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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다변화를 통한 확장형 브릭 시스템 완구 모델 분석
Analysis on the Expandable Brick System Toy Model Through Characteristic Diversification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0 no.9, 2007년, pp.1175 - 1184  

권효정 (동의대학교, 동서대학교) ,  김치용 (동의대학교 영상정보대학 영상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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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적인 조형 교구인 브릭 제품이 현재는 사용자 계층의 확장에 성공하며, 특유의 가변성과 타 분야와의 뛰어난 연계성을 장점으로 다양한 분야와 독창적인 방식으로의 접목을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브릭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그 가치이외의 무한한 가변성과 다변화 차원에서의 연구가 부족하다. 본 연구는 이 같은 인식하에 브릭의 본질적 속성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기반으로 보다 진화한 미래형 브릭 시스템의 현황을 제시하고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최종적으로는 3D브릭시스템을 활용한 VR 디자인을 구현해보는 프로세스를 수행하였다. 브릭 시스템의 '다변화 및 확장성'에 관한 연구는 브릭의 미래적 가능성과 활용성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rick toys, once regarded as one of the most basic formative equipments, have succeeded in increasing user base and more experiments have been made to link with a variety of areas in a creative way. However, previous studies on brick were limited to its role as a tool of play and education, which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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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회 . 문화 등 다양한 분야와의 독창적이고 적극적인 접목을 시도하고 있는 구체적 사례를 파악하여 확장형 시스템으로의 변화된 현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레고라는 지극히 개방적이고 창조적인 조립시스템이 얼마나 무한한 가변성 및 확장성을 지니고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를 밝히는데 있다.
  • 본 논문의 목적은 사용자 중심의 대표적 아날로그 제품인 브릭 모델이 디지털 시대의 인간 . 사회 .
  • 본 논문의 의의는 날마다 새롭게 변화하는 현 시대에 있어 확장형 브릭을 접한 경험이 없거나 그 현황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던 일반인들에게 보다 진화된 형태의 브릭 시스템 모델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숨겨진 미래적 가치를 이끌어 내었다는 점에 있다. 즉, 연구 프로세스를 통해 단순한 놀이감에서 출발하여 인간 생활과 직결된 창조적 이고 정교한 기술적 도구로 진화해 나가는 브릭 시스템의 가능성을 충분히 가늠해 볼 수 있었다는 것이다.
  • 문화 등 다양한 분야와의 독창적이고 적극적인 접목을 시도하고 있는 구체적 사례를 파악하여 확장형 시스템으로의 변화된 현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레고라는 지극히 개방적이고 창조적인 조립시스템이 얼마나 무한한 가변성 및 확장성을 지니고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를 밝히는데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 진행하고자 하는 프로세스의 전체적 핵심 컨셉은 '브릭의 VR 실현'이다. 아날로그 세대와 교감을 도와주는 디지털 세대를 위한 프로그램인 '3D 가상 브릭 시스템을 활용하여 디자인을 제안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본 작업의 주제는 다음 두 가지로 선정하여 진행하였는데 하나는 본연구에서 제안했던 사례를 직접 적용해보기 위한 방법으로 '레고 모델 형태의 가상 디오라마 제작'이며, 두 번째 작업은 지금까지의 연구를 토대로 브릭 시스템을 활용한 문화 컨텐츠 개발 측면의 접근이라는 점에서 '3D 가상 브릭 시스템을 이용한 전통 문화재의 구현을 시도하였다[12].
  •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 진행하고자 하는 프로세스의 전체적 핵심 컨셉은 '브릭의 VR 실현'이다. 아날로그 세대와 교감을 도와주는 디지털 세대를 위한 프로그램인 '3D 가상 브릭 시스템을 활용하여 디자인을 제안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 최종적으로 이전의 연구를 근거로 하여 3D 가상 브릭 시스템을 활용한 사례 구현디자인 프로세스를 수행함으로써 본 연구를 뒷받침하였다. 본 연구제 재의 범위를 레고 브릭으로 한정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문제 제기에서 출발하였다.

가설 설정

  • 브릭의 기본적 속성과 브릭 시스템의 구체적 특성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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