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태공원 조성 및 생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조사
A Survey of the Needs for the Development of Ecopark and Ecological Education Program of Ecopark 원문보기

環境復元綠化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v.9 no.6, 2006년, pp.95 - 106  

박태윤 (연세대학교) ,  노경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copark enables sustainable use of natural resource and can be used as a place for site-based environmental education as well as for recreation. This study investigated the opinion for the development of ecopark and ecological education program of ecopark. Nine hundred and fifteen (918) students, 38...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이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한 국내 연구는 없으며, 특히 다양한 배경을 지닌 이들을 대상으로 생태공원에 대한 요구도를 심층적으로 조사한 연구는 이루어진 바가 없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 교사, 환경 관련 공무원, 일반인을 대상으로, 생태공원의 조성과 교육적 운영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종합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여 그 결과를 국내 생태공원의 조성 방향을 확고히 하고, 생태공원의 교육적 운영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반영하는 것이다.
  • 설문지는 ‘인적사항’, ‘현 생태공원에 대한 인식’, ‘바람직한 생태공원에 대한 인식’ 영역으로 구성되었고, 인적사항을 제외한 설문 문항 수는, 학생용 21문항, 교사용 23문항, 행정기관용 15문항, 일반인용 20문항이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중에서 ‘바람직한 생태공원에 대한 인식’ 영역에 대한 설문 결과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 실제 교사 연수가 얼마나 진행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 대상의 교육청에서 환경 생태 교육을 위한 교사 연수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교사 연수를 실시하는 곳(43.

가설 설정

  • 거주지에서 생태공원까지의 거리는 차로 30분 이내 또는 차로 1~2시간 이용해서 도달할 수 있는 거리를 가장 선호하였다. 따라서 서울시를 비롯한 수도권에 거주하는 초·중등 학생 및 일반인을 위한 생태공원을 조성한다고 가정하면, 경기도 및 인천광역시 일원이 거리상으로 가장 적합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 내 녹지에는 무엇이 있는가? 도시 내 녹지는 도시공원 등의 공공녹지, 수림지, 초지, 수변지 등의 자연녹지, 논, 밭 등의 생산 녹지, 사원이나 사찰용지, 개인의 정원 등 다양하다. 특히 도시 공원은 도시의 녹지를 확보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다하는 곳으로써, 그 양적 확대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생태공원에서의 교육적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서 무엇이 우선적으로 필요한가? 생태공원에서의 교육적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교육장소의 확보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며, 교사 연수를 통한 교사들의 인식과 지식 개선이 요구된다. 그러나 조사 결과 환경 생태 교육을 위한 교사 연수는 그리 활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조사 결과 및 논의를 토대로 하여 이상적인 생태공원 조성 및 생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어떻게 요약할 수 있는가? 첫째, 다양한 생물자원이 종합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둘째, 탐사학습을 할 수 있는 시설물과 편의시설이 골고루 설치되어야 한다. 셋째, 자연탐사학습을 통한 환경보전 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넷째, 교육 프로그램은 각급 학교와 가족단위 방문객들에게 적합하게 다양한 수준에서 제공되어야 한다. 다섯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전문 안내인이 있어야 하고, 이들을 위한 양성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여섯째, 생태공원의 홍보를 위하여, 주민 홍보 및 교육청을 비롯한 교육기관과 연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일곱째, 행정기관에서 이상의 내용을 뒷받침 해 줄 수 있는 예산과 인력을 확보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