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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발전기 냉각은 수냉식도 있으나 최근에 제작된 대형 Bulb 수차는 대부분 공랭식이다. 그리고 Bulb 내부의 고기압을 2기압까지 높여 냉각효율을 증가시키고 동시에 Bulb 내부와 외부의 압력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다.
- 회전자가 Runner 바깥 둘레에 설치되어 회전자 질량은 회전 관성력이 높아 운전에 안정성이 있다. 이 설계는 회전자의 측면과 수로사이의 Gap Sealing 문제가 있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낙조발전이 운전에서 가장 간단하고 경제적인 발전방식이고, 수차구조도 간단하여 유지비도 적게 든다. 낙조 양수 발전은 선박 항해에 이점을 주지만 순 에너지가 증가되는 조석의 수는 제한된다.
만조 직후 수문을 닫고 수차를 역회전시켜 외해 에서 조지로 양수하여 양측 낙차가 커져 양수가 비경제적일 때 중지한다. 또한 양수에 사용된 전력과 추가로 발전된 전력의 가격을 비교하여 첨두 부하시간대 전에 양수하여 첨두부하 시간대에 맞춰서 발전하면 상당히 유리하다. 대조시 수차는 최대 줄력으로 운전하여 발전량을 극대화 시킨다.
발전소 가동률과 신뢰도도 높아졌으며, 발전방식은 발전과 양수 시간대를 적절히 조정하여 편익을 극대화 시키도록 결정되었다.
CO? 저감효과 뿐만 아니라 해수유통에 의하여 시화호 수질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조류 유속이 가장 강한 전남 울돌목을 대상으로 조류에너지를 산정한 결과, 20mX20m 넓이의 Jacket 구조물 26기를 3열로 배치하면 9〜 13만kW가 개발 가능하며, 울돌목에 9만kW급 상용조류발전소를 건설할 경우의 연간 발전시간과 연간 발전량은 각각 약 6,900시간과 약 240GWh 정도이다. 이 시험조류발전소는 2007 년에 완공할 계획이다(<그림 10> 및 <그림 11>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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