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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구조물용 맞대기 용접시편 가공에 의한 피로수명 영향 및 용접부 형상을 이용한 피로수명 예측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Fatigue Life due to the Processing of the Butt Weld Specimens and the Fatigue Life Estimation due to the Weld Zone Profil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9 no.4 = no.35, 2006년, pp.371 - 378  

김재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시스템안전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the material properties and the fatigue behaviors in the SM490A material butt weld specimens due to the heat-treatment and the grinding. In the fatigue behavior, the heat-treatment affects the fatigue life. The S-N curves of both matrix specimen and butt weld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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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용접된 구조물의 정확한 수명 예측을 위하여 용접시편의 용접부 형상에 의한 응력집중을 계산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용접부의 형상에 의한 용접시편의 피로수명을 계산하여 실제 용접시편 피로시험 결과와 비교 검토하였다.
  • 이러한 문제점을 검토하기 위해서 실제 철도차량 구조물과 동일한 재질, 동일한 용접 방법으로 제작한 시험편을 이용하여 반복하중 하에서의 피로특성을 조사하는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 대차 및 차체에 사용되는 재질과 동일한 SM490A 재질을 이용하여, 맞대기 피로시편의 용접부 가공 및 후열처리 등을 통해 이러한 가공이 시편의 피로수명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또한 용접부의 피로강도는 용접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용접결함 및 부식, 잔류응력, 용접부 응력집중 등의 영향으로 인하여 모재에 비하여 저하될 수밖에 없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의 대차 및 차체에 사용되는 재질과 동일한 SM490A 재질을 이용하여, 맞대기 용접 피로 시편에 대한 용접부 가공 및 후열처리 등을 통해 이러한 가공이 맞대기 용접 시편의 피로수명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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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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