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래그골재와 플라이애시를 이용한 강섬유 보강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 Study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Steel Fiber Reinforced Porous Concrete for Pavement Using Slag Aggregate and Fly Ash원문보기
본 연구는 포장재로서 투수콘크리트의 실질적인 현장적용을 위한 자료제시와 성능향상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슬래그골재와 플라이애시의 혼입률에 따른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을 평가하였다. 시험결과,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률 및 투수계수는 슬래그골재의 혼합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고 플라이애시 혼입률 증가에 의하여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국내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에 관한 규정(8% 및 0.01cm/sec)을 만족하였다. 압축강도 및 휨강도는 슬래그골재의 혼입률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으나, 플라이애시의 혼입률이 증가함에 따라 크게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어 플라이애시를 5% 이상 혼입하면 슬래그골재를 50% 사용한 경우에도 국내 포장콘크리트에 관한 규정(18MPa 및 4.5MPa 이상)을 만족하였다. 또한 강섬유를 0.75vol.% 혼입한 경우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휨강도가 22.8% 증가 하였다. 미끄럼저항성은 슬래그골재의 혼입률이 증가에 따라 BPN값은 증가하였고, 플라이애시의 혼입률 증가에 의해 BPN값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내마모성 및 동결융해저항성은 부순골재만을 사용한 경우에 비해 슬래그골재의 혼합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고, 플라이애시를 10% 혼입한 경우에는 현저히 개선되어 혼입하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내마모성 및 내동해성이 각각 약 5.6% 및 14.3% 정도 개선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포장재로서 투수콘크리트의 실질적인 현장적용을 위한 자료제시와 성능향상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슬래그골재와 플라이애시의 혼입률에 따른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을 평가하였다. 시험결과,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률 및 투수계수는 슬래그골재의 혼합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고 플라이애시 혼입률 증가에 의하여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국내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에 관한 규정(8% 및 0.01cm/sec)을 만족하였다. 압축강도 및 휨강도는 슬래그골재의 혼입률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으나, 플라이애시의 혼입률이 증가함에 따라 크게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어 플라이애시를 5% 이상 혼입하면 슬래그골재를 50% 사용한 경우에도 국내 포장콘크리트에 관한 규정(18MPa 및 4.5MPa 이상)을 만족하였다. 또한 강섬유를 0.75vol.% 혼입한 경우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휨강도가 22.8% 증가 하였다. 미끄럼저항성은 슬래그골재의 혼입률이 증가에 따라 BPN값은 증가하였고, 플라이애시의 혼입률 증가에 의해 BPN값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내마모성 및 동결융해저항성은 부순골재만을 사용한 경우에 비해 슬래그골재의 혼합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고, 플라이애시를 10% 혼입한 경우에는 현저히 개선되어 혼입하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내마모성 및 내동해성이 각각 약 5.6% 및 14.3% 정도 개선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This study evaluates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steel fiber reinforced porous concrete for pavement according to content of slag aggregate and fly ash to elicit the presentation of data and the way to enhance its function for the practical field application of porous concrete as a material of pave...
This study evaluates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steel fiber reinforced porous concrete for pavement according to content of slag aggregate and fly ash to elicit the presentation of data and the way to enhance its function for the practical field application of porous concrete as a material of pavement. As a result, void ratio and permeability coefficient of porous concrete for pavement increased a little as mixing rate of slag aggregates increased. Void ratio and permeability coefficient increased a lot as mixing rate of fly ash decreased. As fly ash was mixed, national regulation of permeable concrete for pavement(8% and 0.1 cm/sec) was met. Compressive strength and flexural strength decreased as mixing rate of slag aggregates increased, but they increased a lot as mixing rate of fly ash increased. Even when slag aggregates were mixed 50% with 5% fly ash mixed, national regulation of pavement concrete(18MPa and 4.5MPa) was met. In addition, compared to non-mixture, flexural strength increased about 22.8% when 0.75vol.% of steel fiber was added. Regarding sliding resistance, BPN increased as mixing rate of slag aggregates increased. But BPN decreased as fly ash was mixed. Compared to crushed stone aggregates, abrasion resistance and fleers-thaw resistance decreased as mixing rate of slag aggregates increased. When fly ash was mixed, abrasion resistance and freeze-thaw resistance improved remarkably. Compared to non-mixture, 10% mixture of fly ash improved abrasion resistance and freeze-thaw resistance about 5.6% and 14.3 respectively.
