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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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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차세대 항행시스템(new CNS/ATM) 전환계획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항공통신, 항법, 감시 및 항공교통관리 분야의 항행안전시설과 대응되는 항공기 탑재시스템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항공통신과 감시 분야에서는 공대지 데이터링크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항공교통서비스(CPDLC, ADS, ADS-B, FIS-B, TIS-B)가 도입되어 공역 처리능력을 제고하고 항공운항 안전에 기여하며 조종사와 관제사의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민간항공에서 활발히 이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데이터링크 기술인 ACARS 시스템은 국제민간항공기구가 표준화하여 제정한 VDL 기술로 대체되고 있으며 HFDL, Mode S, AMSS, UAT 등이 현재 가용한 데이터링크 기술로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다.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관련 기술에 대한 검증과 시범 운용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2020년 이후를 대비한 미래 항공통신 신기술 연구에도 세계가 매진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까지 개발된 공대지 데이터링크 기술의 특성을 개관하고 관련 응용기술 구현 현황과 데이터링크 관련 세계의 미래 통신기술 연구 동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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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문에서는 민간항공의 통신 및 감시 응용 분야에 활용 가능한 데이터링크 기술의 특성과 관련 기술개발 동향에 관해 기술한다.
  • 이 공동연구에서는 차세대 항공교통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인터넷 프로토콜(IP) 기반으로 하는 것을 검토하고 그 실현가능성을 평 가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평가의 기준으로는 상용제품 및 기술의 안전성, 성능, 효율성, 커버리지, 비용 및 가용성 등을 포함한다.
  • 전환을 위한 3단계 전략이다. 이 전략은 유럽과 북미대륙, 북대서양 지역에서의 모든 운용 요구사항을 완전히 충족하는 미 래 단일 솔루션 개 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미래 데이터링크 시스템은 현존하고 있는 기술의 파생형이 될 수도 있고 추가적인 미래요구사항을 지원하는 완전히 새로운 기술도 고려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정의 작업이 현재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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