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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채널 I 형 잠호 맞대기 용접부의 변형 및 잔류 응력 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ediction of Welding Distortion and Residual Stress for Channel I Butt SA Weldment Using FE Analysi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4 no.6, 2007년, pp.598 - 604  

신대희 (현대중공업 선체설계부) ,  신상범 (현대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  이주성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predictive method of welding distortion and residual stress for the channel I butt SA (submerged arc) weldment using FEA. In order to do it, the heat input model for the weldment was defined as the combined heat source with the surface heat flux of gau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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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와 같이 K type의 열전대를 부착하여 용접 및 냉각시 온도 변화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용접부의 매크로 단면에서 측정한 용융지(weld pool) 형상 결과를 유한요소해석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입열 모델 및 효율을 정의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SA 용접 조건과 부재의 치수는 Table 1과 같으며, 채널 I butt SA 용접부의 갭(gap)은 3mm이다.
  • Dong and Janosch(2002)는 1996년에 시작된 IIW의 Round-robin phase 1에서 각 참여 기관별 잔류응력의 발생 원인을 조사한 결과 부적절한 입열 모델에 기인한 용접부 온도 분포의 차이와 용접부의 소성 거동 및 용융/재 용융에 따른 역학적 고려의 부족을 지적한 바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ig. 1과 같이 채널 I형 SA 맞대기 용접시 용접 변형 및 잔류 응력을 보다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입열 모델을 개발하고자 Fig. 2와 같이 K type의 열전대를 부착하여 용접 및 냉각시 온도 변화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용접부의 매크로 단면에서 측정한 용융지(weld pool) 형상 결과를 유한요소해석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입열 모델 및 효율을 정의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박판 블록 용접 구조물의 채널 I형 잠호 맞대기 용접부의 변형 및 잔류 응력 평가 방안을 정립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박판 용접 변형 제어 설계를 위한 기초 연구로써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자동차 운반선의 카 데크(deck)에 적용되고 있는 채널 I 형 잠호(submerged arc, 이하 SA) 맞대기 용접부의 역학적 거동 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채널 I형 SA 맞대기 용접시 용접부로 유입되는 입열 모델을 유한요소해석 및 실험을 이용하여 개발하고 개발된 입열 모델을 이용하여 채널 I형 SA 맞대기 용접부의 변형 및 잔류 응력 수준을 평가하였으며, 이를 실험결과와 비교함으로써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리고 η 와 # 는 각각 용접 아크에 의한 효율과 아크의 열원이 표면 열속으로 작용하는 경우 95%이상의 열속이 집중되는 유효 반경(effective radius)으로 본 고에서는 용접부의 비드폭(15mm)으로 가정하였다.
  • 25mm의 상온(20℃)의 공기층을 모델링하여 이 영역에서 열전도에 의한 열 손실이 존재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Incropera and Dewitt 1990). 그리고 용접부와 모재는 일반 탄소강 (carbon steel)의 열적 물성과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Fig. 4와 같이 온도에 의존하며, 용접 개선면 내의 용착 금속의 온도가 융점(1450℃)을 초과하는 경우 용융지(molten pool)내에서의 아크 압력과 융융지 내에서 온도 차에 의한 교반 효과를 고려하기 위하여 용착 금속이 생성되는 영역에서 유효 열전달 계수를 도입하였으며, 상변화에 따른 잠열 효과 (latent heat) 또한 기존의 연구 결과(대한용접학회 2005)에서 제시한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식(1)과 (2)로 주어진 기본 열원 모델을 이용하여 열원 분포와 아크 효율에 대한 용융지 부근에서의 가열 및 냉각시 온도분포를 실험을 통한 계측결과와 비교하여 용접 입열 모델을 제안하였다. 여기서, 용접 및 냉각시 발생하는 열 손실은 해석 모델의 경계면에서 복사와 McAdams(1954)에 의하여 제안된 수평 평판에서의 자연 대류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주판과 채널에서는 간극의 크기를 고려한 접촉 열 저항에 의한 열 손실이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즉, Fig.
  • 주판과 채널 사이에서의 접촉 열 저항을 위하여 사용된 공기층의 요소의 강성은 거의 “0” 인 것으로 가정하였다.
  • 즉, Fig. 3과 같이 주판과 “ㄷ”자형 채널 간의 0.25mm의 상온(20℃)의 공기층을 모델링하여 이 영역에서 열전도에 의한 열 손실이 존재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Incropera and Dewitt 1990).
  • 해석시 사용된 열원은 식(1)로 정의되는 가우시안 분포의 열속(Anderson 1978)과 식(2)로 정의되는 체적 열원이 용접부에 일정 혼합비로 작용하는 혼합 열원 (combined heat source)이다. 체적열원은 용접 아크에 의한 열원이 용접 개선 면에서 식(2)와 같이 균일 분포의 형태로 작용한다고 가정하였다.
  • 주판과 채널 사이에서의 접촉 열 저항을 위하여 사용된 공기층의 요소의 강성은 거의 “0” 인 것으로 가정하였다. 해석시 사용된 모재 및 용접부의 기계적 물성은 Fig. 9와 같이 온도에 의존하고 등방성이며 항복 조건으로 von-Mises 조건을 이용하였으며(Anderson 1978), 가열시 누적되는 소성 변형률 (plastic strain)의 최대 온도는 용착 금속의 융점으로 가정하여 계산하였다. 그리고 해석 결과의 타당성은 해석 모델과 같은 치수의 용접 시험편에 대해 동일한 용접조건으로 실험을 수행하여 3차원 변위 계측기에 의한 변형량과 hole drilling method (ASTM E-837-01)를 이용하여 측정한 잔류 응력을 비교함으로써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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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박판 구조의 증가로 인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이유는? 최근 선체 구조는 선박의 안정성(stability) 및 재료비의 절감을 목적으로 박판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박판 구조의 증가는 생산 공정에서 과다 변형에 의한 교정 공수를 증가시킴으로써 생산성 향상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매우 시급하다(서승일 2005, 이주성 2004, 장창두와 이창현 2000). 박판 용접부에서 유발되는 주 변형은 각 변형과 좌굴 변형으로 대별된다.
최근 선체 구조에서 박판 사용량이 증가하는 이유는? 최근 선체 구조는 선박의 안정성(stability) 및 재료비의 절감을 목적으로 박판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박판 구조의 증가는 생산 공정에서 과다 변형에 의한 교정 공수를 증가시킴으로써 생산성 향상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매우 시급하다(서승일 2005, 이주성 2004, 장창두와 이창현 2000).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박판 블록 용접 구조물의 채널 I형 잠호 맞대기 용접부의 변형 및 잔류 응력 평가 방안을 정립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1) 채널 I 형 잠호 맞대기 용접부의 변형 및 잔류 응력 해석을 위한 입열 모델을 온도 분포 및 용융지의 형상에 대한 유한요소해석과 실험 결과를 비교하여 제안하였다. 제안된 채널 I형 잠호 용접의 열속 분포는 가우시안 분포의 열 속과 용접 개선면에 작용하는 체적 열원의 비가 5:5인 혼합 열원이며, 2차원 해석을 위하여 제안된 아크 효율은 0.85이다. (2)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입열 모델을 이용한 채널 I형 잠호 맞대기 용접부의 횡 수축 및 각 변형 그리고 잔류 응력에 대한 해석 결과는 실험 결과와 매우 잘 일치하였다. 이는 용접부의 역학 특성 평가를 위해서는 용접부의 온도구배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가 선행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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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대한용접학회 용접강도연구위원회, 2005, 'FEA를 이용한 Arc 용접부의 온도 분포 예측 표준,' Vol. 23, No. 6, pp. 497-508 

