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동안 우리는 한국의 이미지를 연상할 때'고요한 아침의나라'라는 정적인 이미지에 익숙해 왔다. 하지만 88서울올림픽과 2002 한 일 월드컵의 성공적인 개최로 국제사회에 비추어진 우리의 모습은 매우 역동적이었으며 우리나라를 새롭게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이로 인해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로부터 한국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향상되고 있다. 또 최근 아시아 지역에 한류열풍이 불어 닥치면서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중요성과 새로운 문화 개발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대 변화에 따른 한국의 정체성을 제고하고, 역동적인 코리아 이미지의 상징성을 환경시설물 디자인에 적용함으로서, 한국의 상징성을 표현하고 특성 있는 거리로 새롭게 인식될 수 있는 가로를 조성하여 이용자들로 하여금 국가의 상징성을 인식시키고자한다. 그리고 한국의 조형요소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디자인 사례를 제시함으로서 코리아 이미지를 이용한 환경시설물 디자인이 단지 환경시설물로서의 쓰임새가 아닌, 한국 정체성의 의미언어로서 새로운 역할을 하고, 특성화된 국가문화와 국가이미지 향상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코리아 이미지를 이용한 환경시설물 디자인 개발 연구의 방법으로는 한국의 국가이미지 변화에 관한 선행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한국의 대외적 국가이미지 특성을 분석한다. 그리고 한국의 변화된 국가이미지의 상징성을 파악하고 디자인 요소를 추출한다. 추출된 한국의 국가이미지와 한국의 전통적 조형요소를 접목한 환경시설물의 형태, 재질, 색채 이미지를 유추한다. 유추된 이미지를 바탕으로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에 따라 환경시설물에 적용하여 국가이미지의 상징적 이미지를 형상화한다. 코리아 이미지를 이용한 형상화 연구는 한국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하며, 도시환경을 구성하는 물리적인 요소에 의한 사용자의 행태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한국의 문화적 가치향상에도 많은 영향을 주리라 본다.
오랜 동안 우리는 한국의 이미지를 연상할 때'고요한 아침의나라'라는 정적인 이미지에 익숙해 왔다. 하지만 88서울올림픽과 2002 한 일 월드컵의 성공적인 개최로 국제사회에 비추어진 우리의 모습은 매우 역동적이었으며 우리나라를 새롭게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이로 인해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로부터 한국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향상되고 있다. 또 최근 아시아 지역에 한류열풍이 불어 닥치면서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중요성과 새로운 문화 개발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대 변화에 따른 한국의 정체성을 제고하고, 역동적인 코리아 이미지의 상징성을 환경시설물 디자인에 적용함으로서, 한국의 상징성을 표현하고 특성 있는 거리로 새롭게 인식될 수 있는 가로를 조성하여 이용자들로 하여금 국가의 상징성을 인식시키고자한다. 그리고 한국의 조형요소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디자인 사례를 제시함으로서 코리아 이미지를 이용한 환경시설물 디자인이 단지 환경시설물로서의 쓰임새가 아닌, 한국 정체성의 의미언어로서 새로운 역할을 하고, 특성화된 국가문화와 국가이미지 향상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코리아 이미지를 이용한 환경시설물 디자인 개발 연구의 방법으로는 한국의 국가이미지 변화에 관한 선행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한국의 대외적 국가이미지 특성을 분석한다. 그리고 한국의 변화된 국가이미지의 상징성을 파악하고 디자인 요소를 추출한다. 추출된 한국의 국가이미지와 한국의 전통적 조형요소를 접목한 환경시설물의 형태, 재질, 색채 이미지를 유추한다. 유추된 이미지를 바탕으로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에 따라 환경시설물에 적용하여 국가이미지의 상징적 이미지를 형상화한다. 코리아 이미지를 이용한 형상화 연구는 한국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하며, 도시환경을 구성하는 물리적인 요소에 의한 사용자의 행태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한국의 문화적 가치향상에도 많은 영향을 주리라 본다.
For a long time, we have been good at the static image, 'the country of calm morning' as reminding Korea. But, it became a chance that we were recognized newly and actively through the success of the Olympic games in 1988 and World cup games in 2002 all over the world. And foreigners' interest and e...
