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낙동강 하구역 진우도 전면해역을 대상으로 해안쓰레기의 공간적 분포를 살펴보고 해양으로부터 유입되는 쓰레기의 종류를 분석한 뒤, 낙동강 하구역 사주의 해안쓰레기 분포량을 추정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낙동강 하구역 진우도 사주 전면해역을 대상으로 $50\;m{\times}50\;m(=0.0025\;km^2)$ 영역을 설정하고 영역내 모든 해안 쓰레기를 수거하여 해안쓰레기의 발생량을 평가하기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2) 초기 해안쓰레기 분포량을 살펴보기 위해 모니터링 영역내의 해안쓰레기를 수거한 결과, 총 1,110 kg의 해안쓰레기가 수거되었는데, 단위면적당($1\;km^2$) 발생하는 해안쓰레기량을 추정한 결과는 총 $444\;ton/km^2$이다. 1개월 경과후 조사시에는 총 23.75 kg의 해안쓰레기가 수거되었는데, 단위면적당($1\;km^2$) 발생하는 해안쓰레기량은 총 $9.5\;ton/km^2$ 이다. 1개월 변화기간동안의 퇴적량으로 환산하면 316.67kg/day/의 해안쓰레기가 퇴적되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3) 모니터링 영역에 대해서 수거된 해안쓰레기중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는 것이 목재로서 85.86%, 폐그물 및 폐부이를 포함하는 어구가 5.13%, 플라스틱류가 4.78%, 생활쓰레기가 2.34%, 유리류가 0.94%, 음료수캔을 포함하는 철재류가 0.27%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낙동강 하구역 진우도 전면해역을 대상으로 해안쓰레기의 공간적 분포를 살펴보고 해양으로부터 유입되는 쓰레기의 종류를 분석한 뒤, 낙동강 하구역 사주의 해안쓰레기 분포량을 추정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낙동강 하구역 진우도 사주 전면해역을 대상으로 $50\;m{\times}50\;m(=0.0025\;km^2)$ 영역을 설정하고 영역내 모든 해안 쓰레기를 수거하여 해안쓰레기의 발생량을 평가하기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2) 초기 해안쓰레기 분포량을 살펴보기 위해 모니터링 영역내의 해안쓰레기를 수거한 결과, 총 1,110 kg의 해안쓰레기가 수거되었는데, 단위면적당($1\;km^2$) 발생하는 해안쓰레기량을 추정한 결과는 총 $444\;ton/km^2$이다. 1개월 경과후 조사시에는 총 23.75 kg의 해안쓰레기가 수거되었는데, 단위면적당($1\;km^2$) 발생하는 해안쓰레기량은 총 $9.5\;ton/km^2$ 이다. 1개월 변화기간동안의 퇴적량으로 환산하면 316.67kg/day/의 해안쓰레기가 퇴적되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3) 모니터링 영역에 대해서 수거된 해안쓰레기중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는 것이 목재로서 85.86%, 폐그물 및 폐부이를 포함하는 어구가 5.13%, 플라스틱류가 4.78%, 생활쓰레기가 2.34%, 유리류가 0.94%, 음료수캔을 포함하는 철재류가 0.27%를 나타내었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patial distribution of the marine debris in Jinudo in the Nakdong river estuary. Types of marine debris in Jinudo are analyzed through sampling around some portion of its sandbar shoreline. The present study and its main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 1) Monitoring sy...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patial distribution of the marine debris in Jinudo in the Nakdong river estuary. Types of marine debris in Jinudo are analyzed through sampling around some portion of its sandbar shoreline. The present study and its main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 1) Monitoring system, for evaluating the volume of marine debris, was established in the coastal region of $50\;m\;{\times}\;50\;m\;(=0.002\;km^2)$ over the southern part of Jinudo. All the marine debris of conceivable form are collected and their amount was also estimated. 2) During the $1^{st}$ collection in May 2007, the total weight of the marine debris was 1,110 kg in this site, which means the density of marine debris around the shoreline is $444\;ton/km^2$. After one month later, the collected marine debris was 23.75 kg and so we have the average density of $9.5\;ton/km^2$. From these results, it is suggested that the marine debris of 316.67kg was being accumulated per day over unit area($1\;km^2$). 3) The most frequent marine debris collected during monitoring campaigns was wooden material amounting to 85.86% of the whole collection; the rest were fishing gears such as nets and buoys(5.13%), household waste(2.34%), glass(0.94%) and metals(0.27%).