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은 저소음 포장으로서 유럽, 일본등지에서 성공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은 콘크리트 표면의 모르타르를 제거하여 표면에 굵은 골재를 노출시키기는 공법이다. 타이어-노면간의 소음을 저감시키는 표면특성도 중요하지만 포장표면이 공용중에 지속적으로 적정한 미끄럼저항을 확보하여야 한다는 점이 간과되어서는 안된다. 반복적인 타이어-노면간 마찰은 표면조직을 마모시켜서 미끄럼저항값을 감소시키게 된다.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경우 노면에 굵은 골재가 노출되어 타이어와 접촉되므로 노면에 노출된 굵은 골재의 암종과 형상이 노면마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골재마모특성에 대한 평가시험은 로스앤젤레스시험기에 의한 마모시험과 Accelerated Polishing Machine에 의한 마모시험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섯 가지 암종의 굵은 골재에 대하여 두 시험법으로 마모를 평가하였다. 실험결과 두 시험법은 실험골재특성뿐만 아니라 마모특성에 따라 상반된 마모저항결과를 도출하였다. 도로노면의 마모는 타이어와 반복된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데 로스앤젤레스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은 굵은 골재의 전체표면과 철구간 충격에 인하여 마모감량이 나타나서 형상에 따라 마모에 대한 저항성을 평가하기 때문에 도로노면의 마모를 파악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된다. 반면에 APM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은 실험법 자체가 노출된 굵은 골재와 타이어의 반복 마찰로 인하여 마모에 대한 저항성을 평가하기 때문에 APM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이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노면에 노출된 굵은 골재의 특성에 따른 마모에 대한 저항성을 파악하는데 보다 효과적이라고 사료된다. APM에 의한 마모저항 결과로부터 골재 암종, 비중, 하나 이상의 파쇄면을 가진 골재의 백분률, 편장석 함유율등이 골재의 마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을 나타냈으며, 그 중 물 추출물에서는 다호조생 품종이 지름 13mm의 저해환을, 알코올 추출물에서는 청목노상 품종이 지름 15mm의 저해환으로 효과가 가장 우수하여 천연 항균제 및 생리활성 물질로의 이용가능성을 추측할 수 있었다.이나 세포핵 및 동양모세혈관등에 병리학적인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으며 간세포대의 배열도 규칙적이었다. 따라서 돼지감자의 이눌린, 연잎분말, 허브의 쐐기풀분말 및 유칼립투스 잎의 분말을 사용한 병합다이어트식이 급여가 비정상적인 지방 축적으로 인한 비만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관리 영역의 평균은 1.7/2.0점(85%)으로 나타났고, 농산물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p<0.05). 가장 취약한 항목은 '전처리'에서 '세척용수의 온도관리' 항목에서 0.7점이었고, 더욱이 농산물은 0.4점으로 평가되었다. 농산물 업체는 '세절시 이물 혼입방지'와 수산물의 '냉장 냉동식품의 절단시 품온관리'가 문제시되었다. 7. 용수관리 영역의 평균은 2.0/2.0점(100%)으로 가장 높았다. 개인위생관리 영역의 평균은 1.8/2.0점(90%)이며, 모든 항목이 잘 관리되고 있었다. 검사관리 영역은 평균 1.4/2.0점(70%)으로 가장 낮게 평가되었으며, '적정 검사시설 및 기구 구비' 항목은 공산품에서 평균 0.2점으로 평가되어 타품목에 비해 현저히 낮았고(p<0.01), 평가한 93개 항목 중 가장 불량한 상태로 관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검사용 장비 및 기구의 검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은 저소음 포장으로서 유럽, 일본등지에서 성공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은 콘크리트 표면의 모르타르를 제거하여 표면에 굵은 골재를 노출시키기는 공법이다. 타이어-노면간의 소음을 저감시키는 표면특성도 중요하지만 포장표면이 공용중에 지속적으로 적정한 미끄럼저항을 확보하여야 한다는 점이 간과되어서는 안된다. 반복적인 타이어-노면간 마찰은 표면조직을 마모시켜서 미끄럼저항값을 감소시키게 된다.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경우 노면에 굵은 골재가 노출되어 타이어와 접촉되므로 노면에 노출된 굵은 골재의 암종과 형상이 노면마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골재마모특성에 대한 평가시험은 로스앤젤레스시험기에 의한 마모시험과 Accelerated Polishing Machine에 의한 마모시험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섯 가지 암종의 굵은 골재에 대하여 두 시험법으로 마모를 평가하였다. 실험결과 두 시험법은 실험골재특성뿐만 아니라 마모특성에 따라 상반된 마모저항결과를 도출하였다. 도로노면의 마모는 타이어와 반복된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데 로스앤젤레스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은 굵은 골재의 전체표면과 철구간 충격에 인하여 마모감량이 나타나서 형상에 따라 마모에 대한 저항성을 평가하기 때문에 도로노면의 마모를 파악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된다. 