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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크로스셀링 기반의 개인 상품 추천 시스템의 설계
A Design of Goods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Multi-crossselling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9 no.9, 2006년, pp.1095 - 1106  

윤종찬 (부경대학교 전자상거래(협동)시스템) ,  김종진 (부경대학교 전자공학과) ,  윤성대 (부경대학교 전자계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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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과 관리를 위해서 더욱 많은 노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고객의 요구에 대해서 가장 적절한 상품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많은 지능형 에이전트기술을 사용한 전자상거래시스템이 도입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자상거래시스템에서 개인 상품 추천 지원을 위한 사례기반추론기법과 다중크로스 셀링기법(Multi-Crossselling)을 기반으로 한 상품 추천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시스템은 다중크로스셀링 기법을 통해 고객패턴의 유사값에 가까운 여러 상품을 추출하고 사례기반추론기법을 통해 특정 조건에서 고객의 요구에 대해 적절한 상품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ny effort is demanded for appropriate operation and management of the Electronic commerce system. Electronic commerce system must provide information satisfying customers. To do this, many kinds of studies are being advanced about electronic commerce system using intelligent agent techn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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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고객 개개인을 중요시하는 1:1 상품 추천의 등장(일대일 마케팅)은 기존의 대량의 데이터에서 고객에게 맞는 상품을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의 개발을 필요로 하게 만들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에서 성행하는 전자상거래 기법 중 크로스셀링 기법을 변형한다중크 로스셀링 기법과 사례 기반추론기법을 상품의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방법으로 신제품 개발에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 설계하는 것은 하나의 크로스셀링을 2개 이상 결합한다중크로스셀링기법으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의 최대 근사치 값에 해당하는 상품들을 2개 이상 제안해서 고객의 상품 구입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개인 상품을 추천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자동차 판매 시스템을 설계해 보도록 하겠다.
  • 유사도 측정을 이용하여 입력된 고객 데이터가 추출되는 단계를 나타내고, 그 결과를 다중 크로스셀링 기법을 고려하여 고객 데이터를 추출하는 과정을 분석, 기존의 시스템과 추천 시스템과의 비교 및 연관성 규칙에 대해 상품을 주줄하는 것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신뢰도(Confidence)는 X를 포함하는 거래 중에서 Y가 포함된 거래는 어는 정도인가?
  • : 고객이 항목1을 좋아하고 항목2를 좋아하면 선택항목도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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