This study evaluates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steel fiber reinforced porous concrete for pavement according to content of slag aggregate and fly ash to elicit the presentation of data and the way to enhance its function for the practical field application of porous concrete as a material of pavement. As a result, void ratio and permeability coefficient of porous concrete for pavement increased a little as mixing rate of slag aggregates increased. Void ratio and permeability coefficient increased a lot as mixing rate of fly ash decreased. As fly ash was mixed, national regulation of permeable concrete for pavement(8% and 0.1 cm/sec) was met. Compressive strength and flexural strength decreased as mixing rate of slag aggregates increased, but they increased a lot as mixing rate of fly ash increased. Even when slag aggregates were mixed 50% with 5% fly ash mixed, national regulation of pavement concrete(18MPa and 4.5MPa) was met. In addition, compared to non-mixture, flexural strength increased about 22.8% when 0.75vol.% of steel fiber was added. Regarding sliding resistance, BPN increased as mixing rate of slag aggregates increased. But BPN decreased as fly ash was mixed. Compared to crushed stone aggregates, abrasion resistance and fleers-thaw resistance decreased as mixing rate of slag aggregates increased. When fly ash was mixed, abrasion resistance and freeze-thaw resistance improved remarkably. Compared to non-mixture, 10% mixture of fly ash improved abrasion resistance and freeze-thaw resistance about 5.6% and 14.3 respectiv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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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따라 1980년대부터 선진 외국에서는 투수성 아스팔트를 개발하여 보도를 중심으로 한 생활관련도로, 광장 및 주차장 등의 포장에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투수성 아스팔트 포장은 여름철 온도가 상승할 때 노면이 변형되고 차량의 통행으로 인하여 투수기능이 상실되는 단점이 있으며 (玉井元治, 1998) 최근, 이에 대한 대안으로 아스팔트포장에 비해 차량주행시 소음이 크지만 내구성이 우수한 시멘트 콘크리트포장의 투 .배수성 및 소음저감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포장에 투수성 및 배수성이 우수한 포러스콘크리트를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국내.
이는 포장 등의 실제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마모현상은 다수의 인자가 관여하여 복잡한 기구에 의해 발생되기 때문이며, 이것을 실험실에서 재현하기 위해서는 마모기구의 명확한 설명이 선행되어야 하나, 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내마모성을확인하기 위하여 골재시험용 Los Angeles 마모시험기에 지름이 47.5mm인 강구(무게 : 438g)를 6개씩 넣고 배합조건별로 15X15X 15cm의 입방형 공시체를 제작해 재령 28일까지 수중양생 후 500회 회전시켜 질량을 측정하여 마모후의 질량감소율을 측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및 국외의 포장용 투수 콘크리트의 품질기준 및 제안값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슬래그골재 및 플라이애시를 활용한 투수 콘크리트의 성능향상 방안과 투수포장재로서의 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험조건 및 배합변수를 설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슬래그골재 및 플라이애시의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에 적용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슬래그골재 및 플라이애시를 사용하고 투수 콘크리트의 성능 및 내구성의 향상을 위해 고성능 AE감수제와 강섬유를 혼입한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을 조사.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이는 기존의 연구(이용구 등, 2001)에서 보고된 결과와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는 현상이다. 그러나 전반적인 내부조직의 차이를 SEM 분석에 의존하여 판단하기 어려우므로, 강도 특성을 비롯한 각종 물성을 비교하는 방법으로 콘크리트 품질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 이 결과는 3.3절 이하에 상세히 기술한 바와 같다.
