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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전송의 성능향상을 위한 다중 가상소스 응용계층 멀티캐스트
Overlay Multicast for File Distribution using Virtual Sources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정보통신, v.33 no.4, 2006년, pp.289 - 298  

이수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동만 (정보통신대학교 공학부) ,  강경란 (아주대학교 정보 및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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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 계층 멀티캐스트에서 일반적으로 트리를 구성하여 데이타를 전송하는데, 이 경우 트리 상에서 하위 (descendants) 노드들이 체감하는 처리율 (throughput)은 상위 (ancestor) 노드들의 성능에 의해 좌우된다. 그리고, 상위 노드에서 오류가 하위 노드 전체에 영향을 끼친다는 단점을 갖는다. 본 문서에서는 이러한 트리 구조의 약점들을 보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전송 트리 상의 부모 노드 외의 다수의 가상 소스를 설정하고, 이들로부터 데이타를 수신함으로써 단위 시간 수신량을 늘리며 부모 노드의 오류를 피해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 그리고, 다수의 가상 소스를 이용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통일 데이타의 중복 수신 문제를 피할 수 있도록 가상 소스 선택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응용 계층 멀티캐스트 시험 개발 환경인 MACEDON을 이용하여 시험 구현하였고, 이를 전세계적인 오버레이 네트워크 PlanetLab에 적용하여 성능 평가를 시행하였다. 성능 평가 결과, 기존의 다수 전달자를 제안하는 기법인 Bullet에 비하여 20% 성능을 향상시키면서 동시에 중복 수신되는 데이타 및 제어에 필요한 메시지 비용을 90% 이상 감소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gorithms for application-level multicast often use trees to deliver data from the source to the multiple receivers. With the tree structure, the throughput experienced by the descendant nodes will be determined by the performance of the slowest ancestor node. Furthermore, the failure of an ances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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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다수 전달자 기반의 응용 계층 멀티캐스트 기법에서 제기된 제어 부담을 줄이면서 데 이타 수산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한다. 본 논 문에서 제시하는 기법의 주된 가정 중의 하나는, 송신자 가 어떤 수신자들이 자신의 데이타를 획득하는지 파악 해야 한다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가상 소 스 선택 기법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기법 은 수신자들이 가입하는 시점 사이에 차이가 있다는 현 상에 기반하여 처음 수신 패킷 순서 번호의 순서에 따라 가상 소스를 선택하게 함으로써 수신 상태 정보를 교환하는 부담을 배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저장된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상황이 아니라, 소프트웨어 갱신 등과 같이 특정 서버에서 다수 의 사용자에게 '파일'을 배포하는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기 법은 기존의 트리 기반 응용계층 멀티캐스트 기법을 확 장하여, 패킷의 중복 수신을 피하면서 부모 노드 외의 추가적인 데이타 전달자를 선택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다수 전달자 기법의 응용 계층 멀티캐스트로는 Bullet[5], Informed Delivery[6], SplitStream[7], 이 중 멀티캐스트 메시 기법[8] 등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Bullet과 Splitstreame 기본적으로 소스가 데이타 를 FEC 특히 Digital Fountain 기법HU에 의해 인코딩 하는 것을 가정한다. 기존의 단순한 전송 트리 외에 타 노드로부터 데이타를 수신하기 위한 TCP 연결을 만들 게 되므로 전체적으로 메쉬 구조의 오버레이 네트워크 가 구성된다.
  • 이렇게 함으로써 타 수신자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수신자들끼리 주고 받아야 하는 제어 메 시지들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가지 중요한 가정 은, 수신자들이 서로 다른 시점에 송신자의 데이타를 수 신하기 위해 세션에 가입할 것이며, 따라서 개별 수신자 가 세션에 가입해서 처음 수신하는 패킷의 순서 번호는 서로 다르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각 수신자가 자신이 가입한 이후 다음 수신자가 가입하기 전까지 전송 트리 상의 부모 노드로부터 수신한 데이타 패킷들은 타 수신 자들과 구별될 수 있고, 이를 타 수신자들에게 전달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다수 전달자 기반의 응용 계층 멀티캐스트 기법에서 제기된 제어 부담을 줄이면서 데 이타 수산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한다. 본 논 문에서 제시하는 기법의 주된 가정 중의 하나는, 송신자 가 어떤 수신자들이 자신의 데이타를 획득하는지 파악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수신자는 송신자에게 데이타 수신 여부를 등록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송신자는 수신 자의 초기 수신 상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이러한 아이디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각 수신자가 다른 수신자들의 처음 수신 패킷 순서 번호를 알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모든 수신자가 원 데이타 송신자의 주소 정보를 알고 있고, 원 데이타 송 신자가 자신의 데이타를 누가 수신하고 활용하는가를 파악하기 원하는 서비스를 가정한다. 그러므로, 각 수신 자가 원 데이타 송신자에게 자신의 처음 수신 패킷 순서 번호를 등록하고 이 정보를 원 데이타 송신자가 관 장한다고 해도 무리가 없다.
  • 세션에 가입한 때부터 파일 수신을 완료하는 시점까 지 걸린 시간을 '완료 지연 시간(completion time)'이라 한다. 실험을 위하여 임의의 멤버는 파일 수신을 완료하는 즉시 세션에서 탈퇴함을 가정한다. 그림 10은 세션이 진행되어 감에 따라, 즉 세션에 가입하는 수신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평균 완료 지연 시간의 누적 평균이 어떻게 변해 가는지 보이고 있다.
  • 원 데이타 송신자는 파일을 FEC> 사용하여 인코딩하여 패킷을 생성해낸다고 가정하며 인코딩된 패킷은 기본적으로 트리를 따라 전달된다. 하나의 파일을 구성 하는 패킷의 양을 Q라 하자.
  • 각 수신자 는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 대역폭의 정확한 값을 알지 못한다. 하더라도, 네트워크 환경 설정 정보 등을 통하여 추정치를 가질 수 있으므로 이에 근거하여 %의 값을 결 정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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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L. Sahasrabuddhe, B. Mukherjee, 'Multicast routing algorithms and protocols: a tutorial,' IEEE Network, Volume 14, Issue 1, Jan.-Feb. 2000, pp. 90-102 

