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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도시공간 재현의 이데올로기적 변화에 관한 연구 - <살인의 추억>과 <극장전>을 중심으로 -
A Study for Modern City Space in Korean Film -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6 no.8, 2006년, pp.49 - 56  

이승환 (목원대학교 영화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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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도시화는 압축근대, 산업화의 신화를 바탕으로 국가주도로 매우 급속하게 이루어졌다. 이러한 공간적 팽창과 도시로의 유입인구 증가는 단순히 지리적 공간 확대만의 상징만이 아니라 사회 상부구조 구축의 영역까지도 상징한다. 본고는 영화 <살인의 추억>과 <극장전>을 중심으로 1980년대 농촌과 도시혼성 형태의 공간과 2005년 서울 도심 공간의 함의 변화를 통해 현대화 과정에서의 억압과 공포, 그리고 포스트모던 사회로의 급격한 이행을 겪고 있는 한국사회 도시 공간의 이데올로기적 변화를 확인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ban cmmunity films have achieved the industrial modern society's idiosyncrasy Popular films have achieved the industrial growth through city as the completion of modernization. They also have represented the social meaning of urban space, and have expanded 'their political space' This filmic chal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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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중영화에서의 현대성 재현은 여러 분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지만, 본고에서는 국가라는 구조적 권력에 의해서 조성되는 도시공간과 그에 따른 개인의 일상적 변화를 미시적으로 재현하는 영화들을 통해 영화적 재현의 이데올로기적 변화들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른바 '압축근대화'의 과정을 통해 급격한 산업화 신화에 의한 여러 폐혜들을 경험하고 있는 한국사회에서의 현대적 도시공간의 형성과 도시공간들의 재현과 연관된 밀접한 연관을 가지는 영화들은 크게 서울이라는 도시공간과 서울 주변의 농촌지역들이 도시, 산업적 공간으로의 재편되는 현상의 재현과 서울을 제외한 어느 특정지역을 공간적 배경으로 하는 영화들로 구분할 수 있는데, 두 경우 모두 이러한 지역적, 공간적 영화 배경이 단순히 공간적 배경으로 활용되어지는 그 이상의 의미, 한국 현대화의 이데올로기적 내포한다.
  • 본고에서는 도시의 중심 공간인 서울의 종로와 남산 주변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극장전〉과 경기도 화성지역의 연쇄살인사건을 소재로 한 〈살인의 추억〉을 중심으로 대중영화에 재현된 도시 중심부 공간과 지리적, 문화적 경계에 위치한 주변부 공간의 이데올로기적 의미의 변화에 대해 비교, 연구하고자 한다. 〈극장전〉의 홍상수는 데뷔작 〈우물에 빠진 돼지〉이래, 사회구조에 의해 억눌린 개인주체들의 재현을 통해 현재 한국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무기력한 인간들에 대한 논의들을 계속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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