준용하여 내동해성을 평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75X75X 355mm의 각주 공시 체를 제작하여 23±2P의 수중에서 28일간 양생한 다음, -18~+4P에서 1일 6사이클로 상대동 탄성계수가 60% 이하가 될 때까지 소정의 사이클별로 1차 공명주파수를 측정함과 아울러 외관상태를 관찰하여 내동해성을 평가하였다. 이때 투수콘크리트는 동결융해 반복에 의해 콘크리트 상하부 표면의 시멘트 페이스트 및 골재가 탈락하여 동탄성계수의 측정이 곤란할 수 있으므로 공시체의 상하부를 시멘트 페이스트로 2mm 정도 캡핑 (capping)하였다.
표 5와 같다. 또한 믹싱은 강섬유의 분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30 Z 의 옴니믹서를 사용하여 먼저 시멘트, 골재, 슬래그골재, 플라이애시 및 강섬유를 투입하여 1분간 건비빔을 실시한 후 혼합수(물+ 혼화제)를 투입하고 270초 동안 다시 혼합하는 분할투입방식을 사용하였다.
슬래그골재 및 플라이애시를 혼입한 결합재의 내부조직 평가를 위하여 PHILIPS사 XL30SFEG 모델의 Scanning Electron Microscope(SEM)를 이용하여 슬래그골재 및 플라이애시를 혼입한 모르타르의 미세공극구조를 분석하였다.
.시공법 확립에 관한 연구위원회 보고서의 포러스콘크리트용 공시체의 제작방법을 참조하여 믹싱을 끝낸 콘크리트를 각 소요의 몰드에 1/2씩 채운 후 각층마다 표면진동형 다짐기를 이용하여 진동 가압을 실시하여 제작하였다. 투수콘크리트가 타설된 공시 체는 24시간 후에 탈형하고 소요의 재령까지 23±2 P의 수중에서 표준양생을 실시하였다.
시멘트의 분산작용과 미세공기의 연행으로 단위수량 감소, Workability 및 내동해성을 개선시키는 혼화제로서 리그닌 설폰산염이 주성분인 S사 제품의 고성능 AE감수제를 사용하였다.
Properties Using the BritishPendulum Tester』에 준하여 측정하였다. 이때 시험은 매시험마다 물을 뿌려 4회 시험을 반복하여 그결과를 기록하고 BPN(British PendulumNumber) 값은 표준온도 20 ℃ 의 마찰지수로 보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75X75X 355mm의 각주 공시 체를 제작하여 23±2P의 수중에서 28일간 양생한 다음, -18~+4P에서 1일 6사이클로 상대동 탄성계수가 60% 이하가 될 때까지 소정의 사이클별로 1차 공명주파수를 측정함과 아울러 외관상태를 관찰하여 내동해성을 평가하였다. 이때 투수콘크리트는 동결융해 반복에 의해 콘크리트 상하부 표면의 시멘트 페이스트 및 골재가 탈락하여 동탄성계수의 측정이 곤란할 수 있으므로 공시체의 상하부를 시멘트 페이스트로 2mm 정도 캡핑 (capping)하였다.
투수콘크리트 제조시 소요 워커빌리티의 확보와 성형 시 재료분리방지 및 경화후 연속공극을 형성시키기 위하여 KS L 5111『시멘트 시험용 플로 테이블』에 준하여 목표 흐름값 180%를 얻는데 필요한 고성 능 AE감수제 혼입 량을 결정 하였다.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배합요인에 따른 역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물-결합재비 25%, 설계공극률을 10%로 설정하고 배합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5와 같다. 또한 믹싱은 강섬유의 분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30 Z 의 옴니믹서를 사용하여 먼저 시멘트, 골재, 슬래그골재, 플라이애시 및 강섬유를 투입하여 1분간 건비빔을 실시한 후 혼합수(물+ 혼화제)를 투입하고 270초 동안 다시 혼합하는 분할투입방식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각각의 시험용 공시체는 JCI 포러스콘크리트의 설계 .시공법 확립에 관한 연구위원회 보고서의 포러스콘크리트용 공시체의 제작방법을 참조하여 믹싱을 끝낸 콘크리트를 각 소요의 몰드에 1/2씩 채운 후 각층마다 표면진동형 다짐기를 이용하여 진동 가압을 실시하여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골재는 입도가 5~ 13mm인 부순 돌을 사용하였으며 , 골재의 물리적 성질은 표 1과 같다.