  2. Christophe Diot, Brian Neil Levine, Bryan Lyles, Hassan Kassem, Doug Balensiefen, 'Deployment Issues for the IP' Multicast Service and Architecture,' IEEE Network, Volume 14, Issue 1, Jan.-Feb. 2000, pp. 78-88 

  3. A. Ganjam, H.Zhang. 'Internet multicast video delivery,' Proceedings of the IEEE, Volume 93, Issue 1, Jan 2005, pp. 159-170 

  4. Y.-H.Chu, S.G.Rao, S.Seshan, and H. Zhang, 'A case for end system multicast,' IEEE JSAC, Sp. Issue on Network, Vol. 20, No.8, October 2002, pp. 1456-1471 

  5. D. Kostic, A Rodriguez, J. Albrecht, and A. Vahdat, 'Bullet: High Bandwidth Data Dissemination Using an Overlay Mesh,' In Proc. of ACM Symposium on Operating Systems Principles (SOSP), October 2003 

  6. J. Byers, J. Considine, M. Mitzenmacher, and S. Rost, 'Informed Content Delivery Across Adaptive Overlay Networks,' In Proc. of ACM SIGCOMM, August 2002 

  7. M. Castro, P. Druschel, A Kermarrec, A. Nandi, A. Rowstron, and A. Singh, 'SplitStream: High-bandwidth content distribution in a cooperative environment,' In Proc. of International Workshop on Peer-to-Peer Systems (IPTPS), February 2003 

  8. Y. Zhu, B. Li, and J. Guo, 'Multicast with Network Coding in Application-Layer Overlay Networks,' IEEE Journal of Selected Areas in Communications (JSAC), Vo1.22, No.1, January 2004, pp. 107-120 

  9. B. Cohen, 'Incentives build robustness in bittorrent,' In Proc. of Workshop on Economies of Peer-to-Peer Systems, May 2003 

  10. Scott Karlin, 'PlanetLab: A Blueprint for Introducing Disruptive Technology into the Internet,' joint Princeton ACM / IEEE Computer Society meeting, November 2003 

  11. J. Byers, M. Luby, M. Mitzenmacher, and A. Rege, 'A digital fountain approach to reliable distribution of bulk data,' In Proc. of ACM SlGCOMM, 1998 

  12. A. Rodriguez, S. Bhat, C. Killian, D. Kostic, and A.Vahdat, 'MACEDON: Methodology for automatically Creating, Evaluating, and Designing Over-lay Networks,' Technical Report CS-2003-09, Duke University, July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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