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건강증진과 질병예방 교육과정 개발 - 제5차 대한예방의학회 예방의학 학습목표 개정 방향 - Curriculum of Health Promotion and Disease Prevention for the 21st Century - The 5th Revision of Preventive Medicine Learning Objectives -원문보기
The preventive medicine learning objectives, first developed in 1977 and subsequently supplemented, underwent necessary revision of the contents for the fourth time to create the fifth revision. However, the required educational contents of health promotion and disease prevention have been changed b...
The preventive medicine learning objectives, first developed in 1977 and subsequently supplemented, underwent necessary revision of the contents for the fourth time to create the fifth revision. However, the required educational contents of health promotion and disease prevention have been changed by the new trends of medical education such as PBL and integrated curriculum, the rapid change of the health and medical environment and the globalization of medicine. The Korean Society of Preventive Medicine formed a task force, led by the Undergraduate Education Committee in 2003, which surveyed all the medical colleges to describe the state of preventive medicine education in Korea, analyzed the changing education demand according to the change of health environment and quantitatively measured the validity and usefulness of each learning objective in the previous curriculum. Based on these data, some temporary objectives were formed and promulgated to all the medical schools. After multiple revisions, an almost completely new series of learning objectives for preventive medicine was created. The objectives comprised 4 classifications and 1 supplement: 1) health and disease, 2) epidemiology and its application, 3) environment and health, 4) patient-doctor-society, and supplementary clinical occupational health. The total number of learning objectives, contained within 13 sub-classifications, was 221 (including 35 of supplementary clinical occupational health). Future studies of the learning process and ongoing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according to the new learning objectives should be undertaken with persistence in order to ensure the progress of preventive medicine education.
The preventive medicine learning objectives, first developed in 1977 and subsequently supplemented, underwent necessary revision of the contents for the fourth time to create the fifth revision. However, the required educational contents of health promotion and disease prevention have been changed by the new trends of medical education such as PBL and integrated curriculum, the rapid change of the health and medical environment and the globalization of medicine. The Korean Society of Preventive Medicine formed a task force, led by the Undergraduate Education Committee in 2003, which surveyed all the medical colleges to describe the state of preventive medicine education in Korea, analyzed the changing education demand according to the change of health environment and quantitatively measured the validity and usefulness of each learning objective in the previous curriculum. Based on these data, some temporary objectives were formed and promulgated to all the medical schools. After multiple revisions, an almost completely new series of learning objectives for preventive medicine was created. The objectives comprised 4 classifications and 1 supplement: 1) health and disease, 2) epidemiology and its application, 3) environment and health, 4) patient-doctor-society, and supplementary clinical occupational health. The total number of learning objectives, contained within 13 sub-classifications, was 221 (including 35 of supplementary clinical occupational health). Future studies of the learning process and ongoing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according to the new learning objectives should be undertaken with persistence in order to ensure the progress of preventive medicine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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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각론은 기존 예방의학 학습목표에는 따로 분류하지 않았던 것이나, 환경과 건강중 임상적인 내용은 학장협의회의 학습 목표에서는 간질성 폐질환(진폐증 관련), 중독(각종 산업중독질환 관련), 내이 질환(소음성난청 관련) 등이 각론 부분에 포함되어있어서 이번 학습목표에서는 따로 각론으로 분류하였다.
이루어졌다. 교육수요 조사는기 작성 된 예방의 학 및 건강증진 학습 목표 조사표를 이용하였다.
실시하였다. 교육수요조사는 2단계로 이루어졌는더], 첫 번째는 예방의학 및 건강증진의 학습목표별 필요성과 적합성을 평가하였고, 두 번째는 직접 교육 자와 면담 조사를 통해서 의과대학에서 예방의학 및 건강증진 학습목표와 내용의 장단점과 필요한 수요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서 예방의학 및 건강증진 학습목표 조사표를 작성하였으며, 아울러 면담 조사프로토콜을 개발하였다.
국가정책 및 사회 환경, 보건의료 환경, 의학교육 환경 등의 3개영 역으로 구분하고 연구에 참여한 교수들을 3개 실무팀으로 나누어 각 영역에서 예방의학 학습 목표와 교육 내용에 반영 하여야 할 사항들을 정리하였다.
만성질환의 역학과 관리' 에서는 기존의 '비감염성 만성질환'이라는 표현을 '만성질환'으로 수정하였는데, 여러 만성질환의 원인 중 일부가 감염성이라는 것으로 밝혀져 비감염성이라는 표현이 부적절하다는 판단에 근거 하였다. 기존의 '위 암', '간암' , '고혈압'과 같은 개개 질병 중심의 학습 목표를 '심혈관계질환', '암'과 같은 공통의 특성을 가진 것들로 하나의 학습 목표로 묶었으며, '손상(자살, 운수사고)'에관한 학습목표를 새로이 추가하였다.
