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 물류부문은 산업 전반의 정보화 추세에 따라 물류정보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물류업체들은 물류 프로세스의 비효율성, 물류 유통단계의 과다, 높은 공차 율, 경쟁 제한적 제도등의 문제점으로 인하여 영세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고객이 원하는 수준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만한 사회적 인프라나 정보 기술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영세한 물류업체들이 대형 물류업체나 해외 물류업체들에 대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현재 기업체들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품질과 동등 혹은 그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야 한다. 그러나 이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일이다. 본 논문에서는 그러한 영세 물류업체들이 위치기반 서비스(Location Based Service: LBS)와 물류정보 송수신 서비스를 웹 기반의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서비스 형태로 제공받아 경쟁력 향상과 고객서비스 품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SMS와 GPS를 차량 상태정보 및 위치관제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현재 국내 물류부문은 산업 전반의 정보화 추세에 따라 물류정보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물류업체들은 물류 프로세스의 비효율성, 물류 유통단계의 과다, 높은 공차 율, 경쟁 제한적 제도등의 문제점으로 인하여 영세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고객이 원하는 수준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만한 사회적 인프라나 정보 기술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영세한 물류업체들이 대형 물류업체나 해외 물류업체들에 대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현재 기업체들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품질과 동등 혹은 그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야 한다. 그러나 이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일이다. 본 논문에서는 그러한 영세 물류업체들이 위치기반 서비스(Location Based Service: LBS)와 물류정보 송수신 서비스를 웹 기반의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서비스 형태로 제공받아 경쟁력 향상과 고객서비스 품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SMS와 GPS를 차량 상태정보 및 위치관제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Small-sized domestic logistics-companies are required to satisfy the high quality of logistics information service. However, these companies are not prepared to complete customers' requirement because of the e-logistics process, excess of logistics distribution steps, and so forth. Moreover, large-s...
Small-sized domestic logistics-companies are required to satisfy the high quality of logistics information service. However, these companies are not prepared to complete customers' requirement because of the e-logistics process, excess of logistics distribution steps, and so forth. Moreover, large-sited foreign logistics companies are going into domestic market and trying to share the market. In this paper, we propose an ASP-based real-time Logistics Information Control System using location-based service(LBS) and logistics information service to reinforce the competitiveness of domestic logistics-companies and improve the customer service quality. This system is designed to trace and control the real-time logistics movement information by using GPS and to process the transportation information by using SMS.
Small-sized domestic logistics-companies are required to satisfy the high quality of logistics information service. However, these companies are not prepared to complete customers' requirement because of the e-logistics process, excess of logistics distribution steps, and so forth. Moreover, large-sited foreign logistics companies are going into domestic market and trying to share the market. In this paper, we propose an ASP-based real-time Logistics Information Control System using location-based service(LBS) and logistics information service to reinforce the competitiveness of domestic logistics-companies and improve the customer service quality. This system is designed to trace and control the real-time logistics movement information by using GPS and to process the transportation information by using S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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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위에 나열한 외국 업체들이 제공하는 웹 기반 물류정보서비스와 비교하여 주문정보와 화물 추적정보를 제공하는 측면에서는 유사하나 주 문 발생지역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공차 를 수배하여 이 정보를 배차에 활용할 수 있게끔 하는 공차검색시스템은 본 논문만의 특징이고 다른 시 스템과 차별성을 보여주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물류관제 시스템과 휴대단말기간의 송수신 코드를 정의하여 일반 휴대단말기를 이용하 더라도 쌍방향 통신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으며, 운 전자의 단문메시지 전송을 간략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로 대형화물(컨테이너)의 운송을 주로 하는 물류업체 D사를 대상으로 GPS와 SMS를 이용한 물류정보 관제시스템을 웹 기반의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서비스 형태로 구현해 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영세 물류업체들이 대형 물 류업체나 해외 물류업체에서 제공하고 있는 위치기반 서 비스(Location Based Service: LBS)와 물류정보 송수신 서비스를 웹 기반의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서비스 형태로 제공받아 경쟁력 향상과 고객서비스 품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GPS와 SMS를 이용한 차량 상태정보 및 위치관제 시스템을 실제 기업을 대상으로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설계 및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인천지역의 컨테이너 운송을 전문 으로 하는 물류업체 D사를 대상으로 요구사항을 분석 하여, 다른 물류업체와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차량 상태정보 및 위치관제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2 패킷이고 이동통신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패킷은 19, 000 패킷이다. 실험은 차량의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데 있어 차량 위치의 보고 주기시간의 설정을 다양한 방식으로 설정하여 무료 패킷을 최대로 사용하면서 최적의 위치보고주기시간을 찾는 것에 목적을 두고 실시하였다. 차량의 보 고주기시간을 설정하고 이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휴 대폰으로 운전자와 직접 통화하였다.
