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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선박안전 = Journal of the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no.21 = no.21, 2006년, pp.31 - 50
강대선 (선박검사기술협회 기술연구소) , 박정대 (선박검사기술협회 기술연구소) , 이기동 (선박검사기술협회 기술연구소)
국제 유가 변동에 따라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요 석유소비국들의 경제적 타격은 극심하여 경제성장률 및 물가와 경상수지는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특히, 석유 수입량이 많은 우리나라의 경우는 그 타격이 매우 극심하다. ’06년 5월 국제 유가가 배럴당 68달러 선까지 까지 상승하였으며, 현재 64달러 선을 오르내리고 있다. 유가가 80달러 선을 넘어서면 기업 10곳 중 6곳은 공장문을 닫아야 한다고 전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유가 상승에 의한 연료비 부담으로 채산성 악화의 위기에 처해 있는 수산업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하여 정부 주도하에 민간 기업과 학계 등의 참여를 통하여 연료비 절감을 위한 모델시스템을 연구 개발토록 추진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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