사업 사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연구보고, 7(2), 3-9 

  21. 환경부, 2004, 폐금속광산 주변 토양관리 종합계획, 환경부 

  22. 환경부, 2005, 폐금속광산 표준복원 모델 개발. 대한광업진홍공사 보고서, p. 148 

  23. Durkin, T., 1994, Acid mine drainage-Reclamation at the Richmond Hill and Gilt Edge mines, South Dakota. Issues in Seminar series on managing environmentaI problems at inactive and abandoned metals mine sites. EPA/625/K-94/0002 p. 49-56 

  24. Skousen, J., Politan, K., Hilton, T., and Meek, A., 1990, Acid mine drainage treatment systems: Chemical and Costs, Green Lands, 20(4), 3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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