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기 아동의 또래 괴롭힘에서 측정방법에 따른 심리사회적 부적응 차이 -자기보고법과 또래 지명법의 비교
Cross-Informant Measures of Peer Victimization on Psychosocial Maladjustment in Middle Childhood - Comparisons between Self-Reports and Peer Nomination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4 no.4 = no.82, 2006년, pp.141 - 149  

신유림 (가톨릭대학교 아동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cross-informant measures of peer group victimization. The subjects were 460 children in the fifth and sixth grades. Children completed questionnaires that assessed their own victimization feelings of loneliness, and self-perception. They also completed peer nominations conc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두 번째 목적은 두 가지 측정 방법에 의해 측정한 또래 괴롭힘의 수준이 심리적 적응측면을 다르게 예언해 주는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선행연구들을 (Graham & Juvonen, 1998; Hodges & Perry, 1999; Peny et al.
  • 그러나 이러한 아동들은 어떤 특성이 있으며 또한 또래 괴롭힘으로 인한 심리적 부적응 측면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세 번째 연구목적은 또한 이러한 하위 집단별로 심리 적응적 측면에 어떤 차이가 있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기 보고법 괴롭힘과 개인내 적응 변인 의 관계에 또래 지명법의 괴롭힘 정도가 영향을 미치는 지는 알아보기 위해 자기보고와 또래 지명 괴롭힘의 상호 작용효과를 회귀분석에서 실시하였으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보 고법의 특성인 외부 관찰자가 접근할 수 없는 내적인 요 인을 반영한다는 점을 고려해 때 개인내 적응에 대하여 자기보고법의 주효과만으로 설명됨을 보여준다.
  • 이를 기초로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동일 집단 아동 들에게 자기 보고법과 또래 보고법을 함께 적용하여, 피해 아동의 빈도를 비교해보고, 두 방법에 의해 일치되는 정도를 살펴보는 것이다. 더불어 자기 보고법 및 또래 지명법 을 통해 각각 피해 집단 아동과 비교 집단 아동으로 선별 하고 이를 4가지 하위 유형으로(자기피해/또래피해, 자기 피해/또래비교, 자기비교/또래피해, 자기비교/또래비교) 구 분하여 아동의 하위 집단별 분포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자기 보고법과 또래 지명법에 따라 심리적응(외로움, 자아 지각, 또래 수용 및 거부)의 예언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4가지 하위 집단(자기피해/또래피해, 자기피해/또 래비교, 자기비교/또래피해, 자기비교/자기비교)에 따라 심리적응(외로움, 자아 지각, 또래 수용 및 거부)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양원경,도현심(1999). 또래수용성 및 또래 괴롭힘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0(3), 223-237 

  2. 이민식(1999). 부부갈등이 아동의 내면화 및 외현화 문제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3. 이훈구(2000). 사회문제와 심리학. 서울:법문사 

  4. 정태연,김인경,김은정(2001). 집단 따돌림의 측정 방법에 따른 행동평가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4(2), 145-159 

  5. Austin, S. & Joseph, S.(1996). Assessments of bully/victim problems in 8 to 11 year-old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6, 447-456 

  6. Asher, S. R. & Wheeler, V. A.(1985). Children's loneliness: A comparison of rejected and neglected peer status. Journal of Consulting and Oinical Psychology, 53, 500-505 

  7. Boivin, M., Hymel, S. & Bukowski, W. M.(1995). The roles of social withdrawal, peer rejection, and victimization by peers in predicting loneliness and depressed mood in childhood.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765-785 

  8. Crick, N. & Grotpeter, J.(1996). Children's treatment by peers. Victims of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Developmental and Psychopathology, 8, 367-380 

  9. Fiske, S. T. & Taylor, S. E.(1991). Social cognition. New York: McGraw-Hill 

  10. Graham, S. & Juvonen, J.(1998). Self-blame and peer victimization in middle school: An Attributional 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34, 582-599 

  11. Harter, S.(1985). The self-perception profile fo children: Revision of the Perceive Competence Scale for Children manual. Denver, Co: University of Denver 

  12. Hodges, E. V. E. & Perry, D. G.(l999). Personal and interpersonal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victimization by pe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6, 677-685 

  13. Ladd, G. W. & Kochenderfer-Ladd, B.(2002). Identifying victims of peer aggression from early to middle childhood. Psychological Assessment, 14, 74-96 

  14. Olweus, D.(1994). Bullying at school:What we know and what we can do. UK: Blackwell 

  15. Parker, J. G. & Asher, S. R.(1992). Peer rejection in middle school: Subgroup differences on behavior, loneliness, and interpersonal concern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231-241 

  16. Pellegrini, A.D.(1998). Bullies and victims in school : a review and call for research Journal of Applied Derxdopmental Psychology, 19, 165-176 

  17. Perry, D. G, Kusel, S. J. & Perry, L. C.(1988). Victims of peer aggres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 807-814 

  18. Neary, A. & Joseph, S.(l994). Peer victimization and its relationship to self-concept and depression among schoolgirl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6, 183-186 

  19. Rigby, K.(l996). Bullying in schools and what to do about it. London: Jessica Kingsley 

  20. Schwartz, D.(2000). Subtypes of aggressor and victims in children s peer group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8, 181-192 

  21. Schwartz, D., McFadyen-Ketchum, Dodge, K. D., Petit, G. S. & Bates, J. E.(1998). Peer group victimization as a predictor of children's behavior problems and home and in school. Developmental and Psychopathology, 10, 87-99 

  22. Schwartz, D., Farver, J., Chang, L. & Lee-Shin, Y.(2002). Victimization in south Korean children's peer groups. Journal of Abnonnal Child Psychology, 30, 113-12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