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patial distribution of the marine debris in Jinudo in the Nakdong river estuary. Types of marine debris in Jinudo are analyzed through sampling around some portion of its sandbar shoreline. The present study and its main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 1) Monitoring system, for evaluating the volume of marine debris, was established in the coastal region of $50\;m\;{\times}\;50\;m\;(=0.002\;km^2)$ over the southern part of Jinudo. All the marine debris of conceivable form are collected and their amount was also estimated. 2) During the $1^{st}$ collection in May 2007, the total weight of the marine debris was 1,110 kg in this site, which means the density of marine debris around the shoreline is $444\;ton/km^2$. After one month later, the collected marine debris was 23.75 kg and so we have the average density of $9.5\;ton/km^2$. From these results, it is suggested that the marine debris of 316.67kg was being accumulated per day over unit area($1\;km^2$). 3) The most frequent marine debris collected during monitoring campaigns was wooden material amounting to 85.86% of the whole collection; the rest were fishing gears such as nets and buoys(5.13%), household waste(2.34%), glass(0.94%) and metals(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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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셋째, 해양폐기물 관련법 개선으로 선박으로 하여금 가장 비중이 높은 플라스틱류 폐기물 배출을 금지시키도록 해양오염방지법을 개정하고 폐어망 등 어업폐기물처리 지침도 제정한다. 또한 각 지자체간 수거 해양폐기물 처리 관련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육상폐기물 유입억제를 위한 공동노력 협정을 체결하도록 한다. 넷째, 시민교육프로그램 개발로서 지역별로 민간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해양환경보전 프로그램의 조사 및 수집 및 국내외의 다양한 시민참여 교육 프로그램의 분석을 통해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참여형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들 수 있다.
조사 방법은 조사대상 해안의 쓰레기를 모두 수거하여 조성별로 분류한뒤 각각의 무게를 측정하였다. 또한 모니터링 영역을 깨끗이 청소한 후, 일정 기간이 경과된 시점에서 해안 쓰레기를 수거하여 경과된 기간 동안의 해안쓰레기량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기 해안쓰레기 수거량을 바탕으로 현황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해역의 해안쓰레기 분포 결과를 모든 해안선 길이가 모두 동일한 조건(1 km)으로 간주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표준화된 해안선의 길이(1 km) 측량은 직선에 의하지 않고 해안선이 생긴 그대로의 길이(곡선)를 나타내서 그 안에서 수거되는 해안쓰레기의 중량과 수량을 기준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또한 모니터링 영역을 깨끗이 청소한 후, 일정 기간이 경과된 시점에서 해안 쓰레기를 수거하여 경과된 기간 동안의 해안쓰레기량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기 해안쓰레기 수거량을 바탕으로 현황 분석하였다. Fig.
상술한 바와 같이 낙동강 하구역의 사주 전면에 분포하는 해안 쓰레기는 경제적 및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으며, 현재 분포하는 해안쓰레기의 수집 및 소거 비용 산출을 위한 연구로서 본 연구는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후 조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해안쓰레기의 발생원으로부터의 최소화 방안을 강구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낙동강 하구역 진우도 사주 전면해역을 대상으로 해안쓰레기의 공간적 분포를 살펴보고 해양으로부터 유입되는 쓰레기의 조성분석을 실시한 뒤, 낙동강 하구역 사주(진우도, 신자도, 도요등) 전면해안의 전체 해안쓰레기 분포량마생량)을 추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해역의 해안쓰레기 분포 결과를 모든 해안선 길이가 모두 동일한 조건(1 km)으로 간주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표준화된 해안선의 길이(1 km) 측량은 직선에 의하지 않고 해안선이 생긴 그대로의 길이(곡선)를 나타내서 그 안에서 수거되는 해안쓰레기의 중량과 수량을 기준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기존 진우도 해안쓰레기 수거 및 처리 현황은 송[2001]의 자료를 바탕으로 2000년 8월부터 2001년 7월까지 1년 동안(총 12회) 의 길이 920 m, 폭 60 m의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중량별 수량별 해양폐기물 현황을 검토하였다.
