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results of a series of field experiments which are carried out to assess the reduction effect of railroad vibration by utilizing waste tires. The ground vibration due to train service is measured in Honam Railroad line and Kyongbu Railroad line to assess the ground vibr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철도의 진동성분 중 10~30Hz의 주파수 범위는 사람의 몸으로 직접 체감하기에 충분한 물리적 진동을 제공한다. 본 실험의 목적은 철도진동의 탁월주파수 대역에서 가진원의 진동을 변화시켜가면서 폐타이어가 20~30Hz 주파수 대역의 철도진동저감에 효과적인가를 진동계측을 통하여 평가하는데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개의 진동측정센서를 임의 지점에 설치하여 최대 20회까지 연속측정이 가능한 진동측정 장비를 사용한 일련의 현장계측 결과를 토대로, 궤도 중심으로부터 열차 주행 시 전달되는 지반진동의 각 방향별 진동성분 특성 및 전파거리에 따른 지반진동의 감쇠정도를 분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폐타이어의 철도 지반진동 저감 재로서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해 평판재하시험(KS F 2310)을 수행하여 건설부 철도시방서 시방 기준과 비교하였다. 그림 7은 현장실험에 대한 개략도이다.
  • 실험 현장지반은 전형적인 서해안 지역의 매립지역이어서 연약층이 15m 깊이로 분포하고 있으며, 현재는 압밀촉진을 통한 지반개량을 위하여 4~6m 정도를 성토한 상태이다. 본 현장을 실험현장으로 선정한 이유는, 실험 시 실물 모형 성토체에 가진원을 이용하여 진동하중을 가했을 때 암반층 등에 의해 발생되는 반사파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급증하고 있는 폐타이어의 재활용률 증진 방안의 하나로, 지하철, 고속철도 및 일반철도의 열차운행에 따라 발생되는 지반진동을 저감하기 위해 일정 크기로 자른 폐타이어를 철도의 진동방지층 포설재로 사용한 경우의 진동저감효과를 일련의 실험을 통해 평가하고자 한다.
  • 진동 저감재로서 폐타이어의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일련의 현장모형실험시 성토체의 크기 결정 및 가진원의 선정에 활용하기 위하여, 실제 열차 주행 시 지반을 통해 전달되는 철도 지반진동의 특성을 평가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반진동은 어떻게 대별되는가? 지반진동은 각종 형태의 대형 건설공사에 따른 건설 진동과 지하철, 철도 등의 차량 주행에 의한 진동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지반진동은 어느 한계치를 넘어서게 되면 인접구조물에 손상을 일으키거나 인근 주민에게 불안감을 주어 여러 가지 사회적인 문제점들을 야기 시킨다.
오스트리아에서 폐타이어 활용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Humphrey & Manion(1992)은 폐타이어를 혼합한 경량성토재의 공학적 특성을 평가하였고, Nguyen(1996)은 폐타이어로 보강된 성토층의 거동특성을 현장시험을 통해 평가하였으며, Garga & O'Shaughnessy(2000)는 미주 및 유럽 지역에서 토공구조물에 타이어를 실제 적용한 다양한 사례를 소개한 바 있다. 또한 오스트리아의 한 폐타이어 처리업체에서는 연간 40,000톤의 폐타이어를 가공처리하여 스포츠 경기장 건설, 도로 및 소음방지 분야 그리고 학교 및 유치원의 바닥깔개 등으로 활용하고 있고, 독일은 연간 610,000 톤의 폐타이어를 원료로써 재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된바 있다(한국자원재생공사, 2005).
최근 국․내외에서 폐타이어의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의 폐타이어 회수비율은 약 40~80%로서 전량 수거되고 있지 못한 형편일 뿐만 아니라, 수거된 폐타이어의 재활용률도 약 70% 정도여서 미처리되는 양이 적지 않은 실정이다(한국자원재생공사, 2005; 윤여원 등, 2004). 재활용되지 못한 폐타이어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야외 적치 등으로 주변경관을 해칠 뿐 아니라, 해충의 서식처 제공, 화재발생 위험성 상존 등의 환경적인 문제와 더불어 야적장 확보의 어려움 등 그 처리에 따르는 많은 문제가 발생된다. 따라서 최근 국․내외에서 폐타이어의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