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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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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성장과 함께 인간의 생활도 발전하면서, 정보의 접근이 보다 간편한 시스템들이 개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대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3차원 신발 모델을 발에 정합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인체 움직임 분석에서 전신 움직임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인 것과 달리, 우리는 발의 움직임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움직임 분석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논문은 시스템이 구현되는 과정과 결과를 설명한다. 3차원 신발모델을 이미지의 발에 투영하기 위해 발 추적, 투영, 자세 추정 과정으로 구성했다. 이 시스템은 2차원 영상 분석과 3차원 자세추정으로 나눠진다. 먼저 발 추적을 위해 발의 형태학적 특성에 따라 특징점을 찾는 방식을 제안한다. 그리고 별도의 영상 교정 없이 한 대의 카메라로 2차원 좌표와 3차원 좌표의 관계를 설정하는 기하학적 수식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에 따라 응용 시스템을 구현하고 거리 오차를 측정한 결과 거의 유사한 위치로 정합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pplication systems that easy to access a information have been developed by IT growth and a human life variation. In this paper, we propose a application system to register a 3D footwear model using a monocular camera. In General, a human motion analysis research to body movement. However, this sy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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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3차원 신발 모델 정합 시스템은 영상에 들어오는 발과 3차원 신발 모델의 데이터가유사하게 정합 되는가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3차원모델 정합(Registration)의 정확도를 결정하는 요소는기하학적 수식과 3차원 자세 추정에 의한 좌표 변환이므로 기하학적 수식에 의한 3차원 변환과 자세 추정이완료된 3차원 좌표의 재투영으로 나누어 실험했다.
  • 본 논문에서는 실생활에 사용될 수 있는 응용 시스템으로, 한 대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발을 추적하고 3차원정보 취득하여 발 위에 신발을 투영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정보 통신의 발달 양상에 대응할 수있는 개별화 된 인터페이스의 개발을 목적으로 사용자가 직접 신발을 신지 않고도 시착(Visual Fitting)# 수있는 3차원 신발모델 정합 시스템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 대한 가정이 필요하다. 본 논문의 시스템은구매자가 상점에서 신발을 구입할 때 무릎 아래로만 보이도록 한 대의 카메라를 정면에 설치하고 별도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구매자의 발에 직접 3차원 신발을 증강 (Augmentation)하여 마치 신발을 직접 신은 듯한 효과를 내고자 한다. 전체적인 시스템 구성 환경은 그림 1 과 같다.

가설 설정

  • 영상에서 발 객체를 쉽게 검출하기 위해 발의 안쪽 면이 보이는 방향을 첫 위치로 지정하였다. 실험 영상에서 사용자의 발은 항상 바닥에 붙어있으며, 매 프레임마다 발이 바닥에 붙도록 하여 큰 움직임 없이 이동한다는 조건하에 실험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정다운, 마정연, 서융호, 최종수, '실루엣 정보를 이용한 실시간 발의 움직임 추적 시스템,' 신호처리합동학술대회 논문집, 제19권, 제 1호, 249쪽, 2006년 9월 

  2. 이동욱, 조주희, 안현상, 이만재, '지능형 거울 시스템을 이용한 넥타이 스타일리스트,' HCI2005, pp. 360-364, 2005년 1월 

  3. H. Saito, J. Hoshino, 'A match moving technique for merging CG and human video sequences,' Proc. of IEEE ICASSP '01, vol. 3, pp.1589-1592, 2001 

  4. L. Wang, W. Hu, T. Tan, 'Recent Developments in human motion analysis,' Pattern Recognition, vol 36, pp. 585-601, 2003 

  5. S.L. Phung, A. Bouzerdoum, D. Chai, 'Skin Segmentation Using Color Pixel Classification: Analysis and Comparison,'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pp. 148-154, 2005 January 

  6. J.K. Aggarwal, Q. Cai, 'Human motion analysis: a review,' Proc. of IEEE Workshop on Motion of Non-Rigid and Articulated Objects, pp. 90-102, 1997 June 

  7. D. Tolani, A. Goswami, N.I. Balder, 'Real-Time Inverse Kinematics Techniques for Anthropomorphic Limbs,' Graphics Models, vol. 62, no. 5, pp. 353-388, 2000 

  8. C. Wren, A. Azarbayejani, T. Darrell, and A. Pentland, 'Pfinder: Real-time Tracking of the human body,'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pp. 780-785, 1997 

  9. S.E. Kim, R.H. Lee, C.J Park, I.H. Lee, 'MIMIC: Real-time marker-free motion capture system to create an agent in the virtual space,' Proceedings of the ICCE '02, vol. 1, pp. 48-49, 2002 December 

  10. D. Tolani, A. Goswami, N.I. Badler, 'Real-time Inverse kinematics techniques for anthropomorphic limbs,' Graphical Models and Image Processing, vol. 62, no. 5, pp. 353-388, 2000 September 

  11. M. Piccardi, 'Background Subtraction Techniques: a review,'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vol. 4, pp. 3099-3104, 2004 

  12. P. Eu, L. Ling, 'Human skeleton proportions from monocular data,' LNCS Journal of Zhejiang University SCIENCE A, vol. 7, no. 7, pp. 1266-1274, 2006 July 

  13. Ronald Poppe, 'Real-time Pose Estimation from monocular image sequences using Silhouettes,' Human Media Interaction Group (HMI), University of Twente the Netherlands, Master's thesis, 2004 Apr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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