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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들렌 비오네의 디자인 연구(硏究)
A Study on the Design of Madeleine Vionnet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1 no.1, 2007년, pp.26 - 37  

최진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  조규화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deleine Vionnet(1876$\sim$1975, France),the most prominent figure of the 20th century draping, started her apprentice in France in 1888 and expressed feminity of adult products through her various works until she closed the house in 1940. The feminine designs of the adult style appear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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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샤넬, 스키아파렐리는 비오네와 함께 성인풍의 여성스러운 실루엣을 서로 다른 디자인으로 발표해 30년대 모드를 이끌어갔다. 본장에서는 디자이너 각각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필자는 바이어스 재단에 의한 실제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우아하고 여성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바이어스 커팅을 사용한 Romantic LadyⅠ의 이미지는 비대칭적인 헴 라인으로 디자인하여 홀터 네크라인으로 등을 노출시켜 관능적이면서도 아름다운 여성미를 강조하였고, Romantic LadyⅡ의 이미지는 넓은 플레어를 주어 여성스럽고 분위기 있는 여성미를 강조하였다.
  • 에서는 대부분이 재단방법을 중심으로 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패션이 장식적인 디테일과 드레이프의 다양한 변화로 인해 다양화, 고급화되고 있으며, 그리고 이러한 디테일의 변화와 드레이프의 표현효과는 복식에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현재에 더 많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서 비오네의 바이어스 재단방법2)을 고찰하고, 동 시대 성인풍의 여성스러운 디자인으로 30년대 모드를 이끌어 나갔던 대표 여성디자이너인 비오네, 샤넬, 스키아 파렐리의 디자인 특성을 비교하며, 현대 패션에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는 바이어스 재단에 의한 창작디자인을 시도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22) 그녀의 스타일이기도 한 샤넬 슈트의 기능성은 그녀의 완벽한 재단에 의해서 완성되었다. 샤넬 스타일은 표면에 드러나는 독창적인 실루엣과 개성 있는 디테일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요소를 통해서 훌륭한 착용감을 산출하고 그것이 결과적으로 엘레강스를 창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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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어스 재단은 19세기 동안 어느 곳에 주로 사용되었는가? 1929년 발표한 바이어스 커팅(bias cutting)을 이용한 이브닝드레스는 종래의 드레스가 무시했던 여성의 부드러운 실루엣을 잘 표현해 주었으며, 드레이프(drape)의 정수를 보여주었다.7) 이러한 바이어스 재단은 19세기 동안 플라운스(flounce), 가장자리 처리(edgings), 플리츠(pleats)와 같은 장식에 주로 쓰였다. 그러나 비오네는 이를 조절하는 기술을 발견하여 누구도 할 수 없었던 바이어스 재단의 자유로운 사용을 가능하게 하였다.
여성 신체의 곡선이 드러나는 의상을 위해서 어떤 종류 직물이 이용되었는가? 이러한 여성 신체의 곡선이 드러나는 의상을 위해서 부드러운 원단의 사용은 새로운 유행의 특징적인 요소가 되었다. 특히 벨벳(velvet), 새틴(satin), 크레이프 드 신(crepe de chine), 튤(tulle)과 조젯(georgette)등과 같은 직물이 애용되었다.5) 이러한 직물들은 착용자의 신체 위에서 부드럽게 늘어뜨려져 착용자의 신체 곡선을 그대로 드러나게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바이어스 커팅(bias cutting)을 이용한 이브닝드레스는 언제 발표됐는가? 1929년 발표한 바이어스 커팅(bias cutting)을 이용한 이브닝드레스는 종래의 드레스가 무시했던 여성의 부드러운 실루엣을 잘 표현해 주었으며, 드레이프(drape)의 정수를 보여주었다.7) 이러한 바이어스 재단은 19세기 동안 플라운스(flounce), 가장자리 처리(edgings), 플리츠(pleats)와 같은 장식에 주로 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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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전혜정(1991), "Vionnet작품의 구성원리와 기법에 대한 연구", 복식, 17 

