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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공위성 제품 보증 기술 동향 원문보기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v.4 no.2, 2006년, pp.25 - 32  

이창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총괄사업단 위성본체그룹) ,  진익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총괄사업단 위성본체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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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보증은 크게 품질보증과 설계보증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설계보증은 다시 신뢰성 보증, 전자 부품 및 재료 공정 관리, 오염 관리 등으로 구분된다. 품질보증의 경우에는 이미 여러 기업에서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개념이며, 항공우주 업계에서도 공인된 민간 인증 체계를 활용하고 있다. 반면 설계보증은 인공위성 등과 같이 운용 중 수리가 불가능한 시스템에서는 특별히 강조되어야 하는 활동이며 안정적인 위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의 개발 초기부터 체계적인 설계보증 활동이 수행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각국은 관련 기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국가적인 체계를 구축하여 자국 기업들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후발 주자인 우리나라도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자체적인 제품보증 기술을 확립하고 국가적인 제품보증 기술 연구 체계를 구축하여 민간 기업의 위성 시장 진출을 촉진시키고 기존 위성 개발 업체의 대외 경쟁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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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나. FMECA

    FMECA(Failure Mode, Effect, and Criticality Analysis)는 고장의 형태와 그 영향을 밝혀내어 설계상의 취 약점을 보완하는데 그 목적 이 있다. 특히 위성과 같이 지상에서의 유지 관리가 제한적인 시스템의 경우에는 FMECA는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검증한다. 또한 지상 조립 시험 기간 중의 오염 허용치를 할당하여 이 에 따른 오염 관리 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그림 3.

가설 설정

  • . 업체의 중복된 기술 투자 비용을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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