본 연구에 사용된 슬래그골재는 입도가 5~13mm 인 포항D사의 복합슬래그골재를 사용하였으며 , 물리적 성질은 표 2와 같다.
본 연구에 사용된 시멘트는 밀도 3.14g/em3, 분말도 3, 200cm7g, SiO2 21.4%, A12O3 5.97%, CaO62.72%인 국내 S사 제품의 보통포틀랜드 시멘트를 사용하였다.
산업부산물의 유효활용 및 포장용 투수 콘크리트의 강도 및 내구성 등의 성능향상을 위하여 플라이애시 (2종)을 사용하였으며, 그 특성은 표 3과 같다.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취성적 성질을 개선시키기 위하여 일본 A사 제품인 스테인리스 재질의 양단후크형 강섬유를 사용하였으며 , 물리적 특성은 표 4와 같다.
이론/모형
공극률시험 은 일본콘크리 트공학협 회 포러 스콘크리트의 설계 .시공법 확립에 관한 연구위원회 보고서의 『포러스콘크리트의 공극률시험방법(안)』(日本n 夕 八卜工學協會, 2003)에 준하여 공극률을 측정하였으며, 식(1)에 의해 산출하였다.
미끄럼저항성은 50cmX50cmX 10cm의 크기의 시편을 제작하여 배합조건별로 휴대용 BritishPendulum Tester를 사용해 ASTM E 303 『Standard Test Method for Measuring Surface Friction Properties Using the BritishPendulum Tester』에 준하여 측정하였다. 이때 시험은 매시험마다 물을 뿌려 4회 시험을 반복하여 그결과를 기록하고 BPN(British PendulumNumber) 값은 표준온도 20 ℃ 의 마찰지수로 보정하였다.
설계.시공법 확립에 관한 연구위원회 data-checked="false">보고서의 『포러스콘크리트의 투수계수시험방법(안)』(日 本"/夕 八卜工學協會 2003)에 준하여 그림 2와 같은 시험장치를 이용하여 투수계수를 측정하였으며, Darcy 법칙에 근거하여 식(2)에 의해 투수 계수를 산출하였다.
설계 .시공법 확립에 관한 연구위원회 보고서의 『포러스콘크리트의 공극률시험방법(안)』(日本n 夕 八卜工學協會, 2003)에 준하여 공극률을 측정하였으며, 식(1)에 의해 산출하였다.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에 대한 동결융해저항성을 측정하는 시험방법 및 기준은 아직까지 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실제 현장조건을 정확히 반영하지는 못하지만 투수콘크리트에 대하여 매우 가혹한 조건의실험인(한승환, 2006) KS F 2456『급속동결융해에대한 콘크리트의 저항시험방법』중 A법 (수중 급속 동결융해시험)을 준용하여 내동해성을 평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75X75X 355mm의 각주 공시 체를 제작하여 23±2P의 수중에서 28일간 양생한 다음, -18~+4P에서 1일 6사이클로 상대동 탄성계수가 60% 이하가 될 때까지 소정의 사이클별로 1차 공명주파수를 측정함과 아울러 외관상태를 관찰하여 내동해성을 평가하였다.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압축강도, 휨강도 시험은0100 x200mm 및 100 x 100 x400mm의 공시체를배합 및 조건별로 9개씩 제작하여 23±2℃의 수중에서 28일간 양생을 실시한 후 KS F 2405『콘크리트의 압축강도 시험방법』, KS F 2408『콘크리트의 휨강도 시험방법』에 준하여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75vol.% 혼입하면 상대동탄성계수가 60%로 저하되는 사이클수가 증가되어 동결융해 저 항성 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1.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률 및 투수계수는 슬래그골재의 혼합비율이 30%, 50%, 100%로 증가함에 따라 4.2~16.1%로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고, 플라이애시의 혼입률이 5%, 10%, 20%로 증가함에 따라서는 오히려 0.85~8.03%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지만, 국내 주택 공사 도로 기준의 기준값 및 일본 콘크리트공학협회의 제안값을 만족하였다.
