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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제, 버릴 것인가 살릴 것인가 원문보기

大學敎育 = Higher education, no.142 = no.142, 2006년, pp.5 - 13  

손동현 (성균관대학교)

초록

이제 '이름뿐인 학부제'에서 벗어나 진정한 의미의 학부제를 시행해야 한다. 학부제가 필요한 분야를 파악하고, 필요성이 입증된 분야에서는 철저한 준비로 명실상부한‘학부’의 설립을 예비해야 한다.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의 의무화, 연계전공의 다양화와 활성화, 교육과정의 교차 등이 그 과도기적 대비책이 될 것이며, 진정한 학부제의 완성을 위해 교수진으로 이루어진 교육자의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노력과 정부의 행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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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교육을 생각해 보자. 이 교육은 범(汎) 전공적인 기초교육이요, 이는 전공교육만을 중시하는 학과제 에서는 큰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
  • 특히 새로운 지식의 산출과 전수의 최전선에서 있는 대학에서는 이 문제가 가장 절실하게 다가온다. 우선 교육적 요구의 변모를 보자. 지식원에의 접근이 용이하여 지식의 습득이 더 이상 핵심문제가 되지 않는 새로운 지식사회에서는 단순한 지식의 전수는 더 이상 교육이 될 수 없다.
  • 이상 언급한 심각한 변화들을 진지하게 고려하면서 학부제의 적합성 여부에 대해 숙고해보자.
  • 큰 틀에서부터 , 먼 곳에서부터 생각해 보자.

가설 설정

  • 셋째, 모집단위 광역화를 견지해야 한다. 이는 학부제의 시행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예비조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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