낙동강 하구역 전면 사주에 해당하는 진우도, 신자도, 도요등의해안선 길이는 실측을 통해 관측을 해야 하나 여건상 편의를 위해 Google Earth program을 통해 해안선의 길이를 즉정하였다. Google Earth program에서 해안선 영상의 즉정 시점은 2007년 1월에 해당한다.
첫째, 발생저감 방안으로서 육상으로부터의 폐기물 유입을 억제하기 위해 차단막 개발 운용, 가두캠페인 실시, 선박 및 어업행위로부터의 유입을 줄이기 위해 폐기물 수용시설 및 처리체계 확립, 어민들의 환경보호 책임의식 함양이다. 둘째, 관리제도의 개선방안으로 해양폐기물관리정책의 중요도를 높이고 해양환경 보전종합대책에 해양폐기물 저감/수거/처리 사업 반영, 또한 해양폐기물 수거 및 발생저감 모델사업을 실시하고 오염세 신설 등 경제적인 유인책을 병행한다. 셋째, 해양폐기물 관련법 개선으로 선박으로 하여금 가장 비중이 높은 플라스틱류 폐기물 배출을 금지시키도록 해양오염방지법을 개정하고 폐어망 등 어업폐기물처리 지침도 제정한다.
또한 본 연구는 낙동강 하구역 진우도 사주 전면해역을 대상으로 2007년 5월경에 50mX50m(=2, 500m2) 영역을 설정하고 영역 내 모든 해안 쓰레기를 수거하여 종류별로 분리한 뒤 무게를 측정하였다. 이는 해안에 분포한 해안쓰레기의 분포량을 추정하기 위한 것으로 진우도 전면해역의 전체 해안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시간 및 경제적 여건을 고려하여 시각적으로 해안 쓰레기가 가장 많이 분포하는 영역을 대상 모니터링 장소로 설정하였다.
0025km2) 영역을 설정하고 영역 내 모든 해안 쓰레기를 수거하여 종류별로 분리한 뒤 무게를 측정하였다. 또한 약 1개월이 경과한 6월 19일(2차 조사), 7월 30일(3차 조사)에 동일 영역에 침적된 해안 쓰레기를 재수거하였다. 그 결과를 표로 나타내면 Table 3과 같다.
이는 해안에 분포한 해안쓰레기의 분포량을 추정하기 위한 것으로 진우도 전면해역의 전체 해안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시간 및 경제적 여건을 고려하여 시각적으로 해안 쓰레기가 가장 많이 분포하는 영역을 대상 모니터링 장소로 설정하였다. 조사 방법은 조사대상 해안의 쓰레기를 모두 수거하여 조성별로 분류한뒤 각각의 무게를 측정하였다. 또한 모니터링 영역을 깨끗이 청소한 후, 일정 기간이 경과된 시점에서 해안 쓰레기를 수거하여 경과된 기간 동안의 해안쓰레기량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대상 데이터
낙동강 하구역 진우도 사주 전면해역을 대상으로 2007년 5월 19일(1차 조사)에 50mX50m(=0.0025km2) 영역을 설정하고 영역 내 모든 해안 쓰레기를 수거하여 종류별로 분리한 뒤 무게를 측정하였다. 또한 약 1개월이 경과한 6월 19일(2차 조사), 7월 30일(3차 조사)에 동일 영역에 침적된 해안 쓰레기를 재수거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를 표로 나타내면 Table 3과 같다. 1차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총 1, 110 kg의 해안쓰레기가 수거되었는데, 단위면적당 #km2) 발생하는 해안쓰레기량은 총 444, 000 kg이다. 이상의 결과는 전술한 송[2001]의 연구결과와 비교해 볼 때 1차 조사시의 결과와 비교해 보면 약 9.