반면에 APM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은 실험법 자체가 노출된 굵은 골재와 타이어의 반복 마찰로 인하여 마모에 대한 저항성을 평가하기 때문에 APM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이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노면에 노출된 굵은 골재의 특성에 따른 마모에 대한 저항성을 파악하는데 보다 효과적이라고 사료된다. APM에 의한 마모저항 결과로부터 골재 암종, 비중, 하나 이상의 파쇄면을 가진 골재의 백분률, 편장석 함유율등이 골재의 마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을 나타냈으며, 그 중 물 추출물에서는 다호조생 품종이 지름 13mm의 저해환을, 알코올 추출물에서는 청목노상 품종이 지름 15mm의 저해환으로 효과가 가장 우수하여 천연 항균제 및 생리활성 물질로의 이용가능성을 추측할 수 있었다.이나 세포핵 및 동양모세혈관등에 병리학적인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으며 간세포대의 배열도 규칙적이었다. 따라서 돼지감자의 이눌린, 연잎분말, 허브의 쐐기풀분말 및 유칼립투스 잎의 분말을 사용한 병합다이어트식이 급여가 비정상적인 지방 축적으로 인한 비만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관리 영역의 평균은 1.7/2.0점(85%)으로 나타났고, 농산물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p<0.05). 가장 취약한 항목은 '전처리'에서 '세척용수의 온도관리' 항목에서 0.7점이었고, 더욱이 농산물은 0.4점으로 평가되었다. 농산물 업체는 '세절시 이물 혼입방지'와 수산물의 '냉장 냉동식품의 절단시 품온관리'가 문제시되었다. 7. 용수관리 영역의 평균은 2.0/2.0점(100%)으로 가장 높았다. 개인위생관리 영역의 평균은 1.8/2.0점(90%)이며, 모든 항목이 잘 관리되고 있었다. 검사관리 영역은 평균 1.4/2.0점(70%)으로 가장 낮게 평가되었으며, '적정 검사시설 및 기구 구비' 항목은 공산품에서 평균 0.2점으로 평가되어 타품목에 비해 현저히 낮았고(p<0.01), 평가한 93개 항목 중 가장 불량한 상태로 관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검사용 장비 및 기구의 검
The exposed aggregate PCC(EAP) pavements have been successfully used in Europe and Japan as low-noise pavements. Coarse aggregate are exposed on the pavement surface texture of EAP by removing mortar of surface. The pavement surface texture should maintain not only low-noise characteristic but also ...
The exposed aggregate PCC(EAP) pavements have been successfully used in Europe and Japan as low-noise pavements. Coarse aggregate are exposed on the pavement surface texture of EAP by removing mortar of surface. The pavement surface texture should maintain not only low-noise characteristic but also adequate skid resistance level during the performance period. Skid resistance decreased with wearing and polishing of tire and pavement surface due to the repetition of tire-pavement contact. Since the tires mainly contact the exposed coarse aggregate, the shape and rock type of coarse aggregate significantly influence wearing and polishing of EAP pavements. The test for resistance to abrasion coarse aggregate by use of the Los Angeles machine(KS F 2508) and the method of test for resistance to abrasion coarse aggregate by use of the Accelerated Polishing Machine(ASTM D 3319-90) are generally used to evaluate polishing characteristics of aggregate. In this study, polishing of coarse aggregate of different five rock types were evaluated by KS F 2508(LA abrasion test) and ASTM D 3319-90(PSV method). The results of LA abrasion test and PSV method were contrary to each other. Since LA abrasion test is estimated the quantity of abrasion by the impact of aggregate, it may not be adequate to evaluate the polishing of aggregate by the repetition of tire. In the case of PSV method, the resistance of polishing is estimated the skid resistance variation of polished aggregate after repetition of tire. The PSV method is adequate for the evaluation on polishing of coarse aggregate. From the test results of PSV method, it was founded that rock type, specific gravity, coarse aggregate angularity, flat or elongated particles in coarse aggregate are significant to the resistance characteristic of coarse aggregate.
