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앙부와 모서리부 다축 차량 하중에 의한 콘크리트 도로포장의 응력 상관관계
Relationship between Concrete Pavement Stresses under Multi-Axle Interior and Edge Load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8 no.3 = no.29, 2006년, pp.143 - 153  

김성민 (경희대학교 토목건축대학) ,  조병휘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  류성우 (중앙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콘크리트 도로 포장에 복륜 단축, 복륜 복축, 복륜 삼축 등 복륜 다축 하중이 포장의 중앙부와 모서리부에 작용할 때 포장의 응력 분포 및 최대 응력의 차이를 분석하고 이러한 응력의 차이가 콘크리트 탄성계수, 슬래브 두께, 그리고 지반 탄성계수에 따라 어떠한 특성을 갖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변환영역에서의 해석법을 이용하여 중앙부 하중에 의한 응력을 구하였으며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모서리부 하중에 의한 응력을 구하였다. 여러 가지 변수에 대하여 중앙부 하중에 의한 최대 응력과 모서리부 하중에 의한 최대 응력을 비교하였으며 이러한 최대 응력 비율을 예측할 수 있는 공식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공식을 이용하여 중앙부 하중에 의한 최대 응력에서 모서리부 하중에 의한 최대 응력을 예측하여 최대 응력 비율 예측 공식의 정확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중앙부와 모서리부 하중에 의한 콘크리트 포장의 최대 응력 변화 경향은 매우 비슷하였으며 종방향 상의 최대 응력 발생 위치는 일치하였다. 모서리부 하중에 의한 최대 응력을 중앙부 하중에 의한 최대 응력으로 나눈 최대 응력 비율은 하중 축 수가 많아질수록 감소하며, 콘크리트 탄성계수가 증가, 슬래브 두께가 증가, 지반 탄성 계수가 감소, 그리고 하중 접지압이 증가할수록 커지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ifferences in the stress distribution and the critical stresses in concrete pavement systems were analyzed when the dual-wheel single-, tandem-, and tridem-axle loads were applied at the interior and the edge of the pavement. The effects of the concrete elastic modulus, slab thickness, found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콘크리트 도로 포장에 복륜 단축, 복륜 복축, 복륜 삼축 등 복륜 다축 하중이 포장의 중앙부와 모서리부에 작용할 때 포장의 응력 분포 및 최대 응력의 차이를 분석하고 이러한 응력의 차이가 콘크리트 탄성계수, 슬래브 두께, 그리고 지반 탄성계수 에 따라 어떠한 특성을 갖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변환영역에서의 해석법을 이용하여 중앙 부 하중에 의한 응력을 구하였으며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모서 리부 하중에 의한 응력을 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의 변수에 의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해석에 고려한 변수 및 각 변수의 범위는 표 1에 나타내었다. 각 변수의 값 중에서 중간 값을 대표 값으로 정의하였으며 해석결과 분석시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이러한 대표 값을 사용하여 해석한 결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도로 포장의 중앙부와 모서리부에 복륜 단축, 복륜 복축, 복륜 삼축 등 복륜 다축 하중이 작용할 때 콘크리트 포장의 응력 분포 및 최대 응력의 차이를 분석하고 이러한 응력의 차이가 포장의 두께, 재료의 성질, 그리고 하부층의 지지력에 따라 어떠한 특성을 갖는지를 분석하였다. 중앙 부 하중에 의한 응력은 변환영역에서의 해석법을 이용하여 구하였으며 모서리부 하중에 의한 응력은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구하였다.
  • 지반의 탄성 계수도 증가할수록 최대 응력을 감소시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로 다축 하중 하에서도 단축 하중에서의 결과와 같은 경향의 결과가 나오므로 본 논문에서는 단축 하중에 의한 결과만을 나타내었다.
  • 중앙부 하중과, 모서리부 하 중에 대한 변형 모습과 응력 분포는 두 하중축의 중 간선을 기준으로 대칭이므로 그림에서는 반만을 보여주고 있다. 축하중을 받을 때 콘크리트 포장의 종 방향 응력은 횡방향 응력보다 크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종방향 응력 분포를 분석하였으며 특별한 설명이 없는 한 본 논문에서 응력이라 함은 종방향 응력을 표현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 모서리부 하중에 의한 최대 응력을 중앙부하중에 의한 최대 응력으로 나눈 최대 응력 비율은 하중 축 수가 많아질수록 감소한다. 다시 말하면 하중 축수가 많아질수록 모서리부 하중에 의한 최대 응력과 중앙부하중에 의한 최대 응력의 차이가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 한다.
  • - 축하중의 크기가 일정할 때 축수가 많아져서 전체 하중이 증가하더라도 중앙부와 모서리부 하중에 의한 콘크리트 포장이 받는 최대 응력은 모두 축수가 증가할수록 감소한다.
  • 콘크리트 포장의 해석은 일반적으로 그림 1에 나타낸 바와 같은 탄성지반 위에 놓인 판으로 가정한 모델을 이용하여 수행하며 (Zaman et al., 1991 ;Liu et al., 2000:Kim et al., 2002; Kim and McCullough,2003)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모델을 사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