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보드는 대본에서 구상한 장면들을 스케치를 통해 구현하는 과정으로서 말풍선만 없지 만화책과 비슷하다고 말할 수 있다. 스토리보드는 영화나, 애니메이션 및 게임 오프닝 동영상을 구상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그렇다면 스토리보드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미술가처럼 그림을 잘 그려야 하나? 하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히치콕이나 스필버그의 스토리보드를 본다면 그들의 그림 실력이 형편없다는 것을 알 수 있듯이 스토리보드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배우의 움직임(動線)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스토리보드를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시뮬레이션을 지원하는 디지틸 스토리 보드를 개발해보았다. 디지털 스토리보드를 활용하게 되면 업무의 생산력을 더욱 높일 수 있고 아이디어를 창조하거나 장면(Shot)을 생성하는데 있어서 작업자의 시간을 더욱 소중하게 해줄 수 있다. 또한 인터넷에서 스토리보드를 볼 수 있도록 html문서로 출력 또는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 동료나 고객과 함께 스토리보드를 공유할 수도 있다.
스토리보드는 대본에서 구상한 장면들을 스케치를 통해 구현하는 과정으로서 말풍선만 없지 만화책과 비슷하다고 말할 수 있다. 스토리보드는 영화나, 애니메이션 및 게임 오프닝 동영상을 구상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그렇다면 스토리보드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미술가처럼 그림을 잘 그려야 하나? 하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히치콕이나 스필버그의 스토리보드를 본다면 그들의 그림 실력이 형편없다는 것을 알 수 있듯이 스토리보드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배우의 움직임(動線)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스토리보드를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시뮬레이션을 지원하는 디지틸 스토리 보드를 개발해보았다. 디지털 스토리보드를 활용하게 되면 업무의 생산력을 더욱 높일 수 있고 아이디어를 창조하거나 장면(Shot)을 생성하는데 있어서 작업자의 시간을 더욱 소중하게 해줄 수 있다. 또한 인터넷에서 스토리보드를 볼 수 있도록 html문서로 출력 또는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 동료나 고객과 함께 스토리보드를 공유할 수도 있다.
Making storyboards is the process of visualizing your film script by hawing sketches of screen shots. The final output looks like a comic book version of your film without speech bubbles. It helps you imagine how your movies, animations, and game opening movies are going to look like Should I be an ...
Making storyboards is the process of visualizing your film script by hawing sketches of screen shots. The final output looks like a comic book version of your film without speech bubbles. It helps you imagine how your movies, animations, and game opening movies are going to look like Should I be an artist to do this work? Maybe. But if you take a look at the storyboards of Hitchcock's or Spielberg's, you will notice that they have no talents of drawing. What's important in storyboards is actor's moving routes. Thus, far the easier and faster storyboard-making, we developed a tool for making digital storyboards with simulation. Using digital storyboards, you can be more productive than ever. You can organize your ideas and create your shots with the digital storyboads more effectively and it's time-saving, too. Besides, you can export the storyboard fie to HTML format for viewing/showing on the internet, so that you can share your storyboards with your colleagues, crew and clients through the internet.
Making storyboards is the process of visualizing your film script by hawing sketches of screen shots. The final output looks like a comic book version of your film without speech bubbles. It helps you imagine how your movies, animations, and game opening movies are going to look like Should I be an artist to do this work? Maybe. But if you take a look at the storyboards of Hitchcock's or Spielberg's, you will notice that they have no talents of drawing. What's important in storyboards is actor's moving routes. Thus, far the easier and faster storyboard-making, we developed a tool for making digital storyboards with simulation. Using digital storyboards, you can be more productive than ever. You can organize your ideas and create your shots with the digital storyboads more effectively and it's time-saving, too. Besides, you can export the storyboard fie to HTML format for viewing/showing on the internet, so that you can share your storyboards with your colleagues, crew and clients through the int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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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모션을 사용자 입장에서 쉽고 편하게 업데이트하는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 둘째는 문자와 모션캡쳐 데이터의대웅 관계 중에 시나리오나 시놉시스와 같은 문서를 불러들였을 때 모션 이미지로 출력시킬 수 있는 알고리즘 개발에 대한 연구이다. 셋째는 직접 키보드로 문자를 입력했을때 그에 대응하는 대표 모션을 출력시 킨 후 그 모션 중에 자신이 원하는 카메라의 위치와 사이즈, 앵글 상태 등을 적절하게 조정하여 스토리보드로 활용할 컷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이다.