The exposed aggregate PCC(EAP) pavements have been successfully used in Europe and Japan as low-noise pavements. Coarse aggregate are exposed on the pavement surface texture of EAP by removing mortar of surface. The pavement surface texture should maintain not only low-noise characteristic but also adequate skid resistance level during the performance period. Skid resistance decreased with wearing and polishing of tire and pavement surface due to the repetition of tire-pavement contact. Since the tires mainly contact the exposed coarse aggregate, the shape and rock type of coarse aggregate significantly influence wearing and polishing of EAP pavements. The test for resistance to abrasion coarse aggregate by use of the Los Angeles machine(KS F 2508) and the method of test for resistance to abrasion coarse aggregate by use of the Accelerated Polishing Machine(ASTM D 3319-90) are generally used to evaluate polishing characteristics of aggregate. In this study, polishing of coarse aggregate of different five rock types were evaluated by KS F 2508(LA abrasion test) and ASTM D 3319-90(PSV method). The results of LA abrasion test and PSV method were contrary to each other. Since LA abrasion test is estimated the quantity of abrasion by the impact of aggregate, it may not be adequate to evaluate the polishing of aggregate by the repetition of tire. In the case of PSV method, the resistance of polishing is estimated the skid resistance variation of polished aggregate after repetition of tire. The PSV method is adequate for the evaluation on polishing of coarse aggregate. From the test results of PSV method, it was founded that rock type, specific gravity, coarse aggregate angularity, flat or elongated particles in coarse aggregate are significant to the resistance characteristic of coarse aggreg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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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노면마모에 영향을 주는 골재특성을 입형시험을 통하여 분류하고 로스앤젤레스 시험기와 APM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으로 마모특성을 비교분석하여 골재의 특성에 따른 마모에 대한 저항성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노출된 골재의 특성 즉, 골재의 암종과 입형에 따라 마모에 대한 저항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굵은 골재의 특성에 대해 마모시험을 실시하여 마찰로 인한 마모 감량을 구하고 마모에 따른 PSV의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표면조직인 굵은 골재 특성 즉, 암종과 골재의 형상이 골재의 내구성과 어떤 상관성이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콘크리트포장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굵은 골재에 대해 입형시험을 실시하여 파쇄면 백분률과 편장석 함유율에 따른 마모시험을 실시하여 골재의 특성 인자에 대해 마모시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콘크리트포장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굵은 골재에 대해 입형시험을 실시하여 파쇄면 백분률과 편장석 함유율에 따른 마모시험을 실시하여 골재의 특성 인자에 대해 마모시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5mm이상의 중량백분률로 정의된다. ASTM D 4791, "Flat Particles, Elongated Particles, or Flat and elongated Particles in Coarse Aggregate"시 험법 에 따라 굵은 골재의 형 상 에 따른 굵은 골재 편장석 선별시험을 실시하였다. 그림 4와 같이 굵은 골재의 편장석 선별은 편장석 측 정자를 사용하여 대표적인 굵은 골재입자의 크기비 를 측정하면 지정된 조건을 만족하는 중량비를 식 (3)과 같이 계산한다.
골재노출•콘크리트포장의 노면조직인 노출된 굵은 골재와 타이어간 마모에 대한 마모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ASTM D 3319-90 "Standard Test Method for Accelerated Polishing of Aggregates Using the British Wheel" 시 험법 에 따라 표 6의 조건으로 APM(Accelerated Polishing Machine)에 의한 마 모시 험을 실시하였다. APM에 의한 마모시 험은 그림 6과 같이 APM을 통해서 노출된 골재표면에 직접전 단응력을 가하는 타이어로 마모를 발생시킨 후 BPT 로 측정한 BPN으로 결정된다.
