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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터넷쇼핑몰에서 웹사이트 사용성, 신뢰, 만족 및 재구매 의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The Relationships among Repurchase Intention, Satisfaction, Trust, and Web Site Usability in Internet Shopping Mall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2 no.5, 2007년, pp.191 - 202  

유일 (순천대학교 경영통상학부) ,  김재전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  노희옥 (전남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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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웹사이트 사용성(Web site usability)을 구성하는 주요 요인들을 도출하고, 웹사이트 사용성, 신뢰, 만족 그리고 재구매 의도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할 수 있는 개념적 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연구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웹사이트 사용성의 하위 요인으로는 콘텐츠, 이용용이성, 네비게이션, 상호작용성을 선정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웹사이트 사용성은 신뢰, 만족, 재구매 의도 모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는 만족에, 만족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Web site usability on trust,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in Internet shopping malls. The Web site usability construct consists of the factors such as contents, ease of use, navigation, and interactivity. In order to accomplish the pur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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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쇼핑몰 고객의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웹사이트 사용성을 제시하고, 웹사이트 사용성의 재구매 의도에 대한 직접효과와 신뢰와 만족을 매개로 한 간접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실증 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인터넷기업의 확산으로 관심이 고조되고 있지만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웹사이트 사용성 개념과 웹사이트의 주요 성과요인으로 분류된 신뢰, 만족, 재구매 의도간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연구결과, 사용자의 지속적인 e-러닝 서비스 이용 의도는 만족에 의해 결정되고, 만족은 지각된 사용성, 지각된 품질, 지각된 가치와 사용성 불일치에 의해 결정되었다. 논문에서 저자는 지각된 사용성을 유용성. 사용 용이성, 호환성으로 보았으나 각 사용성 요인들을 개별적으로 측정하지 않고 지각된 사용성이라는 단일차원으로 인식하고 하나의 구성개념으로 측정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웹사이트 사용성을 구성하는 주요 요인들을 도출하고, 웹사이트 사용성, 신뢰, 만족 그리고 재구매 의도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할 수 있는 개념적 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연구를 통하여 검증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 가설 1: 웹사이트 사용성은 인터넷쇼핑몰 고객의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2: 웹사이트사용성은 인터넷쇼핑몰 고객의 만족에 정( +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3: 웹사이트 사용성은 인터넷쇼핑몰 고객의 재구매 의도에 정( +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4: 인터넷쇼핑몰 고객의 신뢰는 만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5: 인터넷쇼핑몰 고객의 신뢰는 재구매 의도에 정( +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6: 인터넷쇼핑몰 고객의 만족은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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