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터널 탐사를 위한 탄성파 전파 양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f Seismic Wave Propagation for Tunnel Exploration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7 no.5, 2006년, pp.539 - 547  

서백수 (강원대학교 지구.환경공학부) ,  오석훈 (강원대학교 지구.환경공학부) ,  손권익 (강원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지하 내부에 존재하는 공동의 존재를 밝히기 위한 시추공 토모그래피 탐사에 있어서 보다 정확한 자료의 역산을 위해 공동 주위에서의 파의 전파 양상을 규명하기 위하는데 목적이 있다. 터널 탐사에서 주로 사용되는 파원의 주파수는 2-5 kHz에 달하며, 자료의 역산에 있어서 파장의 1/10 내외의 격자간격을 설정하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동을 지나는 탄성파의 전파는 공동 내부의 탄성파 속도에 따라 공동을 우회 또는 투과하며, 우회하는 탄성파는 공동의 탄성파 속도의 영향을 받지만 주로 모암의 탄성파 속도로 전파한다. 또한 모암의 탄성파 속도와 공동의 탄성파 속도 사이의 편차가 작아질수록 탄성파는 공동을 투과하는 특성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ctivity of the seismic wave propagation around the cavity is investigated for the exact inversion of the crosshole tomography data, in order to understand the possibility of the existence inside the underground cavity. It is found that the adequate frequency range for the tunnel investigation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탄성파의 전파양상을 관찰하기 위해시추공간 탐사법을 기본으로 하여 모델링을 하였다. 시추공간의 거리는 20m, 심도는 40m이고 모암의 탄성파 속도는 5, 500 m/s이다.
  • 앞서 관찰한 탄성파의 전파양상을 토대로 공동의 규모가 커졌을 경우에 전파양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비교해 보았다. 공동크기의 증가로 인해 도착시간 지연 영향을 받는 범위가 넓어졌기 때문에 시간이 지연되는 범위가 넓어졌으며 진폭이 감소되는 영역 또한 범위가 넓어짐을 관찰할 수 있다(Fig.

가설 설정

  • 7에서 보면 공동 부분에서 탄성파의 도달시간이 지연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여기서 첫 번째 가정은 공동을 지날 때 탄성파는 공동의 외부를 타고 흐른다는 것이고, 두 번째 가정은 탄성파가 공동을 투과한다는 것이다. 탄성파의 시간영역을 비교하였을 때 공동의 충진 물질에 따른 탄성파속도의 차이로 인해 공동에서의 탄성파의 도달시간의 지연 정도가 차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 이와 같이 수평배열을 통한 파의 전파양상을 통해 Fig. 19와 같은 전파경로를 가정하여 보았다. 페르마의 원리를 토대로 하여 전파경로를 유추하였으며, 공동을 우회하는 파는 모암의 탄성파 속도와 같은 도로 전파되며, 공동 내부를 지나는 파는 500 m/s로 전파된다고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김중열, 1989, 탄성파 발생원배열에 의한 P-방사형 편극. 대한광산학회지, 26(1), 28-38 

  2. 서상용, 1982, 유한차분법을 이용한 과도 전자장의 계산. 서울대학교 공학박사 학위논문, 162 p 

  3. 이두성, 1994, 유한차분법에 기초한 파선 경로 계산 알고리즘. 한국자원공학회지, 31(2), 150-155 

  4. 이두성, 2003, 임펄시브 진원에 의한 공대곡 탄성파기록으로부터 P파, S파 속도 영상도출에 관한 연구. 물리탐사, 6(3), 138-142 

  5. 한현철, 1998, 2차원 전 파형 역산을 이용한 탄성파 토모그래피. 서울대학교 공학석사 학위논문, 49 p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