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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남 연근해 운항 차도철부선의 선내 소음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Noise Levels of Cargo-Passenger Iron Ships ply South-West Coast Lin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2 no.3 = no.26, 2006년, pp.193 - 199  

유영훈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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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에서 선내 소음이 문제로 인식되기 시작한 시기는 1970년대 초반 유럽에서 선박소음규제를 명문화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1982년 국제해사기구(IMO)에서 "International Code on Noise Levels on Board Ships"가 채택되어 오늘날에는 거의 모든 신조 선박에 대하여 해당하는 조항의 적용이 명문화되었다. 특히, 대형의 디젤기관과 다수의 보조기계가 동시에 운전되어지는 기관실 내부는 크고 복잡한 소음이 발생하는 환경으로 되어지고, 이러한 환경에서 작업하는 작업자는 소음성난청으로 되기 쉽다. 최근에는 각 나라별로 직업상의 난청으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할 목적으로 허용소음 폭로 시간을 법적으로 규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근로기준법에서 정의하고 있지만 선박의 기관실과같이 특수한 조건에 대해서 국제해사기구의 규정에 따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서남 연안을 정기적으로 운항하고 있는 화객선에 대한 소음의 정도를 조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oise levels on board ship recognized at Europe in the early 1970s and the noise regulations on the ship began to put in a statutory form. After that, in 1982 'International Code on Noise Levels on Board Ships' adopted by IMO and it became a standards to the newly built ship and it remains up 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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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소음원은 선체의 통로 및 강철 구조의 벽을 통과하여 다른 구역으로 전파되어진다. 따라서 조사 선박인 차도철부선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기관실, 여객실 및 조타실을 대상으로 실측하여 조사하였다. 소음의 측정은 평균음압레벨 1/1 및 1/3옥타브밴드별 소음측정이 가능한 소음계(B&K, LA-5110) 를 이용하였다.
  • 따라서 이들 각기 다른 특성의 소음이 동시에 발생하는 기관실 내부의 소음은 인체의 청감이 실제로 느끼는 청각의 민감도는 주파수성분에 따라 달라지므로 청력보호를 위한 조사를 위해서 옥타브밴드별 소음레벨을 병행하여 실시할 필요가 있다. 본 조사연구에서는 1/1옥타브밴드별 소음레벨로서 비교 평가한다.
  • 4에 보인다. 소음레벨의 측정은 여객실을 평면으로 4등분하는 각 면적의 중심에서 각각 측정된 1/1옥타브밴드별 실측치를 산술적으로 평균하여 구하였다. 여객실의 소음 레벨은 여객실 하부에 위치한 기관실의 영향으로 평균 81.
  • 따라서 조사 선박인 차도철부선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기관실, 여객실 및 조타실을 대상으로 실측하여 조사하였다. 소음의 측정은 평균음압레벨 1/1 및 1/3옥타브밴드별 소음측정이 가능한 소음계(B&K, LA-5110) 를 이용하였다.
  • Photo 1 및 3에서 보이는 철부선의 최상단에 있는 조타실은 통상 여객실 상부에 위치한다. 소음측정은 조타실을 길이 방향으로 2개 구간으로 분할하여 각각의 분할 면적의 중심에서 얻어진 옥타브밴드별 실측치를 산술평균하여 구하였다. 두 종류의 선박에 대한 평균 소음레벨은 각각 76.
  •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차도철부선의 기관실 및 여객실의 소음측정에 관한 기초적인 조사는 선박이 정상속도(full speed)로 항해하는 동안에 기관실내부 소음레벨을 실측하여 소음 레벨의 정도를 조사 및 평가하여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 화객선을 분류하여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Table 3 은 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서남해안을 중심으로 운항되고 있는 화객선의 재원을 보인다.
  • 본 연구를 위한 조사에서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다도해상인 서남해안의 연근해를 정기적으로 운항하는 차도철부선의 선내소음 환경을 조사하기위해 주 기관의 숫자가 1기 (single main engine) 혹은 2기 (twin main engine) 로 구성된 2종류의 차도철부선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차도철부선의 기관실 및 여객실의 소음측정에 관한 기초적인 조사는 선박이 정상속도(full speed)로 항해하는 동안에 기관실내부 소음레벨을 실측하여 소음 레벨의 정도를 조사 및 평가하여 제시하였다.
  • 본 조사 연구에서는 비슷한 선체를 갖는 차도철부선 중에 주 엔진이 1기 (single main engine) 및 2기 (twin main engine)인 화객선을 분류하여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Table 3 은 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서남해안을 중심으로 운항되고 있는 화객선의 재원을 보인다.
  • 본 조사에서는 선내소음으로 인해 청력장애의 영향이 가장 심각할 것으로 판단되는 서남연안을 정기적으로 운항하는 차도철부선을 대상으로 하였다. 소음레벨의 실측은 기관실, 여객실 및 조타실에서 실측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3. 조사 선박의 선정

    선박의 기관실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여객실로 전달되어진 소음을 조사하기위한 선박의 선정은 서남 연근해안을 정기적으로 운항하는 차도철부선을 대상으로 하였다. 일반적으로 차도철부선은 수심이 얕은 다도해상의 협수로를 통과하는 단거리 운행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원양항해를 하기위한 대형의 선박처럼 고도의 계획된 설계에 의해 선박이 건조되지 않아서 기관실 및 여객실의 소음이 비교적 높다.

  • 조사 대상 선박 가운데 Photo 1은 서남해안의 도서 간을 운항하는 차도철부선(선명: 압해303호, 이하 SHIP (IT) 라함)의 외관을 보인다. SHEP(l-l)는 승용차17대(15톤 형트럭 4대), 여객 96명이 정원으로 1기의 주 엔진에 의해 운항된다.
  • 2에 보인다. 측정점은 2기의 주 엔진을 중심으로 위치를 선정하였다. 이들 측정점에서 계측되어 얻어진 결과를 Table 6에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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