For a long time, we have been good at the static image, 'the country of calm morning' as reminding Korea. But, it became a chance that we were recognized newly and actively through the success of the Olympic games in 1988 and World cup games in 2002 all over the world. And foreigners' interest and expectation for Korea becomes much higher by these reasons. Moreover, the importance of our cultural industry, recognition for new cultural improvement have been changing step by step by the oriental trend in Asia in these days. So, this study intends to realize the Korean symbol with showing Korean Identity and its image's applying to the street furniture design through the making of special street which expresses well the Korean Image. There is a purpose of this study not to use as just street furniture but to make characterized Korean culture through showing examples which are based on Korean culture. The way of the improvement for the street furniture design using Korean image are these we analyze the character of Korean international image with the previous data for the change of Korean Image. We understand the symbol of changed Korean international Image, and extract the design elements. We analogize the shape, material and color image of the street furniture which is joined with both the Korean national image and formative traditional elements. At last, we formalize its symbolic image by applying to the street furniture according to the design improvement process with the analogized image. The formal study using Korean image makes more cleary the Korean Identity, and it doesn't influence only the actual change but also Korean cultural value equipment.
For a long time, we have been good at the static image, 'the country of calm morning' as reminding Korea. But, it became a chance that we were recognized newly and actively through the success of the Olympic games in 1988 and World cup games in 2002 all over the world. And foreigners' interest and expectation for Korea becomes much higher by these reasons. Moreover, the importance of our cultural industry, recognition for new cultural improvement have been changing step by step by the oriental trend in Asia in these days. So, this study intends to realize the Korean symbol with showing Korean Identity and its image's applying to the street furniture design through the making of special street which expresses well the Korean Image. There is a purpose of this study not to use as just street furniture but to make characterized Korean culture through showing examples which are based on Korean culture. The way of the improvement for the street furniture design using Korean image are these we analyze the character of Korean international image with the previous data for the change of Korean Image. We understand the symbol of changed Korean international Image, and extract the design elements. We analogize the shape, material and color image of the street furniture which is joined with both the Korean national image and formative traditional elements. At last, we formalize its symbolic image by applying to the street furniture according to the design improvement process with the analogized image. The formal study using Korean image makes more cleary the Korean Identity, and it doesn't influence only the actual change but also Korean cultural value equipm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 내용적 범위를 한국의 상징적 이미지 추출에 의한 환경시설물 개발로 국한시킨다. 또한 가로에는 많은 구성요소들이 있으며 사용자들과의 상관관계가 각각 다르지만 여기에서는 물리적인 요소인 환경시설물로 한정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코리아 이미지의 상징성을 이용하여 환경시설물에 적용함으로써, 국가의 상징성을 표현하고 특성 있는 거리로 새롭게 인식될 수 있는 가로를 조성하여 이용자들로 하여금 국가의 상징성을 인식시킨다. 한국의 조형요소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디자인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코리아 이미지를 이용한 환경시설물 디자인이 단지 환경시설물로서의 쓰임새가 아닌, 한국 정체성의 의미언어로서 새로운 역할을 하고, 특성화된 국가문화와 국가이미지 향상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변화된 한국의 정체성을 제고하고 새롭게 변화된 국가이미지의 관리와 발전방향에 대한 모색과 국가이미 지 활용방안의 하나로 국가의 상징적 이미지를 적용한 환경시설물 디자인 개발에 대한 실제적인 사례를 제시함으로서, 정체성이 불분명한 가로환경 속에서 한국의 역사적, 문화적 상징요소들이 반영된 역동적이고 활기찬 이미지의 환경시설물을 통해 국민들의 애국심을 고취 시키고 대외적으로 한국의 이미지를 부각 시키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정체성이 불분명한 가로환경 속에서 한국의 역사적, 문화적 상징요소들이 반영되고 도시와 사람이 공존하는 이상적인 환경시설물을 통해 사용자들로 하여금 국민들의 애국심을 고취 시키고 대외적으로 한국의 이미지를 부각 시키고자 한다.
첫께. 한국의 국가이미지 변화에 관한 선행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는 연구의 범위와 진행방향을 모색 한다.
