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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環境復元綠化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v.9 no.1, 2006년, pp.31 - 40
김진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부) , 이광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부) , 조삼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부) , 오세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부)
This paper describes the results of a series of field experiments which are carried out to assess the reduction effect of railroad vibration by utilizing waste tires. The ground vibration due to train service is measured in Honam Railroad line and Kyongbu Railroad line to assess the ground vib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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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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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반진동은 어떻게 대별되는가? | 지반진동은 각종 형태의 대형 건설공사에 따른 건설 진동과 지하철, 철도 등의 차량 주행에 의한 진동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지반진동은 어느 한계치를 넘어서게 되면 인접구조물에 손상을 일으키거나 인근 주민에게 불안감을 주어 여러 가지 사회적인 문제점들을 야기 시킨다. | |
오스트리아에서 폐타이어 활용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 Humphrey & Manion(1992)은 폐타이어를 혼합한 경량성토재의 공학적 특성을 평가하였고, Nguyen(1996)은 폐타이어로 보강된 성토층의 거동특성을 현장시험을 통해 평가하였으며, Garga & O'Shaughnessy(2000)는 미주 및 유럽 지역에서 토공구조물에 타이어를 실제 적용한 다양한 사례를 소개한 바 있다. 또한 오스트리아의 한 폐타이어 처리업체에서는 연간 40,000톤의 폐타이어를 가공처리하여 스포츠 경기장 건설, 도로 및 소음방지 분야 그리고 학교 및 유치원의 바닥깔개 등으로 활용하고 있고, 독일은 연간 610,000 톤의 폐타이어를 원료로써 재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된바 있다(한국자원재생공사, 2005). | |
최근 국․내외에서 폐타이어의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국내의 폐타이어 회수비율은 약 40~80%로서 전량 수거되고 있지 못한 형편일 뿐만 아니라, 수거된 폐타이어의 재활용률도 약 70% 정도여서 미처리되는 양이 적지 않은 실정이다(한국자원재생공사, 2005; 윤여원 등, 2004). 재활용되지 못한 폐타이어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야외 적치 등으로 주변경관을 해칠 뿐 아니라, 해충의 서식처 제공, 화재발생 위험성 상존 등의 환경적인 문제와 더불어 야적장 확보의 어려움 등 그 처리에 따르는 많은 문제가 발생된다. 따라서 최근 국․내외에서 폐타이어의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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