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곱셈, 나눗셈이 필요 없는 고속 정수 퍼지 연산
High-speed Integer Fuzzy Operations Without Multiplications and Divisions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0 no.9, 2006년, pp.1727 - 1736  

김진일 (배재대학교 교양교육지원센터) ,  이상구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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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 시스템에서 고속으로 퍼지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서, 퍼지 제어시스템이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점들 중의 하나는 퍼지 추론비퍼지화 단계에서 수행속도를 개선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특히 후건부의 연산 및 비퍼지화 단계에서 고속 연산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지능 시스템을 위한 퍼지 제어기의 속도향상을 위해 후건부 및 비 퍼지화 단계에서 [0, 1]의 실수 연산을 하지 않고, 퍼지 소속함수의 실수 값을 정수형 격자에 매핑 시켜 곱셈, 나눗셈이 필요 없는 정수형 덧셈을 고속으로 수행할 수 있는 알고리듬을 제안하고, truck backer-upper 제어 시스템에 적용하여 기존의 방법보다 매우 빠른 실시간 고속 퍼지 시스템을 보여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시스템은 로봇의 팔 움직임 제어 와 같은 실시간 고속 지능 시스템에 잘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fuzzy control system to vocess fuzzy data in high-speed for intelligent systems, one of the important problems is the improvement of the execution speed in the fuzzy inference and defuzzification stages. Especially, it is more important to have high-speed operations in the consequent Pan and 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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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실수의 덧셈, 곱셈 연산을 대신할 수 있는 정수의 덧셈 연산만으로 퍼지 추론 및 비퍼지화과정을 연산할 수 있는 새로운 기법을 제안하여 기존의 퍼지 논리 시스템에 비해 고속의 연산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추론 결과의 정확성 측면에서 보면, [0, 1]의 실수 연산을 사용한 경우와 비교하여 다소 오차가 발생하는데, 이 값은 무시할 수 있을 만큼 작다.
  • 또한 비 퍼지 화 단계에서 무게중심을 구하는 단계에서도 많은 양의 실수의 곱셈 및 나눗셈의 연산이 필요하게 된다[4]. 이러한 문제점 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후건 부의 연산 및 비 퍼지 화 단계에서 모든 s 축에 대한'값을 구할 때 기존의 방법인 실수 연산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후건 부를 정수형 격자에 매핑 시켜 정수의 덧셈 연산만으로 그래프의 값을 얻어낼 수 있는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이 과정을 도식화하면 그림 1과 같다.
  •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후건 부에서 많은 양의 실수 연산으로 인한 퍼지 연산의 속도 저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후건 부의 퍼지 소속함수 그래프를 정수형 격자에 매핑하여 정수 덧셈 연산만으로 다음의 정수의 격자의 좌표를 계산할 수 있는 새로운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이것은 후건 부에서 고속으로 정수 연산만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 퍼지 화 단계에서도 정수의 덧셈 연산을 사용하여 무게중심을 구하는 알고리듬이다.

가설 설정

  • 이것은(a)->(b)—*) 의 순서로 매핑 된다면(b) 부분을 z축의 어느 지점까지 매핑해야 한다는 것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두 점(Z2, %) 와( , )의의 직선의 방정식을 이용 해서값에 대응되는 z 값을 계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긴다. 하지만(a)—(c) Tb) 순서로 계산을 하게 된다 면(义3, ;3)에서부터(气, 0)까지 정수 격자점에 매핑되기 때문에 직선(C)를 그리게 되면(b) 부분의 직선을 그리는 것은 간단해진다. 여기서 ©부분을 그리는 방법은 시작점 化2, 物 ) 와 끝점(听, ) 를 그리는 것이 아니라(处, Z/3 )에서부터 @2, 02)까지 매 핑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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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정성부,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퍼지논리 제어기 소속함수의 양자화와 제어규칙의 최적 설계 방식',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논문지, 제9권 3호, pp.676-683, 2005 

  2. F. S. Hill, Computer Graphics, 2nd ed, Prentice Hall, 2002 

  3. E. Cox, Fuzzy System Handbook, AP Professional, 1994 

  4. J. Yen and L. Wang, 'Simplifying fuzzy rule-based models using orthogonal transformation method,' IEEE Trans. System, man, and Cybernetics-Part B, vol. 29, no. 1, 1999 

  5. Daijin Kim and I.H. Cho,'An accurate and cost-effective COG defuzzifier without the multiplier and the divider,' Fuzzy Sets and Systems, Vol. 104, pp. 229-244,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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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Sang Gu Lee, 'High-speed Fuzzy Inference System in Integrated GUI Environ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vol. 4, no. 1, pp.50-55, June 2004 

  11. Sang Gu Lee and J. Capinelli, 'VHDL Implementation of Very High-speed Integer Fuzzy Controller,' Proc. 2005 IEEE Int. Conf.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pp. 588-593, Honolulu, HI, USA, Oct. 2005 

  12. G. Aranguren, et. al., 'Hardware implementation of a pipeline fuzzy controller,' Fuzzy Sets and Systems, Vol. 128, pp. 61-79, 2002 

  13. Z. Saleic, 'High-speed customizable fuzzy-logic processor: architecture and implementation,' IEEE Trans. Systems, Man, and Cybernetics, Part A. no. 31, no. 6, pp. 731-737,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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