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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적정 골재 선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adequate Aggregate Selection of the Exposed Aggregate PCC Pavement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9 no.4 = no.34, 2007년, pp.117 - 127  

김영규 (강릉대학교 토목공학과) ,  채성욱 (강릉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승우 (강릉대학교 토목공학과) ,  유태석 (도로교통기술원 포장연구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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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은 저소음 포장으로서 유럽, 일본등지에서 성공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은 콘크리트 표면의 모르타르를 제거하여 표면에 굵은 골재를 노출시키기는 공법이다. 타이어-노면간의 소음을 저감시키는 표면특성도 중요하지만 포장표면이 공용중에 지속적으로 적정한 미끄럼저항을 확보하여야 한다는 점이 간과되어서는 안된다. 반복적인 타이어-노면간 마찰은 표면조직을 마모시켜서 미끄럼저항값을 감소시키게 된다.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경우 노면에 굵은 골재가 노출되어 타이어와 접촉되므로 노면에 노출된 굵은 골재의 암종과 형상이 노면마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골재마모특성에 대한 평가시험은 로스앤젤레스시험기에 의한 마모시험과 Accelerated Polishing Machine에 의한 마모시험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섯 가지 암종의 굵은 골재에 대하여 두 시험법으로 마모를 평가하였다. 실험결과 두 시험법은 실험골재특성뿐만 아니라 마모특성에 따라 상반된 마모저항결과를 도출하였다. 도로노면의 마모는 타이어와 반복된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데 로스앤젤레스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은 굵은 골재의 전체표면과 철구간 충격에 인하여 마모감량이 나타나서 형상에 따라 마모에 대한 저항성을 평가하기 때문에 도로노면의 마모를 파악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된다. 반면에 APM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은 실험법 자체가 노출된 굵은 골재와 타이어의 반복 마찰로 인하여 마모에 대한 저항성을 평가하기 때문에 APM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이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노면에 노출된 굵은 골재의 특성에 따른 마모에 대한 저항성을 파악하는데 보다 효과적이라고 사료된다. APM에 의한 마모저항 결과로부터 골재 암종, 비중, 하나 이상의 파쇄면을 가진 골재의 백분률, 편장석 함유율등이 골재의 마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을 나타냈으며, 그 중 물 추출물에서는 다호조생 품종이 지름 13mm의 저해환을, 알코올 추출물에서는 청목노상 품종이 지름 15mm의 저해환으로 효과가 가장 우수하여 천연 항균제 및 생리활성 물질로의 이용가능성을 추측할 수 있었다.이나 세포핵 및 동양모세혈관등에 병리학적인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으며 간세포대의 배열도 규칙적이었다. 따라서 돼지감자이눌린, 연잎분말, 허브의 쐐기풀분말 및 유칼립투스 잎의 분말을 사용한 병합다이어트식이 급여가 비정상적인 지방 축적으로 인한 비만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관리 영역의 평균은 1.7/2.0점(85%)으로 나타났고, 농산물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p<0.05). 가장 취약한 항목은 '전처리'에서 '세척용수의 온도관리' 항목에서 0.7점이었고, 더욱이 농산물은 0.4점으로 평가되었다. 농산물 업체는 '세절시 이물 혼입방지'와 수산물의 '냉장 냉동식품의 절단시 품온관리'가 문제시되었다. 7. 용수관리 영역의 평균은 2.0/2.0점(100%)으로 가장 높았다. 개인위생관리 영역의 평균은 1.8/2.0점(90%)이며, 모든 항목이 잘 관리되고 있었다. 검사관리 영역은 평균 1.4/2.0점(70%)으로 가장 낮게 평가되었으며, '적정 검사시설 및 기구 구비' 항목은 공산품에서 평균 0.2점으로 평가되어 타품목에 비해 현저히 낮았고(p<0.01), 평가한 93개 항목 중 가장 불량한 상태로 관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검사용 장비 및 기구의 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posed aggregate PCC(EAP) pavements have been successfully used in Europe and Japan as low-noise pavements. Coarse aggregate are exposed on the pavement surface texture of EAP by removing mortar of surface. The pavement surface texture should maintain not only low-noise characteristic but als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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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노면마모에 영향을 주는 골재특성을 입형시험을 통하여 분류하고 로스앤젤레스 시험기와 APM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으로 마모특성을 비교분석하여 골재의 특성에 따른 마모에 대한 저항성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노출된 골재의 특성 즉, 골재의 암종과 입형에 따라 마모에 대한 저항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굵은 골재의 특성에 대해 마모시험을 실시하여 마찰로 인한 마모 감량을 구하고 마모에 따른 PSV의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표면조직인 굵은 골재 특성 즉, 암종과 골재의 형상이 골재의 내구성과 어떤 상관성이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콘크리트포장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굵은 골재에 대해 입형시험을 실시하여 파쇄면 백분률과 편장석 함유율에 따른 마모시험을 실시하여 골재의 특성 인자에 대해 마모시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특히, 콘크리트포장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굵은 골재에 대해 입형시험을 실시하여 파쇄면 백분률과 편장석 함유율에 따른 마모시험을 실시하여 골재의 특성 인자에 대해 마모시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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