저항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굵은 골재의 특성에 대해 마모시험을 실시하여 마찰로 인한 마모 감량을 구하고 마모에 따른 PSV의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콘크리트포장은 고속도 로에서 시공되므로 표 7에서 ADT(Average Daily Traffic)를 고려하여 최소한도 BPN을 선정하였다. 또한, 선정된 최소한도 BPN에 따라 표 8로부터 APM에 의한 마모시험에 적합한 골재의 PSV 허용기 준을 결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사용한 골재는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노출된 굵은 골재의 마모시험을 고려하여 국내에서 채취되는 콘크리트포장의 대표적인 굵은 골재 5종류를 선택하였다. 골재특성인자와 마모의 상관분석을 위해 실험에 고려된 골재인자는 표 1과 같다.
이론/모형
즉, 굵은 골재에 대한 파쇄면의 백분률로 나타낸다. ASTM D 5821, "Determining Percent of Fractured Particles Coarse Aggregate" 시험법에 따라 굵은 골재 입형시험을 실시하였다. 파쇄면은 그림 3과 같이 눈으로 볼 수 있는 방향에서 골재 입자 면적의 25% 이상 점유하고 있는 파쇄면으로 정의된다.
마찰력의 기본이론에 대하여 그림 1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미끄럼 저항은 표면조직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으로 ASTM E 303-93 "Test Method for Measuring Surface Frictional Properties Using the British Pendulum Tester"시험법에 따라 그림 2와 같은 BPT(British Pendulum Tester)를 사용하여 BPT 의 팬들럼이 자유낙하 - 회전운동으로 미끄러짐으로 써 측정면의 마찰저항에 따른 측정결과를 시험장비 의 고유지수인 BPN(British Pendulum Number) 으로 나타낸다.
콘크리트포장에서 사용되는 굵은 골재와 철구간 충격에 대한 마모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KS F 2508 "method of test for resistance to abrasion coarse aggregate by use of the Los Angeles machine" 시험법에 따라 표 4의 조건으로 로스앤젤 레스 시험기에 의한 굵은 골재의 마모 시험을 실시하였다. 로스앤젤레스 시험기에 의한 마모시험은 그림 5와 같은 로스앤젤레스 시험기를 통해서 굵은 골재와 철구간 충격으로 인하여 감소하는 굵은 골재의 질량으로 결정된다.
성능/효과
1. 굵은 골재의 특성에 대하여 로스앤젤레스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은 굵은 골재의 전체표면과 철구간 충격으로 인하여 마모감량이 나타나서 하나 이상의 파쇄면을 가진 골재의 백분률과 편장석 함유율에 따라 마모에 대한 저항성이 나타났다. APM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은 노출된 굵은 골재와 타이어의 반복마찰로 인하여 비중과 하나 이상의 파쇄면을 가진 골재의 백분률 및 편장석 함유율에 따른 골재표면의 특성으로 마모에 대한 저항성이 나타났다.
2. APM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은 비중이 타이어에 대한 내마모성을 나타내고 하나 이상의 파쇄면을 가진 골재의 백분률과 편장석 함유율이 골재조직을 나타낸다.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노면에 노출된 굵은 골재의 특성에 따른 마모에 대한 저항성을 파악하는데 APM에 의한 마모시험이 효과적 이었다.
3. APM에 의한 마모시험은 노출된 굵은 골재 표면과 타이어의 반복마찰로 인하여 내부마찰에 따른 마모에 대한 저항성을 실내 마모시험으로 재현할 수 있었다. 이것은 암종별 골재특성에 따른 PSV 비교를 통하여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공법의 적정 골재 선정에 대하여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굵은 골재의 특성에 대하여 로스앤젤레스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은 굵은 골재의 전체표면과 철구간 충격으로 인하여 마모감량이 나타나서 하나 이상의 파쇄면을 가진 골재의 백분률과 편장석 함유율에 따라 마모에 대한 저항성이 나타났다. APM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은 노출된 굵은 골재와 타이어의 반복마찰로 인하여 비중과 하나 이상의 파쇄면을 가진 골재의 백분률 및 편장석 함유율에 따른 골재표면의 특성으로 마모에 대한 저항성이 나타났다.