2.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강도특성은 슬래그 골재의 혼입률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으나, 플라이애시의 혼입률이 증가함에 따라서는 미소하나마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플라이애시를 5%~20% 혼입하고, 슬래그골재를 50% 사용한 경우 투수콘크리트의 압축강도 및휨강도는 각각 20.1MPa 및 4.53MPa 이상으로나타나 국내 포장콘크리트에 관한 규정인18MPa 및 4.5MPa을 만족하였다. 또한 강섬유를 0.
3.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미끄럼저항성 시험결과,슬래그골재의 혼입률이 30%, 50%, 100%로 증가함에 따라 BPN값은 0.47~3.20% 감소하는경향을 나타내었고, 플라이애시의 혼입률이 증가함에 따라 BPN값은 미소하지만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4.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내마모성은 부순 돌만을 사용한 경우에 비해 슬래그골재의 혼합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고, 플라이애시를 혼입한 경우에는 내마모성이 개선되어 플라이애시를 20% 혼입한 경우 혼입하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내마모성은 최대 12.0% 정도 개선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5.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동결융해저항성은 부순 골재만을 사용한 경우에 비하여 슬래그골재의 혼합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나, 플라이애시를 혼입한 경우에는 내동해성이 현저히 개선되어 플라이애시를 10% 혼입한 경우 혼입하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상대동탄성계수가60% 이하로 저하되는 동결융해 사이클수가 5— 10회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6. 이상의 시험결과로부터 포장용 투수콘크리트 제조 시 플라이애시 약 10%, 슬래그골재 50% 정도사용하여 도 투수성 포장콘크리 트에서 요구되는 투수성, 규정강도, 내구성을 만족하면서 경제적인 포장용 투수콘크리트를 제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42MPa로 나타나 슬래그골재의 혼입 률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투수 콘크리트에 플라이애시를 혼입함에 따라 휨강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 플라이애시를 5% 이상 혼입하면 슬래그 골재를 50% 사용한 경우에도 4.5MPa 이상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플라이애시의 혼입으로 인해 믹싱시 시멘트입자의 분산성을 향상시키고 경화 후 매트릭스가 밀실해지고 고강도화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경향은 플라이애시를 혼입함에 의하여 미세한 플라이애시 입자가 시멘트 입자의 분산성을 향상시키고 포졸란반응에 의해 생성된 수화물이 조직을 치밀하게 하여 매트릭스 자체가 고강도화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플라이애시의 혼입률에 따른 압축강도의 증가율은 플라이애시 혼입률 10% 이상에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과다한 플라이애시의 혼입은 압축강도 개선에 큰 효과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슬래그골재를 사용한 경우에는 부순골재만을 사용한 경우에 비하여 내동해성이 다소 저하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플라이애시의 혼입률이 증가함에 따라 내동해성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나 상대동 탄성계수가 60% 이하로 저하되는 동결융해 사이클 수가 5~10회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은 플라이애시의 혼입률이 증가함에 따라 미세한 플라이애시 입자가 시멘트 입자의 분산성을 향상시키고 포졸란 반응에 의해 생성된 수화물이 조직을 치밀하게 하여 매트릭스 자체가 고강도화 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나타내었다. 그림에서와 같이 슬래그골재의 혼입률이 30%, 50%, 100%로 증가함에 따라 마모에 의한 질량감소율은 7.5~22.8%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냈고, 플라이애시의 혼입률이 5, 10, 20%로 증가함에 따라 마모에 의한 질량감소율은 플라이애시를혼입하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각각 1.5~2.9%, 3.8~5.6%, 6.9-12.0% 정도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이러한 경향은 슬래그골재의 입형이 불량하고 경도가 약하기 때문에 부순돌에 비하여 질량감소율이 증가된 것으로 판단되며, 플라이애시의 혼입에 의한 영향은 시멘트와 플라이애시의 밀도차에 의해 결합 재량이 상대적으로 증가되어 결합재의 강성이 증대되고 내부구조가 치밀해져 내마모성이 향상된 것으로 판단된다.
