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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광학 부품 원문보기

광학세계 = The optical journal, no.102 = no.102, 2006년, pp.37 - 41  

한국광학기기협회 (한국광학기기협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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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본래의 주행에 관한 기능은 최근 괄목할 정도로 발전되고 일반화되었으나, 운전자의 판단에 기본이 되는 주행 상황이나 다른 차와의 위치 관계 등 운전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은 최근에서야 겨우 고기능화되어 일반적으로 실현되게 되었다. 이들 운전 정보에 관한 기능의 고도화는 원래 운전자의 시각에 의존하였던 정보를 보완하여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광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경우가 비교적 많으며, 본 고에서는 이들 자동차용 광학계에 대하여 개요를 파악하여 향후의 동향을 예측해 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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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후속연구

  • 석영 파이버와 플라스틱 파이버가 있으나, 자동차용에는 유연성이 좋은 플라스틱 파이버가 유망 시 되고 있다. 동선에 비해 노이즈에 강하며 100배 이상의 전송속도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차내 LAN이나 휴대 전화와 연동된 데이터 통신 등의 발전과 함께, 고속 정보 전송을 목적으로 하는 배선에서 앞으로 보급될 것으로 생각된다.
  • 이들의 영상 광학계는 운전 시의 편리성이나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기능이며, 또 마이크로 카메라는 유대 전화로의 보급에 따라 저비용화가 현저하게 촉진되고 있으므로, 앞으로는 하위 차종에도 실장이 보급되어 일반화될 경향이 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가령, 20년 후에는 한 대의 신형차에 평균 5개(전면 사이드 2개, 측면 후방 2개, 후방 1개)의 마이크로 카메라가 장착된다고 하면, 연간 3억 개 정도가 수요되어 휴대 전화와 동일한 정도의 시장 규모를 예상할 수 있게 된다.
  • 향후의 예측으로서, 에 영상 디스플레이의 신형승용차의 탑재율, 에 마이크로 카메라 시스템의 신형 승용차의 탑재율, 에 조사 광원의 신형 승용차의 탑재율을 나타내었다.
  • 헤드업 디스플레이라기 보다는, 시인성을 향상시킨 모니터에 가까운 형태이다. 현재, 자동차 네비게이션 등의 지도 정보나 도로 정보, 목적지 탐색 등의 용도에서는 일일이 표시 화면을 주시하면 위험하기 때문에 음성 입력이나음성 안내가 보급되어 있는데, 이러한 용도에서는 헤드업 디스플레이의 잠재적인 필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앞으로 디자인의 영향을 쉽게 받지 않고 시인성이 높은 방식이 개발되면 실용 기술로서 발전되어 갈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헤드업 디스플레이의 표시에 대해서는 고휘도 프로젝터 램프에 의한 백라이트와 액정이 주류를 이루는데, 앞으로는 EL (Electroluminescent) 등의 발광 소자가 저소비 전력과 저공 간 차지라는 점에서 주류를 이룰 것으로 생각된다.
  • 또 프로젝터 램프라고 하여 헤드의 램프 전면(前面) 유리에 광학 렌즈를 설치하여 고지향성의 전방 조명으로 하거나, 자유 곡면의 광학 렌즈를 설치하여 디자인 상의 차별화도 도모하였으므로, 보급이 진전되고 있다. 후방 램프에서는 이미 고휘도의 적색 LED가 개발되었으며, 앞으로는 종래의 전구에서 더욱 향상된 저소비 전력, 고신뢰성의 반도체 광원으로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 장착되게 되었다. 후방에 시프트 기 어를 넣으면 자동으로 모니터가 후방 카메라 영상으로 바뀌는 등 조작에 손이 많이 가지 않으며, 안전성 관점에서 보면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므로, 향후 더욱 많이 보급되어 일반화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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