또한 '평균발생률'은 중요한 개념임에도 1999년 학습목표나 학장협의회 학습 목표에 없었으나 이번에는 학습목표로 추가하였다. 또한 기존 학습목표에서 '사산 비의 정의' 나 '평균여명과평균수명의 차이' 와같이 필요성 이 낮다고 평가된 항목은 삭제하였으나, 최근 저줄산 등 인구 보건 문제를 고려하여 인구재생산지표를 학습 목표에 추가하였다.
워크숍을 통하여 검 토 . 보완한 목표를 41 개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과 학회 등에 보내어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적으로 수정 . 보완하는 작업을 거쳤다.
의사 . 사회, 그리고 각론으로 구분하였다. 건강과 질병, 역학과 그 응용, 환경과 질병 부분은 학장협 의회 학습목표 구분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 대항목에 포함되어 있고, 환자 .
연구는 교육현황 파악을 위한 기초조사와 교육환경의 변화조사, 구체적 교육수요조사 등 3부분으로 나누어 각각 진행하였으며, 이들 3개 분야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목표 초안을 작성하였다. 워크숍을 통하여 검 토 .
내 . 외과 전공의는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각각 내과와 외과 계열에서 수련을 받는 특수한 교육생의 위치로, 실제 병원 생활을 통해서 필요한 내용을 충분히 알고있으므로, 이들의 경험을 토대로 의과대학에서 의 예방의 학 교육수요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요 조사에 사용한 도구는 의과대학 졸업 반 학생들에게 사용한 도구와 동일하였고, 전국 41개 의과대학 중 10개 대학을 선정하고 각 대학 당 4-6명의 내 .
수요 조사에 사용한 도구는 의과대학 졸업 반 학생들에게 사용한 도구와 동일하였고, 전국 41개 의과대학 중 10개 대학을 선정하고 각 대학 당 4-6명의 내 . 외과 전공의를 대상으로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25. 의료의 질 관리와 병원관리'는 중요성을 인정하여 이번 학습목표에서 새로운 중분류로 따로 독립시켰으며, 새로이 '의료기관관리(갈등관리, 재무관리, 마케팅)'와 '의료의 양, 비용, 질과의 관계' 등 2개 학습 목표를 추가하였다. '26.
의학과4학년(6학년)학생들을 대상으로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에 대한 교육수요 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육수요조사는 2단계로 이루어졌는더], 첫 번째는 예방의학 및 건강증진의 학습목표별 필요성과 적합성을 평가하였고, 두 번째는 직접 교육 자와 면담 조사를 통해서 의과대학에서 예방의학 및 건강증진 학습목표와 내용의 장단점과 필요한 수요를 조사하였다.
의학교육 환경의 변화에 따른 학습 목표를 개발하였으며, 2003년 12월에 한국의 과대 학장협의회에서 발간한, 의과대학 학습 목표 2004' 를 기존의 학습목표와 비교 , 분석하여 새로운 방향을 설정하였다.
필요가 있었다. 이를 위해서 분과위원회를 구성하고 주요 국가정책 및 사회환경의 변화, 보건의료 환경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필요한 학습목표를 개발하였다.
교육수요조사는 2단계로 이루어졌는더], 첫 번째는 예방의학 및 건강증진의 학습목표별 필요성과 적합성을 평가하였고, 두 번째는 직접 교육 자와 면담 조사를 통해서 의과대학에서 예방의학 및 건강증진 학습목표와 내용의 장단점과 필요한 수요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서 예방의학 및 건강증진 학습목표 조사표를 작성하였으며, 아울러 면담 조사프로토콜을 개발하였다. 학습목표 조사표는 기존의 1999년 예방의학학습목표, 2003년 학장협의회 에서 발간한 학습목표 등기 존의 관련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이 를서론, 역학, 환경, 관리의 4개 분야로 나누어서 주제별로 묶은 것이다.
이번 연구팀의 기초조사와 개발 과정은 이러한 교육학 이론의 틀 위에서 설계하고 진행하였다. 첫째, 의과대학의 예방의학 교육과정과 학부생, 예방의학과 산업의학과 전공의, 내과와 외과 전공의 등 학습자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고, 둘째, 보건의료 사회에서 요구되는 학습내용을 분석하였고, 셋째 워크숍을 통한 전문가의 의견을 수집하였다.
전국 41개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의 의견수렴은 작성된 학습목표안에 대한 수정의견을 받는 공식 절차를 2004년 11월과 2006년 1월 두 차례에 걸쳐서 진행하였으며, 취합된 의견은 전문분야별로 다시 재검토를 하고, 의학교육전문가의 의 견과 자문을 받아 최종안을 작성하였다. 최종안은 2006년 1월 대한예방의학회 이사회에서 인준을 받아 제5차 학습목표로 수용되었다.