광역적으로 해결하여야 하며, 2) 쓰레기의 해양유입억제, 회수 및 처리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대처 방안을 강구하여야 하며, 해양쓰레기 문제는 향후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이므로 장기적 관점의 필요성, 4) 행정기관, 민간단체, 기업체, 연구기관이 상호협력하에 해결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상의 관점에서 종합적 관리계획 수립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낙동강 하구둑에서 유입되는 부유폐기물의 각각의 조성별로 살펴보면 가장 많은 것이 식물쓰레기로서 70%, 플라스틱이 19%, 목재류가 1%, 금속류가 4%, 유리류가 3%, 기타가 3%로 나타났다. DGPS 위치정보 추적실험을 통해 낙동강 하구 육상기인성 부유 폐기물의 거동을 살펴본 결과에 따르면 낙동강에서 유출된 부유 폐기물은 다대포항 주위에 집적되거나, 부산항을 거쳐 동해안으로 이동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부유폐기물의 이동은 당해 역에 있어서는 바람에 의한 취송류와 해류에 의한 영향이 지배적이며 조류에 의한 영향은 상기의 조건에 비하여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유 등[2002]).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진우도 2.96 km에 대한 총 해안쓰레기 총무게는 약 65, 712 kg이며, 신자도 4.25 km에 대한 총 해안 쓰레기의 총 무게는 94, 352 kg, 도요등 3.59 km에 대한 총 해안 쓰레기의 총 무게는 79, 698 kg로 추정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낙동강 하구역 사주 전면 해안선에 분포하는 해안쓰레기량을 추정한 결과는 239, 760 kg이다.
5%로 나타났다. 낙동강 하구둑에서 유입되는 부유폐기물의 각각의 조성별로 살펴보면 가장 많은 것이 식물쓰레기로서 70%, 플라스틱이 19%, 목재류가 1%, 금속류가 4%, 유리류가 3%, 기타가 3%로 나타났다. DGPS 위치정보 추적실험을 통해 낙동강 하구 육상기인성 부유 폐기물의 거동을 살펴본 결과에 따르면 낙동강에서 유출된 부유 폐기물은 다대포항 주위에 집적되거나, 부산항을 거쳐 동해안으로 이동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남해동부해역에서 조사된 부유폐기물의 종류별 조성비는 가장 많은 것이 스티로폼 및 플라스틱류로서 84.3%, 목재류가 11%, 종이류가 1.1%, 나이론 어망(netting) 및 로프류가 1.7%, 금속성 및 유리용기류가 1.9%를 차지하였다. 남해 동부해역은 부유성 폐기물이 많이 떠다니고 있어 해양폐기물에 의한 해양오염이 극심하다 할 수 있다.
첫째, 광역이동성으로 연안해역의 플라스틱류는 취송류에 의해 운반되고 조류 또는 해류 영향으로 외해로 이동한다. 둘째, 난분해성으로 해안쓰레기의 분해 시간은 스티로폼 부표가 약 80년, 플라스틱병이 약 450년으로 이들이 썩지 않고 반영구적으로 해양에 잔류하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제거하기 이전에는 지속적인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기존 연구 결과에서 제시된 해양폐기물의 자연분해 시간은 Table 1과 같다.
2배 많은 양으로 평가할 수 있다. 모니터링 영역에 대해서 1차 조사시에 수거된 해안쓰레기중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는 것이 목재로서 85.86%, 폐그물 및 폐부이를 포함하는 어구가 5.13%, 플라스틱류가 4.78%, 생활쓰레기가 2.34%, 유리류가 0.94%, 음료수캔을 포함하는 철재류가 0.27%를 나타내었다. 또한 2차 조사시에는 총 23.
기존 연구 결과에서 제시된 해양폐기물의 자연분해 시간은 Table 1과 같다. 셋째, 흡수성으로 해안쓰레기는 해양환경내에 머무르면서 해수를 머금어 무게가 늘어나고 염분이 스며든다. 그 결과 수거작업이나 전처리가 어렵고 소각시 2차 오염 발생우려가 있을 뿐만 아니라 재활용에도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여수 인근 해안 쓰레기의 각각의 조성별로 살펴보면 가장 많은 것이 플라스틱류가 전체의 14.8%, 폐어망 및 어망이 18.6%, 나무류가 17.0%, 폐타이어가 10.3%, 섬유류가 5.6%, 종이류가 0.2% 그리고 기타(음료캔, 유리병, 금속류 등)가 33.5%로 나타났다. 낙동강 하구둑에서 유입되는 부유폐기물의 각각의 조성별로 살펴보면 가장 많은 것이 식물쓰레기로서 70%, 플라스틱이 19%, 목재류가 1%, 금속류가 4%, 유리류가 3%, 기타가 3%로 나타났다.
