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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요소의 기계적 접합법을 이용한 공학목재 개발
Development of Engineered Wood using Mechanical Jointing Methods with Large Elements 원문보기

임산에너지 = Journal of Korea forestry energy, v.25 no.2, 2006년, pp.34 - 41  

박주생 (국립산림과학원) ,  심국보 (국립산림과학원) ,  김광모 (국립산림과학원) ,  박문재 (국립산림과학원) ,  조성택 (국립산림과학원) ,  김외정 (국립산림과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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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산 중소경재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재 수율이 높은 대형요소를 이용하여 구조용으로 사용될 수 있는 공학목재를 개발하였다. 중소경 원목으로부터 생산된 상대적으로 큰 단면의 Flitch재를 이용하여 세 가지 기계적 접합방법을 적용한 구조용 대단면 공학목재를 개발하고 휨시험을 통해 그 성능을 평가하였다. 개별 요소를 접합하기 위한 기계적 접합방법으로는 강철 볼트와 목재 다우얼, 철제 래그 볼트가 각각 검토되었다. 개발된 공학목재의 휨성능을 평가한 결과, 강철 볼트를 적용한 경우에 MOR은 평균 $514kgf/cm^2$, MOE는 $129,000kgf/cm^2$ 대표적인 구조용 공학목재인 집성재에 비해 조금 낮거나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었다. 목재 다우얼과 철제 래그 볼트를 적용한 경우에는 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층재가 분리되어 개별적으로 하중에 저항함으로써 MOR과 MOE 모두가 절반정도로 감소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대형요소의 기계적 접합으로 제조되는 공학목재의 휨성능은 개별 요소의 접합 성능에 의해 가장 크게 영향 받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new engineered woods, which can be used as structural members, are developed using three different mechanical jointing methods with large elements produced from logs in a high yield. Flitches of relatively large cross-section are produced from small or medium diameter logs, and are j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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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산 중소경재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대형 요소의 기계적 접합법을 이용한 공학목재를 개발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대형 요소를 이용한 공학 목재 개발의 한 방법으로서 국산 낙엽송 중 소경 원목으로부터 생산된 상대적으로 큰 단면의 Flitch재를 이용하여 세 가지 기계적 접합 방법을 적용한 구조용 대단면 공학목재를 개발하고 성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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