이번 학습 목표에서는 , 6. 질병과사망의 측정' 을 따로 교수 요목으로 분리 하여 학습목표를 정 리하였다. 이 부분은 기존 학장협의회 학습 목표에 없었던 항목이며, 1999년 학습 목표에서는 이 부분과 보건통계가 같이 묶여져 있었으나, 이번 학습목표에서는 보건통계와 구분하였다.
진행하였다. 첫째, 의과대학의 예방의학 교육과정과 학부생, 예방의학과 산업의학과 전공의, 내과와 외과 전공의 등 학습자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고, 둘째, 보건의료 사회에서 요구되는 학습내용을 분석하였고, 셋째 워크숍을 통한 전문가의 의견을 수집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해석하고, 학습목표의 틀을 짜는 것이 특정 가치 관이나 사조에 치우치지 않도록 그 과정과 중간결과를 모두 공개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몇 차례의 절차를 거치 면서 학습 목표를 다듬었다.
학습목표의 개수가 중요도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각 역학 연구방법론에서 공통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동일하게 기술하는 것을 원칙으로 '7. 역학 연구 방법' 의 학습목표를 정 리 하였다. 이러한 원칙은 새로 개정된 학습목표의 기술에서 공통적 으로 적 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받게 되었다. 2003년 9월, 학회 의학과 교육위원회가 주축이 되어 학회 정보화위원회 , 의과대학장협의회 , 의학전문대학원 연구위원회, 예방의 학교재편찬위 원회에 관여하는 예방의학 및 의학교육 전공 교수 등 총 16명으로 연구팀을 구성하였다 (감사의 글 참조).
국내 41개 의과대학을 중심으로 예방의학 및 건강증진 관련 개설 교과목, 학점, 교육 방법, 교원 현황, 실습현황, 교과과정, 교과과정 개편 계획이나 의지 여부 등을 조사하고 구체적인 학습목표와 강의요목 (syllabus)을 받았다. 설문은 2004년 5월 - 7 월에 걸쳐서 우편으로 진행되었다.
받았다. 설문은 2004년 5월 - 7 월에 걸쳐서 우편으로 진행되었다.
학습목표 조사표는 기존의 1999년 예방의학학습목표, 2003년 학장협의회 에서 발간한 학습목표 등기 존의 관련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이 를서론, 역학, 환경, 관리의 4개 분야로 나누어서 주제별로 묶은 것이다. 전국 41개 의과대학 중 10개 대학을 선정하고 각 대학당 4-6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면접 조사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이 자료들에서 과거 우리 예방의학 학습목표에 없었던 '임상 의사결정 방법론'과 '임상예방의학' 등의 내용이 공통적으로 핵심내용으로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학습목표의 기술방법 에서 그동안 우리는 특정한 구체적 지식을 요구하는 형 태가 많은 반면, 선진외국의 학습 목표는 관련된 학습주제를 현실에서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이 분석에서 도출된 이들 새로운 학습 목표 추가의 필요성은 교육 수요조사와 전문가 의견수렴 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5시간이 었는데, 100시간 미만인 곳도 여러 곳 있었으나, 5OD시간이 넘는 학교도 있어 그 편차가 심 했다. 실습 시간은 평균 95.6시간이 었고, 학교별 관련 과목의 총 학점은 평균 10.5학점이었고 최빈수는 13학점으로 의과대학 교육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자료들에서 과거 우리 예방의학 학습목표에 없었던 '임상 의사결정 방법론'과 '임상예방의학' 등의 내용이 공통적으로 핵심내용으로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학습목표의 기술방법 에서 그동안 우리는 특정한 구체적 지식을 요구하는 형 태가 많은 반면, 선진외국의 학습 목표는 관련된 학습주제를 현실에서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교육현황 조사, 보건의료환경 변화 분석 결과, 실 수요자의 교육수요 조사 결과를 연구팀에서 워크숍을 통해서 공유한 후 본격 적 인 학습목표안을 작성 하고 수차례의 수정과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서 최종 학습목표를 도출하였다.
조사된 31개 대학 중 18개 학교(58%)에서 최근 5년간 예방의학과 건강증진, 질병 예방 관련 교과목의 개편이 있었는데, 1990년대 말에 설립된 신설의 대를 제외하면 80%이상의 대학이 개편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바뀐 내용을 보면 4 개 대학이 통합강의를 도입한 것, 일부 PBL 방식을 도입한 것 외에는 과목명 변경이나 단순한 교육 순서의 변경, 학점의 변경, 쿼터 제도로 전환과 같은 것이 대부분 이어서 교육의 변화를 추구하기 보다는 수동적인 변화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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