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슬래그골재와 플라이애시를 이용한 강섬유 보강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 Study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Steel Fiber Reinforced Porous Concrete for Pavement Using Slag Aggregate and Fly Ash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9 no.4 = no.34, 2007년, pp.93 - 104  

박승범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준 (충남대학교 대학원) ,  장영일 (충남대학교 대학원) ,  이병재 (충남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포장재로서 투수콘크리트의 실질적인 현장적용을 위한 자료제시와 성능향상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슬래그골재와 플라이애시의 혼입률에 따른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을 평가하였다. 시험결과,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률투수계수는 슬래그골재의 혼합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고 플라이애시 혼입률 증가에 의하여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국내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에 관한 규정(8% 및 0.01cm/sec)을 만족하였다. 압축강도 및 휨강도는 슬래그골재의 혼입률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으나, 플라이애시의 혼입률이 증가함에 따라 크게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어 플라이애시를 5% 이상 혼입하면 슬래그골재를 50% 사용한 경우에도 국내 포장콘크리트에 관한 규정(18MPa 및 4.5MPa 이상)을 만족하였다. 또한 강섬유를 0.75vol.% 혼입한 경우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휨강도가 22.8% 증가 하였다. 미끄럼저항성은 슬래그골재의 혼입률이 증가에 따라 BPN값은 증가하였고, 플라이애시의 혼입률 증가에 의해 BPN값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내마모성 및 동결융해저항성은 부순골재만을 사용한 경우에 비해 슬래그골재의 혼합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고, 플라이애시를 10% 혼입한 경우에는 현저히 개선되어 혼입하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내마모성 및 내동해성이 각각 약 5.6% 및 14.3% 정도 개선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valuates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steel fiber reinforced porous concrete for pavement according to content of slag aggregate and fly ash to elicit the presentation of data and the way to enhance its function for the practical field application of porous concrete as a material of pa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따라 1980년대부터 선진 외국에서는 투수성 아스팔트를 개발하여 보도를 중심으로 한 생활관련도로, 광장 및 주차장 등의 포장에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투수성 아스팔트 포장은 여름철 온도가 상승할 때 노면이 변형되고 차량의 통행으로 인하여 투수기능이 상실되는 단점이 있으며 (玉井元治, 1998) 최근, 이에 대한 대안으로 아스팔트포장에 비해 차량주행시 소음이 크지만 내구성이 우수한 시멘트 콘크리트포장의 .배수성 및 소음저감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포장에 투수성 및 배수성이 우수한 포러스콘크리트를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국내.
  • 이는 포장 등의 실제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마모현상은 다수의 인자가 관여하여 복잡한 기구에 의해 발생되기 때문이며, 이것을 실험실에서 재현하기 위해서는 마모기구의 명확한 설명이 선행되어야 하나, 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내마모성을확인하기 위하여 골재시험용 Los Angeles 마모시험기에 지름이 47.5mm인 강구(무게 : 438g)를 6개씩 넣고 배합조건별로 15X15X 15cm의 입방형 공시체를 제작해 재령 28일까지 수중양생 후 500회 회전시켜 질량을 측정하여 마모후의 질량감소율을 측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및 국외의 포장용 투수 콘크리트의 품질기준 및 제안값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슬래그골재 및 플라이애시를 활용한 투수 콘크리트의 성능향상 방안과 투수포장재로서의 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험조건 및 배합변수를 설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슬래그골재 및 플라이애시의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에 적용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슬래그골재 및 플라이애시를 사용하고 투수 콘크리트의 성능 및 내구성의 향상을 위해 고성능 AE감수제와 강섬유를 혼입한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을 조사.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