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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펌프 케이징의 구조해석 및 측정
Structur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urbopump Casings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5 no.2, 2006년, pp.174 - 180  

윤석환 (터보펌프그룹) ,  전성민 (터보펌프그룹) ,  김진한 (터보펌프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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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엔진에서 연료와 산화제를 가압하는 역할을 하는 핵심부품인 터보펌프극저온 산화제와 구동 터빈의 고온 환경이 동일 축에 분포하고 있으며 내부 회전부 간극이 매우 작고 회전속도가 높아 기계적으로 대단히 열악한 환경에서 동작한다. 따라서 사고 위험도를 낮추기 위한 구조 해석 및 시험이 필수적인데, 본 연구에서는 특히 터보펌프 케이징의 구조해석 및 응력 측정이 이루어졌다. 기존의 단품 레벨에서의 해석에서 벗어나 연료펌프와 산화제펌프의 케이징 조립체 레벨에서 내압기밀시험 조건에 대한 구조해석이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하여 케이징 간 체결효과 및 실 부분의 접촉 압력을 성공적으로 고려할 수 있었다. 또한, 연료펌프 케이징에 나타나는 높은 수준의 응력 집중 현상을 해석과 측정을 병행함으로써 성공적으로 예측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paper describes transient thermal and mechanical analyses of a lox/kerosene type turbopump in a LRE(Liquid Rocket Engine). Turbopumps are used to pressurize propellants to achieve higher specific impulse of LRE. The turbopump under development has been designed and verified by structu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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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운전 조건에 대한 응력 분포 및 접촉 압력 분포의 수준을 파악한 후, 펌프 케이징의 내압/기밀시험 조건에 대한 구조 해석을 실시하여 운전조건에 준하는 하중을 정확히 인가하고자 하였다. 정확한 해석을 위하여 내압/기밀시험 형상을 그대로 반영하여 추가로 해석을 진행하였으며, 다음 그림은 운전 조건에 대한 연료펌프-터빈 케이징 조립체의 응력 분포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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