환경시설물의 국가이미지 상징성 표현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한다. 한국의 국가이미지 변화에 관한 선행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한국의 대외적 국가이미지 특성을 분석한다. 또 가로의 환경시설물의 현황을 파악하고, 현황분석을 통해 가로에 계획할 환경시설물의 구성요소들의 시각적 자료를 작성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코리아 이미지의 상징성을 이용하여 환경시설물에 적용함으로써, 국가의 상징성을 표현하고 특성 있는 거리로 새롭게 인식될 수 있는 가로를 조성하여 이용자들로 하여금 국가의 상징성을 인식시킨다. 한국의 조형요소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디자인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코리아 이미지를 이용한 환경시설물 디자인이 단지 환경시설물로서의 쓰임새가 아닌, 한국 정체성의 의미언어로서 새로운 역할을 하고, 특성화된 국가문화와 국가이미지 향상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위의 이미지들을 바탕으로 이미지 스케일에 포지션을 정하고 대표적인 형용사들을 수집하여 한국의 상징적 이미지를 추출 하였다. 그 결과 그루핑된 이미지계열에 한국의 이미지를 포지션하여 역동적인, 활동적인, 액티브한 등의 이미지를 추출하였다.
국내 학술논문과 일본 색채학연구소의 언어 이미지 스케일 형용사 자료를 바탕으로 약 150여개의 수집된 형용사로 이 미지맵을 작성한다. 그리고 실험결과에서 나타난 포지션의 형용사를 분석하여 상징적 이미지를 유추하고 한국을 상징하는 이미지를 선정하기로 한다. 선정된 이미지를 바탕으로 키워드를 선정하고 디자인 컨셉트를 설정한다.
먼저 국내 학술논문을 통하여 수집된 다이내믹계열의 형용사를 [표 3]과 같이 정리하였다. 다이내믹계열과 유사계열로 캐주얼, 고저스, 와일드계열의 이미지도 함께 조사하였다.
추출된 이미지를 적용부분으로 분류 해보면 형태는 역동적, 활동적 등의 이미지를 재질은 자연적, 소박한 등의 이미지를, 색상은 은은한, 세련된 등의 이미지를 적용한다. 두 번째로 환경시설물 디자인 개발에서 각각의 효율적인 기능과 독창적인 형태를 부여하면서도 각 종류 별 시설물간에 국가 상징적 아이덴티티를 부여하고 모듈화 한 다는 점에 비중을 두고 디자인 개발을 한다. 세 번째로 특정한 공간에 배치된 환경시설물이 주변배경과 잘 조화될 수 있도록 주변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디자인을 전개한다.
한국의 국가이미지 변화에 관한 선행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한국의 대외적 국가이미지 특성을 분석한다. 또 가로의 환경시설물의 현황을 파악하고, 현황분석을 통해 가로에 계획할 환경시설물의 구성요소들의 시각적 자료를 작성한다. 그리고 한국의 변화된 국가이미지의 상징성을 파악하고 디자인 요소를 추출한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지금까지의 연구를 요약하고 가로경관에서 물리적 구성요소가 가로의 상징성에 미치는 영향을 토대로 가로의 상징성이 지니는 시사점 및 한계점에 대해 언급한다.
먼저 한국의 국가이미지와 환경시설물과의 상관성 분석에서 나타난 역동적, 활동적 등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유사형태를 수집하여 형태 이미지를 파악한다.
볼라드는 금지된 장소성의 딱딱한 이미지를 정감 있는 징검다리 이미지를 이용하여 친근감 있게 표현 하였다. 벤치는 기와와 수막새의 이미지를, 휴지통은 항아리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상징적으로 형상화 하였다.
한국 건축물의 특성을 환경시설물의 형태 및 구조에 접목하여 주춧돌, 기둥, 처마, 수막새 등의 이미지를 버스정류장과 인포메이션 센터 디자인에 역동적이고 미래지향적 이미지로 형상화하여 한국적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표현 하였다. 사인보드는 하늘을 뜻하는 건괘(乾卦)와 기와의 곡선을 이용한 보드에 도시의 주요시설을 안내하도록 하였으며, 가로등은 둥근 모양의 주춧돌 위에 세워진 기등을 건괘 (乾卦)가 감싸고 있는 형상에 힘차게 휘어진 처마의 이미지를 더하여 한국적 이미지를 역동적 형상으로 상징화 하였다. 공중전화 부스는 소리 정보를 멀리 전달하는 의미에서 북의 이미지를 형상화 하였고, 수목 덮개와 맨홀 덮개는 연화문양을 이용하여 도심에 연꽃이 피어나는 듯한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표현 하였다.