투수계수는 슬래그골재를 혼입하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슬래그골재의 혼입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플라이애시 혼입여부에 관계없이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또한 플라이애시를 혼입하지 않은 경우에비하여 플라이애시를 5%, 10%, 20% 혼입한 경우,플라이애시 혼입률 증가에 따른 투수콘크리트의 투수계수는 1.95~9.85% 정도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원인은 플라이애시의 혼입률이 증가함에 따라 플라이애시의 혼입으로 인한 결합재의 증가로 연속공극이 감소하기 때문에 투수계수가 감소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시멘트의 일부를 플라이애시로 대체 혼입하였기 때문에 시멘트에 비하여 입도가 미세한 플라이 애시가 투입됨으로서 시멘트페이스트가 밀실해 지고, 시멘트 질량 대체로 플라이애시를 혼입함에 따라 결합재량이 다소 증가되어 실측공극률이 다소 감소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강섬유의 혼입률이 증가함에 따라 공극률 역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내의 경우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률을 8%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일본의 경우에는 일본 콘크리트 공학 협회에서 10% 이상으로 제안하고 있어, 본 연구에 사용된 투수 콘크리트는 부순 돌만 사용하고 강섬유를 혼입하지 않은 경우에도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률은 10.
이와 같이 투수 콘크리트가 일반 콘크리트에 비하여 내동해성이 현저히 감소되는 이유는 일반 콘크리트의 경우 콘크리트의 표면에 존재하는 미세공극에 수분이 침투하여 동결되면 빙압에 의해 콘크리트 조직에 미세균열이 발생하고 동결융해 반복에 따라 콘크리트의 표면에서부터 내부로 균열에 의한 손상이 진행되어 파괴가 일어나게 되는데 비하여, 투수콘크리트는 연속된 공극을 갖는 구조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동결과정에서는 공극중의 수분동결이 표면으로부터 중심부 쪽으로 진행되어 중앙부의 수분이 동결시 발생하는 빙 압때문에 골재간의 결합이 파괴되어 내동해성이 저하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수행한 동결융해시험 방법은 일반 콘크리트에 적용되는 매우 가혹한 조건의 동결융해저항성 평가시험으로서 실제 시공된 현장조사결과 실내의 시험결과와 상충되는결과를 나타내어 실제 현장조건을 정확히 반영하지않는다는 연구결과(吉森 外, 1995: N. Neithalath 등, 2005; Warren P. Baas, 2006)들로 미루어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값과 유사함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슬래그골재를 사용한 경우에는 부순골재만을 사용한 경우에 비하여 내동해성이 다소 저하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이는 슬래그의 냉각과정에서 다량의 기포가 발생되어 골재 내부에 공극을 형성하기 때문에 슬래그골재의 혼입률이 증가할수록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률 역시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슬래그 골재의 혼입률이 일정할 때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률은 플라이애시의 혼입률이 5%, 10%, 20%로 증가함에 따라 0.85~8.03%로 오히려 감소하는 경향을나타내었다. 이는 시멘트의 일부를 플라이애시로 대체 혼입하였기 때문에 시멘트에 비하여 입도가 미세한 플라이 애시가 투입됨으로서 시멘트페이스트가 밀실해 지고, 시멘트 질량 대체로 플라이애시를 혼입함에 따라 결합재량이 다소 증가되어 실측공극률이 다소 감소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플라이애시의 혼입률이 5, 10, 20%로 증가함에 따라 플라이애시를 혼입하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각각 0.7~4.2%, 1.5-3.6%, 0.1-6.4% 정도압축강도가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은 플라이애시를 혼입함에 의하여 미세한 플라이애시 입자가 시멘트 입자의 분산성을 향상시키고 포졸란반응에 의해 생성된 수화물이 조직을 치밀하게 하여 매트릭스 자체가 고강도화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고찰하여 보면, 공극률은 슬래그골재의혼입비율이 30%, 50%, 100%로 증가함에 따라 4.2-16.1%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이는 슬래그의 냉각과정에서 다량의 기포가 발생되어 골재 내부에 공극을 형성하기 때문에 슬래그골재의 혼입률이 증가할수록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률 역시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낸 것으로 판단된다.