1차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총 1, 110 kg의 해안쓰레기가 수거되었는데, 단위면적당 #km2) 발생하는 해안쓰레기량은 총 444, 000 kg이다. 이상의 결과는 전술한 송[2001]의 연구결과와 비교해 볼 때 1차 조사시의 결과와 비교해 보면 약 9.2배 많은 양으로 평가할 수 있다. 모니터링 영역에 대해서 1차 조사시에 수거된 해안쓰레기중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는 것이 목재로서 85.
59 km에 대한 총 해안 쓰레기의 총 무게는 79, 698 kg로 추정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낙동강 하구역 사주 전면 해안선에 분포하는 해안쓰레기량을 추정한 결과는 239, 760 kg이다.
즉, 1) 해양쓰레기 문제는 해안만의 해결 문제라기보다 산지-하천-연안 및 해역이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므로 광역적으로 해결하여야 하며, 2) 쓰레기의 해양유입억제, 회수 및 처리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대처 방안을 강구하여야 하며, 해양쓰레기 문제는 향후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이므로 장기적 관점의 필요성, 4) 행정기관, 민간단체, 기업체, 연구기관이 상호협력하에 해결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상의 관점에서 종합적 관리계획 수립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분류된다(박 등[2005]). 첫째, 광역이동성으로 연안해역의 플라스틱류는 취송류에 의해 운반되고 조류 또는 해류 영향으로 외해로 이동한다. 둘째, 난분해성으로 해안쓰레기의 분해 시간은 스티로폼 부표가 약 80년, 플라스틱병이 약 450년으로 이들이 썩지 않고 반영구적으로 해양에 잔류하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제거하기 이전에는 지속적인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2와 같다. 표에서 해안쓰레기의 단위면적당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는 것으로는 플라스틱이 30.9%, 유리류가 11.8%, 비닐류가 9.7%, 나무가 7.8%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육상으로부터 기인한 쓰레기가 많음을 나타낸다.
후속연구
또한 각 지자체간 수거 해양폐기물 처리 관련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육상폐기물 유입억제를 위한 공동노력 협정을 체결하도록 한다. 넷째, 시민교육프로그램 개발로서 지역별로 민간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해양환경보전 프로그램의 조사 및 수집 및 국내외의 다양한 시민참여 교육 프로그램의 분석을 통해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참여형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차후 각 사주별로 모니터링을 통해서 각 사주별 해안쓰레기를 보다 정밀히 평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결과는 진우도 해안 쓰레기를 모니터링한 결과를 바탕으로 신자도와 도요등에 대해서 적용한 것으로 각 사주의 특성에 따라서 그 양이 차이를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차후 각 사주별로 모니터링을 통해서 각 사주별 해안쓰레기를 보다 정밀히 평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둘째, 관리제도의 개선방안으로 해양폐기물관리정책의 중요도를 높이고 해양환경 보전종합대책에 해양폐기물 저감/수거/처리 사업 반영, 또한 해양폐기물 수거 및 발생저감 모델사업을 실시하고 오염세 신설 등 경제적인 유인책을 병행한다. 셋째, 해양폐기물 관련법 개선으로 선박으로 하여금 가장 비중이 높은 플라스틱류 폐기물 배출을 금지시키도록 해양오염방지법을 개정하고 폐어망 등 어업폐기물처리 지침도 제정한다. 또한 각 지자체간 수거 해양폐기물 처리 관련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육상폐기물 유입억제를 위한 공동노력 협정을 체결하도록 한다.
할 것이다. 첫째, 발생저감 방안으로서 육상으로부터의 폐기물 유입을 억제하기 위해 차단막 개발 운용, 가두캠페인 실시, 선박 및 어업행위로부터의 유입을 줄이기 위해 폐기물 수용시설 및 처리체계 확립, 어민들의 환경보호 책임의식 함양이다. 둘째, 관리제도의 개선방안으로 해양폐기물관리정책의 중요도를 높이고 해양환경 보전종합대책에 해양폐기물 저감/수거/처리 사업 반영, 또한 해양폐기물 수거 및 발생저감 모델사업을 실시하고 오염세 신설 등 경제적인 유인책을 병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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