  2. 김희균(2000),"바이어스 드레이핑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비오네의 재단방법은 Betty Kirke(1991)의 "Madeleine Vionnet"라는 문헌에 자세히 소개되고 있어 이를 참고하였다 

  4. 본 연구자가 특히 비오네의 디자인을 1930년대 중심으로 연구하는 것은 1929년부터 바이어스 재단을 시작하여 1930년대 가장 많은 작품을 제작하였기 때문이다 

  5. 조규화 외(2004), "패션미학", 수학사, p.199 

  6. David Bond(1992), "Glamour in Fashion", London: Guinness Publishing, p.20 

  7. 김희균(2000), "바이어스 드레이핑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6 

  8. 조규화 외(2004), "패션미학", 수학사, pp.205-206 

  9. Betty Kirke(1991), "Madeleine Vionnet", San Francisco : Chronicle Books, p.32 

  10. Betty Kirke(1991), "Madeleine Vionnet", San Francisco : Chronicle Books, p.46 

  11. 전혜정(1991), 복식 17, pp.215-216 

  12. 김희균(2000), "바이어스 드레이핑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26-27 

  13. Betty Kirke(1991), "Madeleine Vionnet", San Francisco : Chronicle Books, pp.51-58 

  14. Betty Kirke(1991), "Madeleine Vionnet", San Francisco : Chronicle Books, p.72 

  15. Betty Kirke(1991), "Madeleine Vionnet", San Francisco : Chronicle Books, p.87 

  16. Betty Kirke(1991), "Madeleine Vionnet", San Francisco : Chronicle Books, p.89 

  17. Betty Kirke(1991), "Madeleine Vionnet", San Francisco : Chronicle Books, p.84 

  18. Betty Kirke(1991), "Madeleine Vionnet", San Francisco : Chronicle Books, p.102 

  19. 고데(godet):스커트나 인버티드의 스커트 등의 플리츠나 플레어를 넣어 동작을 편하게 하거나 유동적인 드레이프가 지도록 잇거나 끼워 넣는 삼각형이나 사다리형의 천 조각을 말한다. 조규화 외(2004), p.206 

  20. 고데(godet):스커트나 인버티드의 스커트 등의 플리츠나 플레어를 넣어 동작을 편하게 하거나 유동적인 드레이프가 지도록 잇거나 끼워 넣는 삼각형이나 사다리형의 천 조각을 말한다. 조규화 외(2004), p.203 

  21. 고데(godet):스커트나 인버티드의 스커트 등의 플리츠나 플레어를 넣어 동작을 편하게 하거나 유동적인 드레이프가 지도록 잇거나 끼워 넣는 삼각형이나 사다리형의 천 조각을 말한다. 조규화 외(2004), p.378 

  22. 고데(godet):스커트나 인버티드의 스커트 등의 플리츠나 플레어를 넣어 동작을 편하게 하거나 유동적인 드레이프가 지도록 잇거나 끼워 넣는 삼각형이나 사다리형의 천 조각을 말한다. 조규화 외(2004), p.380 

  23. 고데(godet):스커트나 인버티드의 스커트 등의 플리츠나 플레어를 넣어 동작을 편하게 하거나 유동적인 드레이프가 지도록 잇거나 끼워 넣는 삼각형이나 사다리형의 천 조각을 말한다. 조규화 외(2004), p.203 

  24. 이미숙(1998), "샤넬 스타일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74 

  25. Vogue, 2, 1954, p.84 

  26. 이미숙(1998), "샤넬 스타일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74 

  27. Richard Martin(1987), "Fashion and Surrealism", New York : Rizzoli International Publication, Inc., p.71 

  28. Milbank,C.R.,Couture(1985), "The Great Designers", New York : Stewart, Tabori & Chang, p.199 

  29. Richard Martin(1987), "Fashion and Surrealism", New York : Rizzoli International Publication, Inc., p.139 

  30. 트롱프 뢰이유(trompe-l'oeil)는 불어로 속임수, 실물 같은 착각을 일으키는 그림이라는 뜻이다. 조규화(1995), "복식사전", 서울 : 경춘사, p.588 

  31. 조규화 외(2004), "패션미학", 수학사, pp.203-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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