특히나 현재 국내 스토리보드 제작에 있어서 연간 1억 정도의 가장 작은 시장 규모를 갖고 있는 드라마 시장의 경우가 점점 제작 규모가 커지면서 제작 시스템이 영화처 럼 발달하게 되면 스토리보드 분야에 관련된 인력이나 이와 관련된 개발프로그램의 수요는 크게 늘 전망이며 이러한 이유로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스토리보드의 연구를 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디지털 스토리보드는 기존에 상품으로 출시된 다른 디지털 스토리보드와는 달리 모션DB와 캐릭터 간의 인터페이스를 텍스트로 제어해서 원하는 모션을 불러와서 캐릭터가 해당 모션을 취하게 되고 이에 카메라 앵글이나 크기, 대사 및 동선을 표시하는 화살표 등을 기재한 후 문서로 출력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둘째는 문자와 모션캡쳐 데이터의대웅 관계 중에 시나리오나 시놉시스와 같은 문서를 불러들였을 때 모션 이미지로 출력시킬 수 있는 알고리즘 개발에 대한 연구이다. 셋째는 직접 키보드로 문자를 입력했을때 그에 대응하는 대표 모션을 출력시 킨 후 그 모션 중에 자신이 원하는 카메라의 위치와 사이즈, 앵글 상태 등을 적절하게 조정하여 스토리보드로 활용할 컷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이다. 마지막으로 완성된 스토리보드를 인터넷 상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html문서 포맷으로 출력시키는 단계이다.
영화나 텔레비전 광고 또는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동영상 등을 제작하기 위해 작품의 전체적 구성이나 주제의 흐름을 주요 장면별로 TV, 스크린 화면과 같은 4:3, 12:9 비율의 여러 개의 화면에 그림을 그려 놓은 것으로 각 시퀀스를 액션마다 분류해서 그리며 주로 화면구성과 색채 설계나 캐릭터의 정밀한 액션 포인트의 결정 등을 목적으로 한다. 한마디로 스토리보드는 각 장면에 대한 카메라와 피사체의 움직임을 설명, 어떤 내용을 어떻게 찍을 것인가를 그림으로 표현, 촬영에 필요한 모든 것을 미리 파악하게 해주는 설계도와 같은 것이다.
시나리오에서 인물이 1명이 나오는 경우와 여러명이 나오는 경우, 배경이 바뀌는 경우와 바뀌지 않는 경우 등 여러 상황을 바꿔가면서 실험해 보았다. 이를 통해 제작에 걸리는 시간, 제작된 최종 스토리보드의 수준 등을 비교 평가해보고자 하였다. 맥스는 최신 8.
제안 방법
데이터 베이스에서는 각 단어와 해당 단어가 나타내는 모션을 3차원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는 모션 데이터를 서로 연계하여 저장하고, 사용자가 설정한 스토리보드 레이아웃데이터 및 각 레이아웃에서의 카메라의 설정값과 같은 설정 데이터를 저장한다. 또한, 데이터 베이스는 스토리보드 생성부에서 생성된 스토리보드 데이터를 저장한다.
한다. 또한 모션캡쳐 데이터는 맥스의 캐릭터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BIP 파일 포맷을 기준으로 연구를 한다. 디지털스토리보드 시스템 구성 중 언어처 리부의 대상은 동사를 중심으로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게 된다.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또한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 또는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된 문서로부터 추출된 동작을 나타내는 단어에 대응되는 모션 데이터를 데이터 베이스로부터 판독하여 사용자에게 표시하는 곳으로서, 사용자로부터 입력된 선택 값에 따라서 모션들 중 씬을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모션 이미지를 추출하고, 사용자로부터 입력된 대사 데이터와 함께 스토리보드 레이아웃에 각각 삽입하여 스토리보드 데이터를 생성한다.
먼저, 모션 데이터 저장부는 각각의 동작을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는 모션 데이터를 각 동작을 나타내는 단어와 서로 연계시켜 저장한다. 모션 데이터로서 3DS Max에서 지원하는 biped 기능을 이용하여 생성된 모션 데이터를 저장하였다. 또한, 각 모션 데이터는 각 모션을 나타내는 단어(동사와 이들 동사의 활용형 )을 함께 연계하여 저장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3차원 그래픽 저작 도구는 3DS MAX 로 하고 그 소프트웨어가 제공하는 Maxscript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한다. 또한 모션캡쳐 데이터는 맥스의 캐릭터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BIP 파일 포맷을 기준으로 연구를 한다.
먼저 모션DB에 모션이 생성되면 모션과 문자간의 색인이 자동으로 만들어 진다. 스토리보드 프로그램을 작동시킨 후 만들어질 스토리보드의 레이아웃을 설정한 후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캐릭터의 모션을 생성할 지 아니면 문서를 로딩하는 방식으로 모션을 생성할 지 결정한 다음에 TTM에서 문자를 입 력하면 그에 맞는 모션이 캐릭터가 생성되어 시뮬레이션을 하게된다. 예를 들어 '담배를 피운다'라고 치면 캐 릭터가 나와서 담배를 입 에 물고 라이터를 꺼낸 후 불을 붙이고 연기를 내뿜는 장면을 시뮬레이션하게 된다.
시나리오 작가에 의해 작성된 단편 시나리오를 한쪽에서는 기존 스토리보드 작가에 의해 작성하게 하고 다른 한쪽에서는 우리가 개발한 스토리보드를 사용할 줄 아는 오퍼레이터가 제작하게 하는 실험을 하였다. 시나리오에서 인물이 1명이 나오는 경우와 여러명이 나오는 경우, 배경이 바뀌는 경우와 바뀌지 않는 경우 등 여러 상황을 바꿔가면서 실험해 보았다.
