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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륨분사를 통한 액체산소 냉각의 이론적 고찰 및 해석과 시험의 비교
Investigation of helium injection cooling to liquid oxygen chamber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5 no.2, 2006년, pp.134 - 142  

권오성 (추진제어그룹) ,  조남경 (추진제어그룹) ,  정용갑 (추진제어그룹) ,  이중엽 (추진제어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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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륨분사를 통한 극저온 추진제의 과냉각 방식은 발사체의 이륙 전에 액체산소의 bulk boiling을 억제하고 과냉각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들 중의 하나이다. 본 자료에서는 이러한 헬륨 분사 냉각 시스템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열전달과 질량전달 조건을 이해하고, 해석 모델을 제시하였다. 해석 모델의 주요 특징은 유한 열전달과 무한질량전달 개념을 이용하여 분사 시스템을 표현한 것이다. 또한, 실험과 해석결과의 비교를 통하여 해석 모델을 검증하였으며, 헬륨 분사량의 변화, 탱크 압력의 변화 등 조건 변화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b-cooling of cryogenic propellant by helium injection is one of the most effective methods for suppressing bulk boiling and keeping sub-cooled liquid oxygen before rocket launch. In order to design the cooling system, understanding of the limitations of heat and mass transfer is required. In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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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순수한 헬륨을 액체산소 내로 분사하면 헬륨 기포 내의 산소 분압과 경계면에서의 액체산소증기압의 차이에 의해 산소가 헬륨 기포 속으로확산되는 질량전달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때 확산에 의해 증발되는 산소가 주위의 액체산소로부터 잠열을 흡수하여 냉각효과를 가져온다. 기존의 연구들은 분사되는 헬륨이 액체산소와 순간적으로 평형상태를 이룬다고 가정하여 최대로 가능한 냉각 정도에 초점을 두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유한한 열전달 개념을 적용하여 보다 실제와 가깝게 해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이 경우는 분사되는 헬륨이 순간적으로 주위의 액체산소와 열역학적인 평형을 이루고, 완전혼합된다고 가정하고 해석을 수행한다. 이 때 기포와 액체산소의 온도는 같고 기포 내의 산소의 분압은 액체산소 온도에서의 포화 증기압과 같다.
  • 해석을 위해 초기 생성된 기포는 구형이고 액체산소 칼럼을 통과하는 동안 계속 원형을 유지한다고 가정하였다. 기포 내의 압력은 주위 액체 압력과 표면장력의 합으로 식 (12)와 같이 표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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