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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1 no.1, 2007년, pp.26 - 37
Madeleine Vionnet(18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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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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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어스 재단은 19세기 동안 어느 곳에 주로 사용되었는가? | 1929년 발표한 바이어스 커팅(bias cutting)을 이용한 이브닝드레스는 종래의 드레스가 무시했던 여성의 부드러운 실루엣을 잘 표현해 주었으며, 드레이프(drape)의 정수를 보여주었다.7) 이러한 바이어스 재단은 19세기 동안 플라운스(flounce), 가장자리 처리(edgings), 플리츠(pleats)와 같은 장식에 주로 쓰였다. 그러나 비오네는 이를 조절하는 기술을 발견하여 누구도 할 수 없었던 바이어스 재단의 자유로운 사용을 가능하게 하였다. | |
여성 신체의 곡선이 드러나는 의상을 위해서 어떤 종류 직물이 이용되었는가? | 이러한 여성 신체의 곡선이 드러나는 의상을 위해서 부드러운 원단의 사용은 새로운 유행의 특징적인 요소가 되었다. 특히 벨벳(velvet), 새틴(satin), 크레이프 드 신(crepe de chine), 튤(tulle)과 조젯(georgette)등과 같은 직물이 애용되었다.5) 이러한 직물들은 착용자의 신체 위에서 부드럽게 늘어뜨려져 착용자의 신체 곡선을 그대로 드러나게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
바이어스 커팅(bias cutting)을 이용한 이브닝드레스는 언제 발표됐는가? | 1929년 발표한 바이어스 커팅(bias cutting)을 이용한 이브닝드레스는 종래의 드레스가 무시했던 여성의 부드러운 실루엣을 잘 표현해 주었으며, 드레이프(drape)의 정수를 보여주었다.7) 이러한 바이어스 재단은 19세기 동안 플라운스(flounce), 가장자리 처리(edgings), 플리츠(pleats)와 같은 장식에 주로 쓰였다. |
전혜정(1991), "Vionnet작품의 구성원리와 기법에 대한 연구", 복식, 17
김희균(2000),"바이어스 드레이핑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비오네의 재단방법은 Betty Kirke(1991)의 "Madeleine Vionnet"라는 문헌에 자세히 소개되고 있어 이를 참고하였다
본 연구자가 특히 비오네의 디자인을 1930년대 중심으로 연구하는 것은 1929년부터 바이어스 재단을 시작하여 1930년대 가장 많은 작품을 제작하였기 때문이다
조규화 외(2004), "패션미학", 수학사, p.199
David Bond(1992), "Glamour in Fashion", London: Guinness Publishing, p.20
김희균(2000), "바이어스 드레이핑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6
조규화 외(2004), "패션미학", 수학사, pp.205-206
Betty Kirke(1991), "Madeleine Vionnet", San Francisco : Chronicle Books, p.32
Betty Kirke(1991), "Madeleine Vionnet", San Francisco : Chronicle Books, p.46
전혜정(1991), 복식 17, pp.215-216
김희균(2000), "바이어스 드레이핑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26-27
Betty Kirke(1991), "Madeleine Vionnet", San Francisco : Chronicle Books, pp.51-58
Betty Kirke(1991), "Madeleine Vionnet", San Francisco : Chronicle Books, p.72
Betty Kirke(1991), "Madeleine Vionnet", San Francisco : Chronicle Books, p.87
Betty Kirke(1991), "Madeleine Vionnet", San Francisco : Chronicle Books, p.89
Betty Kirke(1991), "Madeleine Vionnet", San Francisco : Chronicle Books, p.84
Betty Kirke(1991), "Madeleine Vionnet", San Francisco : Chronicle Books, p.102
고데(godet):스커트나 인버티드의 스커트 등의 플리츠나 플레어를 넣어 동작을 편하게 하거나 유동적인 드레이프가 지도록 잇거나 끼워 넣는 삼각형이나 사다리형의 천 조각을 말한다. 조규화 외(2004), p.206
고데(godet):스커트나 인버티드의 스커트 등의 플리츠나 플레어를 넣어 동작을 편하게 하거나 유동적인 드레이프가 지도록 잇거나 끼워 넣는 삼각형이나 사다리형의 천 조각을 말한다. 조규화 외(2004), p.203
고데(godet):스커트나 인버티드의 스커트 등의 플리츠나 플레어를 넣어 동작을 편하게 하거나 유동적인 드레이프가 지도록 잇거나 끼워 넣는 삼각형이나 사다리형의 천 조각을 말한다. 조규화 외(2004), p.378
고데(godet):스커트나 인버티드의 스커트 등의 플리츠나 플레어를 넣어 동작을 편하게 하거나 유동적인 드레이프가 지도록 잇거나 끼워 넣는 삼각형이나 사다리형의 천 조각을 말한다. 조규화 외(2004), p.380
고데(godet):스커트나 인버티드의 스커트 등의 플리츠나 플레어를 넣어 동작을 편하게 하거나 유동적인 드레이프가 지도록 잇거나 끼워 넣는 삼각형이나 사다리형의 천 조각을 말한다. 조규화 외(2004), p.203
이미숙(1998), "샤넬 스타일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74
Vogue, 2, 1954, p.84
이미숙(1998), "샤넬 스타일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74
Richard Martin(1987), "Fashion and Surrealism", New York : Rizzoli International Publication, Inc., p.71
Milbank,C.R.,Couture(1985), "The Great Designers", New York : Stewart, Tabori & Chang, p.199
Richard Martin(1987), "Fashion and Surrealism", New York : Rizzoli International Publication, Inc., p.139
트롱프 뢰이유(trompe-l'oeil)는 불어로 속임수, 실물 같은 착각을 일으키는 그림이라는 뜻이다. 조규화(1995), "복식사전", 서울 : 경춘사, p.588
조규화 외(2004), "패션미학", 수학사, pp.203-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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