제작하게 하는 실험을 하였다. 시나리오에서 인물이 1명이 나오는 경우와 여러명이 나오는 경우, 배경이 바뀌는 경우와 바뀌지 않는 경우 등 여러 상황을 바꿔가면서 실험해 보았다. 이를 통해 제작에 걸리는 시간, 제작된 최종 스토리보드의 수준 등을 비교 평가해보고자 하였다.
텍스트 파일은 txt 파일을 불러올 수 있도록 하였고 영어, 한글 모두 사용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시놉시스나 시나리오와 같은 텍스트를 직접 불러서 스틸 이미지를 제작하거나 명령어 입력란에 직접 모션캡쳐 파일에 등록되어 있는 단어를 칠 경우 모션의 스틸 이미지가 나오고 옆에 ani버튼을 클릭하면 재생되도록 하였으며 Shot메뉴를 통해서 카메라를 선택을 할 수 있고 Storyboard Description을 통해 이미지와 더불어서 간단한 장면에 대한 추가 설명을 쓸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우선 간단한 모션데이터를 활용한 시뮬레이션을 지원하는 디지털 스토리보드를 제작해 보았다. Export Storyboard to Html에서 html문서로 스토리보드를 출력할 수도 있다.
0버전을 사용하였으며 모션 포맷은 BIP를 사용하였다. 텍스트 파일은 txt 파일을 불러올 수 있도록 하였고 영어, 한글 모두 사용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시놉시스나 시나리오와 같은 텍스트를 직접 불러서 스틸 이미지를 제작하거나 명령어 입력란에 직접 모션캡쳐 파일에 등록되어 있는 단어를 칠 경우 모션의 스틸 이미지가 나오고 옆에 ani버튼을 클릭하면 재생되도록 하였으며 Shot메뉴를 통해서 카메라를 선택을 할 수 있고 Storyboard Description을 통해 이미지와 더불어서 간단한 장면에 대한 추가 설명을 쓸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대상 데이터
데이터 베이스는 모션 데이터 저장부, 설정 데이터 저장부, 스토리보드 저장부를 기본적으로 포함한다. 또한, 데이터 베이스는 대사 저장부, 및 텍스트 저장부를 더 포함할 수 있다.
더 나아가서 단순히 시나리오만 썼을 경우 그 글을 불러들이게 되면 캐릭터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해당 씬의 컷을 만들어 주기도 한다. 모션캡쳐 데이터는 한국게임 산업개발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Gmss, (게임 산업종합정보서비스)에서 구기종목, 액션동작, 춤, 기타 등으로 분류하여 엄청난량의 자료를 공개했다. 이곳 외에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집시 시리즈 모션캡쳐장비를 개발한 우크라이나의 애니마주 (animazoo)"" 사이트에서도 쉽게 모션 데이터를 구할 수 있는데 그런 공개된 모션 데이터를 우리가 개발한 디지털 스토리보드에서 활용하게 되면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동영상 제작에 필요한 스토리보드를 드로잉 능력이 없는 사람도 다가갈 수 있게 개발하였다.
성능/효과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스토리보드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유저가 나름대로 그림을 어느정도는 그릴 수 있었어야 했지만 이 시뮬레이션을 지원하는 디지털 스토리보드를 사용하게 된다면 그림을 그리지 못하는 유저들에게도 스토리보드를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유저 누구에게나 스토리보드 제작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접근의 용이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후속연구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미지 기반 모델링(Image Based Modeling) 기술과 문자 얼굴애니메이션 변환 기술(Text to Facial Animation)을 연동하여 얼굴을 몰핑된 얼굴로 대체시킨 후 모션과는 별도로 얼굴의 표정 애니메이션에 관한 말과 몰핑데이터를 대응시키는 것이다. 또한 기존의 모션을 텍스트와 일대일대응 식의 방법은 모션 데이터의 자원을 비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션블랜딩의 기술을 도입시키는 연구가 향후에 이루어지게 되면 더욱 큰 역할을 할 수 있게 되리라 생각한다.
셋째로는 단순히 수작업을 통해 스토리보드를 만드는 것보다 직관적인 유저 인터페이스를 가진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면 스토리보드의 제작이 더욱 용이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스토리보드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유저가 나름대로 그림을 어느정도는 그릴 수 있었어야 했지만 이 시뮬레이션을 지원하는 디지털 스토리보드를 사용하게 된다면 그림을 그리지 못하는 유저들에게도 스토리보드를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유저 누구에게나 스토리보드 제작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접근의 용이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완성된 스토리보드를 인터넷 상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html문서 포맷으로 출력시키는 단계이다. 이와 같은4가지의 연구목적이 달성되면 캐릭터의 모션 블랜딩에 대한 연구와 배경에 필요한 소품 등을 라이브러리화하여 간단히 배치할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 등의 후반 연구가 이뤄질 수 있게 교량 역할 하게 되고 애니메이션, 영화, CF, 게임 등의 문화 영상 산업 전반에 나름대로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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