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판 사회복지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척도(Client Satisfaction Inventory)의 신뢰도와 타당도 평가: 종합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Client Satisfaction Inventory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59 no.4, 2007년, pp.83 - 109  

김용석 (가톨릭대학교) ,  이은영 (가톨릭대학교) ,  고경은 (가톨릭대학교) ,  민은희 (가톨릭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활용가능하고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Client Satisfaction Inventory(CSI)를 국내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서울 경기지역의 종합사회복지관 6곳을 이용하는 259명의 사회복지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국어판 CSI(CSI-K)를 평가하였다. 문항분석을 통해 5개 문항이 부적절한 문항으로 나타나 이들 문항을 제외한 다음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한 결과 CSI-K는 2개 요인(서비스 공급자에 대한 만족과 서비스 결과에 대한 만족)으로 구성된 척도로 나타났으며 각 요인의 내적일관성 신뢰도는 .964와 .885로 매우 높았다. 타당도 평가에서도 CSI-K는 이론적으로 관련된 변인들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인구사회학적 변인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를 통해 CSI-K가 우리나라 실천상황에 더욱 적합한 도구로 개발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lient satisfaction has been getting more attention in the field of social work in Korea. However, there have been very few standardized tools to measure the constru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Korean version of the Client Satisfaction Inventory developed by McMurtry and Hudson.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족도는 어떠한 연구주제 인가? ‘만족도’라는 개념은 일반적으로 마케팅 분야에서 핵심적인 연구주제 중 하나이다. 영리조직 및 기업에서는 그들이 생산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생각을 읽어내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고객만족 도를 활용해 왔다.
이용자 만족도는 어떠한 요소인가? 이용자 만족도는 서비스의 질을 평가하는 방법 중의 하나이면서 서비스 효과성을 보여주는 핵심적인 지표(McMurtry and Hudson, 2000)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서비스의 직접적인 수혜당사자들의 평가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지역주민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관은 제공된 서비스가 지역주민의 욕구충족과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에 기여하는지를 지역주민들을 통해서 평가하고 평가결과에 기초하여 지역주민의 욕구에 더욱 부합하는 서비스를 개발․제공해야하는 사회적 책임을 갖는다.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활용가능하고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Client Satisfaction Inventory(CSI)를 국내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지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문항분석을 통해 5개 문항이 부적절한 문항으로 나타나 이들 문항을 제외한 다음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한 결과 CSI-K는 2개 요인(서비스 공급자에 대한 만족과 서비스 결과에 대한 만족)으로 구성된 척도로 나타났으며 각 요인의 내적일관성 신뢰도는 .964와 .885로 매우 높았다. 타당도 평가에서도 CSI-K는 이론적으로 관련된 변인들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인구사회학적 변인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를 통해 CSI-K가 우리나라 실천상황에 더욱 적합한 도구로 개발되길 기대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