그리고 실험결과에서 나타난 포지션의 형용사를 분석하여 상징적 이미지를 유추하고 한국을 상징하는 이미지를 선정하기로 한다. 선정된 이미지를 바탕으로 키워드를 선정하고 디자인 컨셉트를 설정한다.
두 번째로 환경시설물 디자인 개발에서 각각의 효율적인 기능과 독창적인 형태를 부여하면서도 각 종류 별 시설물간에 국가 상징적 아이덴티티를 부여하고 모듈화 한 다는 점에 비중을 두고 디자인 개발을 한다. 세 번째로 특정한 공간에 배치된 환경시설물이 주변배경과 잘 조화될 수 있도록 주변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디자인을 전개한다. 이것은 한국의 도시 분위기를 미래지향적인 도시민의 공간으로 인식 시키면서 한국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의미를 가진다.
위의 이미지들을 바탕으로 이미지 스케일에 포지션을 정하고 대표적인 형용사들을 수집하여 한국의 상징적 이미지를 추출 하였다. 그 결과 그루핑된 이미지계열에 한국의 이미지를 포지션하여 역동적인, 활동적인, 액티브한 등의 이미지를 추출하였다.
과거 '조용한 아침의 나라'로 굳어져왔던 한국의 국가이미지 가 2002 한.일 월드컵의 성공적인 개최와 최근 아시아 지역의 한류열풍으로 인해, 한국이 '역동적이고 활기찬 다이내믹 코리아'로 변화하는 시점에서 국가이미지 향상 방안의 일환으로 코리아 이미지를 이용한 환경시설물을 개발하였다.
둘째. 자료조사로는 가로경관의 구성요소에서 가로의 물리적 요소의 일반적 개념과 구성요소의 분류 및 관리에 대해 조사하고, 국가이미지에 관한 일반적 고찰을 한다.
코리아 이미지를 이용한 환경시설물 디자인 개발을 위하여 지금까지 연구의 목적에 맞추어 조사와 분석을 하였다. 디자인 전개에 있어 디자인 개념의 첫 번째로는 본 연구의 특성상 국가이미지를 상징하는 형용사를 바탕으로 전개하며 디자인 적용에도 앞의 연구 분석에서 추출된 형용사를 토대로 형태, 재질, 색상에 적용할 것이다.
한국의 선의 특징인 부드러운 곡선과 기하학적인 형태를 이용하여 역동적이고 활기찬 이미지를 형상화하고, 글라스와 실버 톤의 스틸을 혼합하여 사용함으로서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한국 건축물의 특성을 환경시설물의 형태 및 구조에 접목하여 주춧돌, 기둥, 처마, 수막새 등의 이미지를 버스정류장과 인포메이션 센터 디자인에 역동적이고 미래지향적 이미지로 형상화하여 한국적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표현 하였다. 사인보드는 하늘을 뜻하는 건괘(乾卦)와 기와의 곡선을 이용한 보드에 도시의 주요시설을 안내하도록 하였으며, 가로등은 둥근 모양의 주춧돌 위에 세워진 기등을 건괘 (乾卦)가 감싸고 있는 형상에 힘차게 휘어진 처마의 이미지를 더하여 한국적 이미지를 역동적 형상으로 상징화 하였다.
한국의 변화된 국가이미지의 상징성표현을 위한 디자인을 전개한다. 한국의 국가이미지 포지션 변화를 통해 분석된 상징적 이미지와 환경시설물의 형태, 재질, 색채와의 상관 성을 분석하고,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에 따라 환경시설물에 적용하여 국가이미지의 상징적 이미지를 형상화한다.
한국의 변화된 국가이미지와 한국의 전통성과 상징성을 나타내는 조형요소의 특징을 이용하여 역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다이내믹 코리아 이미지를 형상화하여 환경시설물에 적용하기로 한다.
한국의 선의 특징인 부드러운 곡선과 기하학적인 형태를 이용하여 역동적이고 활기찬 이미지를 형상화하고, 글라스와 실버 톤의 스틸을 혼합하여 사용함으로서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한국 건축물의 특성을 환경시설물의 형태 및 구조에 접목하여 주춧돌, 기둥, 처마, 수막새 등의 이미지를 버스정류장과 인포메이션 센터 디자인에 역동적이고 미래지향적 이미지로 형상화하여 한국적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표현 하였다.