9와 같다. 이를 고찰하여 보면, 슬래그골재의혼입률이 30~100%로 증가함에 따라 BPN값은 0.47-3.20% 감소하였고, 플라이애시의 혼입률이 증가함에 따라 미소하지만 BPN값이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이는 슬래그골재 혼입률이 증가함에 따라 공극률이 증가하기 때문에 표면에 노출되는 공극이 증가되고 상대적으로 BPN 시험기의 고무패드에 접하는 면적감소로 인하여 미끄럼저항성이 다소감소된 것으로 판단된다.
나타내었다. 이를 고찰하여 보면, 플라이애시를 혼입하지 않은 경우 투수콘크리트의 휨강도는 슬래그골재의 혼입률을 0%에서 30%, 50%, 100%로 증가시킴에 따라 각각 4.85, 4.62, 4.48, 4.42MPa로 나타나 슬래그골재의 혼입 률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투수 콘크리트에 플라이애시를 혼입함에 따라 휨강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 플라이애시를 5% 이상 혼입하면 슬래그 골재를 50% 사용한 경우에도 4.
같다. 이를 분석해 보면 플라이애시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압축강도는 슬래그골재를 혼입하지 않은경우에 비하여 슬래그골재를 30%, 50%, 100% 사용한 경우 각각 4.93%, 11.21%, 21.07% 정도 강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관찰한 결과이다. 이를 분석해 보면, 플라이애시만을 혼입한 모르타르가 슬래그골재를 이용하여 제작한 모르타르보다 내부조직이 치밀하게 나타났다. 이는 슬래그골재의 입도분포 및 입형이 일반 모래의 경우보다 양호하지 못하고 표면상태에도 공극이 다수 존재하여 일반 골재를 사용한 모르타르에 비하여 수화생성물이 치밀하게 분포하지 못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투수계수는 슬래그골재를 혼입하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슬래그골재의 혼입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플라이애시 혼입여부에 관계없이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또한 플라이애시를 혼입하지 않은 경우에비하여 플라이애시를 5%, 10%, 20% 혼입한 경우,플라이애시 혼입률 증가에 따른 투수콘크리트의 투수계수는 1.
이는 섬유를 혼입함에 따라 투수콘크리트 내부 매트릭스에 강섬유가 균등 분산되어 콘크리트자체 인성을 증대시켰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한편, 국내 도로교시방서에서 포장 콘크리트의 휨강도를 4.5MPa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슬래그골재를 30% 초과 혼입할 경우 플라이애시를 혼입하지 않으면 규정 휨강도를 발현하기 어렵지만, 플라이애시를 5% 이상 혼입할 경우에는 포장용 투수콘크리트 제조시 슬래그 골재를 50%정도 까지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강섬유의 혼입률이 증가함에 따라 공극률 역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내의 경우 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률을 8%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일본의 경우에는 일본 콘크리트 공학 협회에서 10% 이상으로 제안하고 있어, 본 연구에 사용된 투수 콘크리트는 부순 돌만 사용하고 강섬유를 혼입하지 않은 경우에도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률은 10.1% 이상을 나타내 상기의 두 가지 조건을 동시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내의 포장용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는 18MPa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어, 슬래그골재를 50% 까지 대체 혼입한 경우에 플라이애시를 혼입하지 않아도 18MPa 이상의 강도를 나타내었으나, 100% 대체 혼입한 경우에는 플라이애시를 10% 정도 혼입하면 규정강도를 만족하여 포장용 투수 콘크리트로 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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