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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류 1500V 전철변전소의 회생전력량 측정 및 분석
Measurement and Analysis of Regenerative Energy in DC 1500V Electric Traction Subst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0 no.6 = no.43, 2007년, pp.717 - 722  

배창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도시교통기술개발센터) ,  장동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주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한문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용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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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직류 1500V 지하철 변전소의 가선전압과 피더별 전류량을 측정한 결과를 분석한다. 선릉과 양동시장 변전소들의 피더별 소비 및 회생전력을 측정하고, 피더별로 발생된 회생전력이 타 피더로 전달되는 전력량을 계산하였다. 전철변전소에서 회생전력이 교류될 수 있는 거리를 타 변전소와의 중간지점으로 가정하고, 전동차 1편성의 회생전력량을 기초로 변전소에서 발생되는 총 회생전력량을 근사식으로 계산하였다. 이렇게 얻어진 값과 측정된 피더간 교류된 회생전력량을 사용하여 변전소의 회생전력 실효전력량을 계산하고 회생인버터가 설치된 후 재활용할 수 있는 회생전력량을 근사적으로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DC 1500V electric railway substations have adopted diode rectifiers to supply stable DC power. However, the diode rectifiers operate in the first quadrant of the voltage-current plane and thus need regenerative inverters which transfer the surplus regenerative power caused by regenerative b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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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서울 선릉지하철 변전소와 광주양동시장 지하철 변전소의 1일 동안의 가선전압과 피더별 전류량을 측정한 결과를 분석한다. 측정결과로부터 변전소들의 전압-전류특성곡선을 얻어 병렬 운전되고 있는 다이오드 정류기의 동작특성을 알아보고, 피더별 소비 및 회생전력 평균값과 피더별로 발생된 회생전력이 타 피더로 전달되는 전력량을 계산하여 소비전력요금이 감소되는 정도를 계산하였다.
  • 선릉변전소의 경우 직류단 전압이 일정한 기울기로 감소하지 못하고 꺽이는 현상이발생된다. 이것은 병렬로 전력을 공급하는 정류기들이 동일하게 부하를 분담하지 않아 발생되는 것으로 사료되나, 다음에 자세히 연구하기로 한다. 그림에서 보듯이 양동시장과 선릉변전소는 잉여 회생전력을 흡수할 수 있는 회생인버터 설비가 갖추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직류단 전체 전류값이 음의값을 갖지 못하고 대신에 가선전압이 1800[V] 이상까지도 증가됨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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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Tzeng, Y.S., Wu, R.N. and Chen, N. (1998). 'Electric network solutions of DC transit systems with inverting substations,' IEEE Trans. Vehicular Technology, Vol.47, No.4, Nov., pp.1405-1412 

  2. Rdndewijk, R.J. and Enslin, J.H.R. (1995). 'Inverting DC traction substation with active power filtering incoperated,' IEEE-PESC Conf. Rec., Vol.1, pp.360-366 

  3. 전철직류급전 시스템 조사위원회, '회생차를 포함한 급전시스템 의 현상과 앞으로의 방향', 일본전기학회기술보고, 제296호,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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