한국의 조형요소와 환경시설물과의 상관성을 살펴볼 때 한옥의 처마, 용마루, 태극, 기와, 수막새, 전통문양, 항아리 등이 구성하고 있는 구조의 특징과 버스정류장, 사인보드, 공중전화 부스, 가로등, 휴지통, 벤치 등의 환경시설물이 구성하고 있는 구조적 특징이 유사한 것을 파악할 수 있다. 한국의 조형요소와 환경시설물과 상관성을 분석하여 역동적이고 활동적인 이미지를 중심으로 형태, 재질, 색채 이미지를 파악한다.
셋째. 환경시설물의 국내·외 사례조사를 통해 국내사례와 외국 사례의 상징성을 비교 분석하고 특성을 파악한다.
대상 데이터
상징적 이미지 추출 방법으로는 먼저 이미지 포지션에 해당하는 형용사를 기존문헌을 통하여 수집한다. 국내 학술논문과 일본 색채학연구소의 언어 이미지 스케일 형용사 자료를 바탕으로 약 150여개의 수집된 형용사로 이 미지맵을 작성한다. 그리고 실험결과에서 나타난 포지션의 형용사를 분석하여 상징적 이미지를 유추하고 한국을 상징하는 이미지를 선정하기로 한다.
또한 가로에는 많은 구성요소들이 있으며 사용자들과의 상관관계가 각각 다르지만 여기에서는 물리적인 요소인 환경시설물로 한정한다. 한국의 국가이미지 변화에 따른 국가상징 이미지를 형용사 추출 실험을 통하여 선정하기로 한다. 그리고 환경시설물 개발 적용범위로는 가로환경의 주요요소에 해당하는 환경시설 물로 한다.
성능/효과
또 한국과 연상되는 국가이미지도 월드컵 개최국 이미지가 35%, 고도경제성장국 25%, 분단국가 22%, 88올림픽 13% 등으로 나타나 월드컵 전의 분단국가 33%, 월드컵 29%, 고도경제성장 25% 88올림픽 8%에 비해 크게 개선되었다.8)
문화 이미지, 정치.외교 이미지, 경제 이미지, 스포츠 이미지, 관광 이미지 등 다양한 속성들이 있으나 국가이미지중 도시 이미지와 가로경관 이미지에 대한 비중도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국가를 방문하는 외국인들이 그 국가에 대한 인지반응을 통해 국가의 무형적.
위의 한국의 국가이미지 변화에 따른 이미지 포지션 분석결과 한국의 국가이미지로 다이내믹(dynamic)한 이미지가 강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것을 바탕으로 한국의 상징적 이미지를 추출한다.
일 월드컵에서 거리응원의 열정을 계기로 대외 언론 매체를 통해 역동적이고 활기찬 국가, IT강국, 스포츠 강국, 한국인의 단결력. 저력, 붉은악마의 열정적인 응원, 깨끗한 거리 등의 표현으로 한국의 이미지가 부각된 점을 고려하여 추출한 환경시설물의 디자인 요소로 형태는 역동적, 활동적 등의 이미지를, 재질은 자연적, 소박한 등의 이미지를, 색상은 은은한, 세련된 등의 이미지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코리아 이미지를 이용한 환경시설물 디자인 개발을 위하여 지금까지 연구의 목적에 맞추어 조사와 분석을 하였다. 디자인 전개에 있어 디자인 개념의 첫 번째로는 본 연구의 특성상 국가이미지를 상징하는 형용사를 바탕으로 전개하며 디자인 적용에도 앞의 연구 분석에서 추출된 형용사를 토대로 형태, 재질, 색상에 적용할 것이다. 추출된 이미지를 적용부분으로 분류 해보면 형태는 역동적, 활동적 등의 이미지를 재질은 자연적, 소박한 등의 이미지를, 색상은 은은한, 세련된 등의 이미지를 적용한다.
그리고 특징 있는 나라로 새롭게 인식될 수 있는 특성화된 국가상징가로를 조성하여 이용자들로 하여금 역동적이고 활기찬 국가의 상징성을 인식시킨다. 한국적 조형요소를 바탕으로 한 역동적 이미지의 환경시설물 디자인 연구는 특성화된 국가 문화와 국가이미지 향상을 도모하고, 단순히 환경시설물로서의 쓰임새가 아닌 새롭게 변화하는 한국 정체성의 의미언어로서 새로운 역할을 하리라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