이 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었던 가장 큰 효과는 기존의 휴대폰으로 차량 운전자들에게 전화 를 걸어 상태와 위치를 확인하고 배차하던 방식과 비교하여 보았을 때 배차업무의 정확성 향상과 주문 처리 시간 단축이었다. 이 연구에서는 공차검색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정확한 정보와 빠른 처리시간을 요구하는 현업의 배차업무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줄 수 있었다.
제안 방법
단문서비스센터와 HLR 간은 가입자의 이동성에 따른 수신 상태 정보 교환을 위해 역시 MAP 신호절차를 통하여 제어 정보를 교환한다. PSTN 가입자로부터의 단문 발신을 지 원하기 위해 국지 중계 호 신호 방식인 El R2/MFC 신호 방식으로 접속되며, 안내 방송 송출 및 DTMF 수신을 통하여 단문을 받아들인다. 또한, 단문서비스 센터는 PSDN이나 인터넷을 통한 서비스제공자로부 터의 부가 서비스 정보를 이동 가입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제공자 정합 기능을 지원한다.
back시에 발생할 수 있는 표기상의 오류를 해소하고, SMS를 통해 수신된 정보를 직접 정보시스템에 저장 함으로써 재 입력의 업무를 간소화하여 정보의 재사 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운송업체는 차량 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하여 관제센터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에 인터넷을 통해 접속함으로써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확인하고자 하는 정보를 SMS 서버를 통해 운전자에게 전달하고, 운전자의 회신 정보를 자동으 로 수신 받아 인터넷을 통하여 운송업체의 정보시스 템으로 전송한다.
현재 기존의 이동통신망이나 GPS를 이용한 위치 추적시스템은 2장의 관련 연구에서 밝힌 바와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상용화되어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 에서도 차량 추적을 위한 방법으로서 기존의 GPS를 이용한 방식을 사용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물류정보 관제 시스템의 핵심 은 공차검색시스템을 이용하여 공차정보와 차량의 상태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아 이를 업무에 활용 하는 것이다. 이 기능을 중심으로 본 논문의 시스템과 유사한 타사의 시스템들과 성능을 비교하여 보았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 은 공차검색 시스템 이다. 공차검색 시스템 에서는 LBS (Location Based Service) 단말기 장착 차량의 위치와 상태를 텍스트로 한 페이지에 표시해주어 배 차담당자는 이 페이지만 접근하면 LBS 단말기 장착 차량의 현재 상태를 한눈에 확인해 볼 수 있다.
특정 시간에 지 도상위치와 실제위치간의 오차를 기록하고 가장 적은 오차를 나타내면서 패킷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보고주기시간을 찾아내었다. 실험은 실제로 배송을 하고 있는 차량 중 이동지역이 넓고 이동시간이 상대적으로 긴, 1008'호 차량에 대해 보고주기시간을 바 꾸어 설정하며 진행하였다. 사용패킷은 해당 보고주 기 시간으로 설정하여 한 달간 사용하였을 때의 패킷 수를 나타낸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물류정보 관제 시스템의 핵심 은 공차검색시스템을 이용하여 공차정보와 차량의 상태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아 이를 업무에 활용 하는 것이다. 이 기능을 중심으로 본 논문의 시스템과 유사한 타사의 시스템들과 성능을 비교하여 보았다. 타사의 시스템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자면 'K'사의 CVO 서비스는 MDT(온도센서, 타코메타 탑재 가 능), PDA, 휴대폰 등의 단말기로 차량 및 화물을 GPS 방식 이나 Cell방식으로 실시간 추적 관리하며, 각 차 량의 위치, 운행상태, 차내 상황 등을 관제 실에서 파 악하고 실시간으로 최적운행을 지시하는 서비스이다.
실험은 차량의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데 있어 차량 위치의 보고 주기시간의 설정을 다양한 방식으로 설정하여 무료 패킷을 최대로 사용하면서 최적의 위치보고주기시간을 찾는 것에 목적을 두고 실시하였다. 차량의 보 고주기시간을 설정하고 이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휴 대폰으로 운전자와 직접 통화하였다. 특정 시간에 지 도상위치와 실제위치간의 오차를 기록하고 가장 적은 오차를 나타내면서 패킷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보고주기시간을 찾아내었다.
차량의 보 고주기시간을 설정하고 이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휴 대폰으로 운전자와 직접 통화하였다. 특정 시간에 지 도상위치와 실제위치간의 오차를 기록하고 가장 적은 오차를 나타내면서 패킷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보고주기시간을 찾아내었다. 실험은 실제로 배송을 하고 있는 차량 중 이동지역이 넓고 이동시간이 상대적으로 긴, 1008'호 차량에 대해 보고주기시간을 바 꾸어 설정하며 진행하였다.
