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59 no.4, 2007년, pp.83 - 109
Client satisfaction has been getting more attention in the field of social work in Korea. However, there have been very few standardized tools to measure the constru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Korean version of the Client Satisfaction Inventory developed by McMurtry and Hudson.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만족도는 어떠한 연구주제 인가? | ‘만족도’라는 개념은 일반적으로 마케팅 분야에서 핵심적인 연구주제 중 하나이다. 영리조직 및 기업에서는 그들이 생산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생각을 읽어내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고객만족 도를 활용해 왔다. | |
이용자 만족도는 어떠한 요소인가? | 이용자 만족도는 서비스의 질을 평가하는 방법 중의 하나이면서 서비스 효과성을 보여주는 핵심적인 지표(McMurtry and Hudson, 2000)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서비스의 직접적인 수혜당사자들의 평가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지역주민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관은 제공된 서비스가 지역주민의 욕구충족과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에 기여하는지를 지역주민들을 통해서 평가하고 평가결과에 기초하여 지역주민의 욕구에 더욱 부합하는 서비스를 개발․제공해야하는 사회적 책임을 갖는다. | |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활용가능하고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Client Satisfaction Inventory(CSI)를 국내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지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문항분석을 통해 5개 문항이 부적절한 문항으로 나타나 이들 문항을 제외한 다음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한 결과 CSI-K는 2개 요인(서비스 공급자에 대한 만족과 서비스 결과에 대한 만족)으로 구성된 척도로 나타났으며 각 요인의 내적일관성 신뢰도는 .964와 .885로 매우 높았다. 타당도 평가에서도 CSI-K는 이론적으로 관련된 변인들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인구사회학적 변인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를 통해 CSI-K가 우리나라 실천상황에 더욱 적합한 도구로 개발되길 기대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