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2-Arch 터널 중앙벽체 작용하중 산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the Loads Acting on the Pillar in Two-Arch Tunnel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3 no.11, 2007년, pp.5 - 14  

오규철 (경남기업(주)) ,  천병식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도종남 (한양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2-Arch 터널의 중앙벽체 작용하중 산정에 쓰여지는 Matsuda의 제안식을 검토하여 문제점을 분석하였으며, 현장지반조건을 반영하는 설계정수 산정을 위해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Matsuda의 제안식에 계수 ${\alpha}$를 제안하여 2-Arch 터널 중앙벽체 작용하중을 재산정하였다. 지반+중앙벽체의 수치해석 결과, 중앙벽체 시공 후 선행터널 굴착에 의해 중앙벽체는 편측으로 응력이 집중되는 현상을 보였으며 터널 굴착 완료 후 중앙벽체 응력과 비교해 암반이 불량한 경우 최대 86.5%의 응력이 불균등하게 국부적으로 발현되었다. 주변지반의 특성에 따른 중앙벽체 작용하중을 수치해석으로 검토한 결과 제안식에 비해 $14{\sim}83%$의 하중이 감소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하중감소계수(${\alpha}$)를 산정하였다. 향후 2-Arch 터널 설계 시 하중감소계수(${\alpha}$)를 전용하면 2-Arch 터널 중앙벽체 구조물의 과다 설계를 피하고 안정성 및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을 건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Matsuda formula used to evaluate the loads acting on the pillar was investigated and load reduction factor(${\alpha}$) was evaluated by numerical analysis to better apply for the design. From the results, normal stress was concentrated to one side due to excavation of pre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불량한 지반에 국한된 Matsuda의 제 안식을 양호한 지반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연속체 해석을 수행하여 암반등급에 따른 하중감소계수( a)를 제안하였으며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그 결과 기반암은 노출 시풍화에 민감한 경향을 나타내는 흑운모 편마암 및 우 백질 화강편마암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터널의 암반등급은 U, 皿, IV등급으로서 비교적 양호한 암반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구간의 암반 등급에 국한된 해석을 하지 않고 추가적으로 I , V등급에 대한 중앙벽체의 거동특성도 파악하여 암반 특성치에 따른 해석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표 은 본 연구에서 사용된 적용지반의 물성치를 나타낸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2-Arch 터널의 중앙벽체 설계하중 산정에 사용되는 Matsuda 의 제안식에 대하여 검토하고 Matsuda의 제안식이 가지는 문제점을 분석하여 보다 실용적으로 실제 설계에 반영할 수 있도록 수치해석을 통해 고찰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김상균, 김태혁, 이인모 (2003),'2-Arch 도로터널 설계 및 시공 개선방안 고찰.' 한국터널공학회지, pp.29-38 

  2. 박동욱 (2003),도로터널에서 2-Arch 터널의 적용성과 문제점 개선사항에 대한 연구,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pp.4-14 

  3. 왕이완 (2001),'도로에서 2-Arch 터널의 적용성', 대한터널협회 정기학술발표회 pp.141-152 

  4. 이상덕,전은숙 (2003),'사질토 지반에서 2-Arch 터널의 거동',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Vol. 6,No.2, pp.171-182 

  5. E. Soliman, H. Duddeck and H. Ahrens (1993), 'Two and Threedimensional Analysis of Closely Spaced Double-tube Tunnel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8, No.1, pp.13-18 

  6. M. Kamimura (1997), 'Discussion on the behaviors of parallel tunnel with a small clearance', 28th ITA General Assembly and World Tunnel Congress, pp.898-906 

  7. T. Addenbrooke and D. Potts (2001), 'Twin Tunnel Interaction: Surface and Subsurface Effect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Geomechanics, Vol. 1, No.2, pp.249-271 

  8. T. Matsuda, K. Terada, M. Igarashi and K. Miura (1998), 'Ground behavior and settlement control of twin tunnels in soil ground', Tunnels and Metropolises, pp.1193-119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