현재 대형 물류업체에서는 운전자 및 작업자와 업 체간의 정보송수신을 위하여 자사에 맞도록 설계된 소프트웨 어를 탑재한 PDA나 휴대 전화를 이용하고 있으나, 도입 시 고가라는 비용적인 측면과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야 하는 문제가 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일반 영세 운송업체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일반 휴대전화의 SMS를 이용하여 정보를 주고받 을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대상 데이터
공차검색시스템의 핵심은 차량의 정확한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위치보고에 사용되는 패킷은 약 1.2 패킷이고 이동통신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패킷은 19, 000 패킷이다. 실험은 차량의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데 있어 차량 위치의 보고 주기시간의 설정을 다양한 방식으로 설정하여 무료 패킷을 최대로 사용하면서 최적의 위치보고주기시간을 찾는 것에 목적을 두고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표 5는 이러한 성능 비교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시스템의 성능을 비교하기 위해 타사의 시스템을 분석한 결과 본 논문에서 핵심기능으로 다루었던 공 차정보 조회 및 차량 상태정보 기능은 우위를 차지한 다고 볼 수 있었으나 타사의 시스템에서는 본 논문의 시스템에서 제공하지 않는 부가기능(차량의 이동거리 및 속도 파악 기능, 실시간 온도 전송 및 관리 기능, PDA 연동 및 각종 실적관리 기능 등)들이 있었다. 이런 부가기능들은 반드시 필요한 기능은 아니지 만 향후 시스템 사용자의 유용성과 사용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필요하다.
표 4는 보고주기 시간설정에 따른 실험 결과이다. 실험 결과 보고주기 시간을 3분으로 설 정하였을 때 무료 패킷을 최대로 활용하면서 오차가 작은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배차 담당자는 주문이 발생되면 차량상태가 '공차'인 차량 만 검색해 볼 수 있고 검색된 차량 중 주문발생 지역 에서 가장 가까운 차량의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다. 이 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었던 가장 큰 효과는 기존의 휴대폰으로 차량 운전자들에게 전화 를 걸어 상태와 위치를 확인하고 배차하던 방식과 비교하여 보았을 때 배차업무의 정확성 향상과 주문 처리 시간 단축이었다. 이 연구에서는 공차검색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정확한 정보와 빠른 처리시간을 요구하는 현업의 배차업무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줄 수 있었다.
후속연구
향후에는 송수신시 WAP을 이용한 Call back UeL을 이용하여 LBS 단말기와 GIS MAP 서버간의 수신율을 높이고, 보다 다양한 상태정보 체계를 구축 하여 보다 상세한 수준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보다 많은 업체들이 이 시스템을 활 용할 수 있도록 표준 업무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이를 모듈화하여 관리함으로써 ASP 서비스 본연의 목적 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배송 Planning의 수립과 운송 프로세스의 개선, 공차율의 감소를 통한 물동량의 증 가 등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또한, 첨단 물류시스템 활용을 통한 기업 이미지 개선 및 대외 인지도 향상 은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고, 따라서 물류비용의 절 약 및 경쟁력 강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본 시스템을 활용했을 때 기대되는 효과로는 운송 업체와 운전자간의 물류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고 차량을 실시간 관제함으로써 실시간으로 변동하는 운송 요인에 대한 대웅 속도를 향상시키고, 고객 요 구에 대한 회신 시간 단축과 다양한 정보 제공을 통한 고객서비스의 품질 향상, 누적된 상황정보의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수 . 배송 Planning의 수립과 운송 프로세스의 개선, 공차율의 감소를 통한 물동량의 증 가 등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또한, 첨단 물류시스템 활용을 통한 기업 이미지 개선 및 대외 인지도 향상 은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고, 따라서 물류비용의 절 약 및 경쟁력 강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본 시스템을 활용했을 때 기대되는 효과로는 운송 업체와 운전자간의 물류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고 차량을 실시간 관제함으로써 실시간으로 변동하는 운송 요인에 대한 대웅 속도를 향상시키고, 고객 요 구에 대한 회신 시간 단축과 다양한 정보 제공을 통한 고객서비스의 품질 향상, 누적된 상황정보의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수 . 배송 Planning의 수립과 운송 프로세스의 개선, 공차율의 감소를 통한 물동량의 증 가 등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시스템의 성능을 비교하기 위해 타사의 시스템을 분석한 결과 본 논문에서 핵심기능으로 다루었던 공 차정보 조회 및 차량 상태정보 기능은 우위를 차지한 다고 볼 수 있었으나 타사의 시스템에서는 본 논문의 시스템에서 제공하지 않는 부가기능(차량의 이동거리 및 속도 파악 기능, 실시간 온도 전송 및 관리 기능, PDA 연동 및 각종 실적관리 기능 등)들이 있었다. 이런 부가기능들은 반드시 필요한 기능은 아니지 만 향후 시스템 사용자의 유용성과 사용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필요하다.
향후에는 송수신시 WAP을 이용한 Call back UeL을 이용하여 LBS 단말기와 GIS MAP 서버간의 수신율을 높이고, 보다 다양한 상태정보 체계를 구축 하여 보다 상세한 수준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보다 많은 업체들이 이 시스템을 활 용할 수 있도록 표준 업무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이를 모듈화하여 관리함으로써 ASP 서비스 본연의 목적 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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