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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형 학습을 위한 어드벤처 게임형 학습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Adventure-Game style Program for Figure Learning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6 no.3, 2006년, pp.33 - 42  

이재무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민희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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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수학과 도형 영역에서의 수준별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어드벤처 게임형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능력, 적성, 필요, 흥미 에 대한 개인차를 최대로 고려하는 수업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였다. 그러나 수준차가 심한 다인수 학급체제에서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화 학습을 실시하여 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van Hiele 이론을 적용한 수준별 게임 학습을 제공하고,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을 높일 수 있는 어드벤처 게임형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심화 보충학습이 필요한 학습자들에게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학습을 지원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며 공간 지각 능력이 필요한 도형 학습에서 다양한 조작활동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의 공간 감각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to develop adventure-game style learning program for offering different levels curriculum in mathematics and figure areas in elementary schools. The 7th mathematics curriculum introduced different levels curriculum considering learners' ability, aptitude, requirement, interest s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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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무한 수준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van Hiele 이론에따른 수준별 도형학습을 접목한 어드벤처 게임형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 및 구현하고자 한다.
  • 초기화면은 주인공이 도형나라를 방문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시스템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학습자가 주인공이 되어 가져가 버린 도형을 찾아오는 이야기로 제시하였다.
  • 하지만 학습자가 게임을 통해 학습해야 할 개념이나 내용을 미처 다 이해흐卜지 못하거나 학습할 내용 자체 보다 게임자체만 열중할 경우를 위해 각 게임마다 그림21] 과 같이 도움말 화면을 두었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게임을 하면서도 게임에 포함된 학습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여 학습의 효율을 높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van Hide 이론을 적용한 수준별 학습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중심의 이야기 구조를 지닌 어드벤처게임형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어드벤처 게임 형태의 학습을 통하여 학습자들에게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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