  2. 서승일, 2005, '박판구조물의 용접 면외변형에 대한 이론 해석적 접근,'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42권, 제 5호, pp. 466-471 

  3. 신상범, 김경규, 윤중근, 2004, '자동 용접부 회전 변형에 미치는 가접의 영향,' Proceedings of the KWS Conference 2004, pp. 289-291 

  4. 이주성, 2004, '평블록의 용접변형예측 시뮬레이터,'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41권, 제1호, pp. 55-63 

  5. 장창두, 이창현, 2000, '선체 블록의 용접변형 예측 및 제어를 위한 연구,'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37권, 제 2호, pp. 127-136 

  6. Anderson, B.A.B., 1978, 'Thermal Stress in a Submerged-Arc Welded Joint Considering Phase Transformations,' Trans. of ASME, Vol. 100, pp. 356-362 

  7. Conrnady, C. and Dull, R., 1997. 'Control Distortion in Thin Ship Panels,' Journal of Ship Production, May, 1997, pp. 83-92 

  8. Dong, P. and Janosch, 2002, 'Residual Stress Compendium Compilation: Draft Protocol and Call for Participation,' IIW Doc. IIW-X-XII-XV-RSDP-43-02 

  9. Incropera F.P. and Dewitt, D.P. 'Introduction to Heat Transfer,' 2nd Edition, Wiley 

  10. McAdams, 1954, Heat Transmission:, 3rd ed., McGraw-Hill, Chapter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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