APM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은 편장석이 많은 골재는 더 큰 내부마찰력을 제공하여 노출된 골재의 전체적인 마모에 대한 저항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편장석 함유율이 골재와 타이어간 내부마찰의 주요 인자로써 PSV에 미치는 영향은 비교적 큰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은 비교적 큰 것으로 나타났다. APM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은 표면조직 이 거친 골재가 매끈한 골재에 비해 더 큰 내부마찰각을 제공하여 노출된 골재의 전체적인 마모에 대한 저항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입형이 PSV에 미치는 영향은 비교적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PM에 의한 굵은 골재마모시험은 비중이 큰 골재가 타이어의 반복 마찰에 더 큰 내마모성을 제공하여 노출된 골재의 전체적인 마모에 대한 저항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비중이 PSV 에 미치는 영향은 비교적 큰 것으로 나타났다.
APM에 의한 마모시험은 노출된 골재의 표면조직에 대하여 표 5와 같이 도로실정을 고려한 조건으로 타이어 반복마찰을 실시함으로써 암종별 골재의 특성에 따른 PSV를 비교하여 마모의 저항성을 분석할 수 있는 실내 마모시험으로 재현할 수 있었다. 이것은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공법에서 공용중에 지속적으로 미끄럼 저항을 유지할 수 있는 적정골재 선정에 대하여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굵은 골재의 특성에 따른 마모저항결과로부터 골재 특성 중 비중에 대해서 로스앤젤레스 시험기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은 암종별 마모감량은 다양하게 나타나서 비중이 마모에 대한 저항성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PM에 의한 굵은 골재마모시험은 비중이 큰 골재가 타이어의 반복 마찰에 더 큰 내마모성을 제공하여 노출된 골재의 전체적인 마모에 대한 저항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비중이 PSV 에 미치는 영향은 비교적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석회석을 제외한 암종들은 강도를 나타내는 비중이 클수록 마모감량이 큰 경향을 나타내었다. 또한 하나 이상의 파쇄면을 가진 골재의 백분률이 가장 큰 석회석과 편장석 함유율이 가장 큰 편마암의 마모감량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내었다. 이것은 로스앤젤레스 시험기에 의한 굵은 골재마모시험은 굵은 골재와 철구간 충격에 의한 마모 감량이 비중보다는 입형과 편장석 함유율에 많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사료된다.
일반적으로 최대입경을 20mm 이하로 하는데 아스팔트포장에 비해 소음이 심하여 전형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외국에서는 소음 발생 저감방안에 대해 지속적인 연구로 트럭의 경우에는 입자가 큰 골재가 조용하지만, 승용차의 경우에는 입자가 작은(8~9mm)골재를 표면에 사용하는 소입 경 골재 노출 콘크리 트포장공법 이 소음저감 효과가 있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후 질량차이를 식 2을 이용하여 마모감량을 구하고 굵은 골재의 마모에 대한 저항성을 파악하기 위해 암종별 마모감량을 그림 7로 나타내었다. 전체적으로 암종별 마모감량은 표 8로 나타낸 굵은 골재의 마모율(마모감량) 한계에 대하여 모두 허용기준을 만족하였다.
편장석 함유율에 대해서 로스앤젤레스 시험기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은 편장석이 많은 골재는 형상이 불규칙하고 세립되기 쉽고 골재의 전체적인 마모에 대한 저항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편장석 함유율이 마모감량에 미치는 영향은 비교적 큰 것으로 나타났다. APM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은 편장석이 많은 골재는 더 큰 내부마찰력을 제공하여 노출된 골재의 전체적인 마모에 대한 저항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편장석 함유율이 골재와 타이어간 내부마찰의 주요 인자로써 PSV에 미치는 영향은 비교적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하나 이상의 파쇄면을 가진 골재의 백분률에 대해서 로스앤젤레스 시험기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은 표면조직이 거친 골재가 매끈한 골재에 비해 더 큰 능각을 제공하여 굵은 골재의 전체적인 마모에 대한 저항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입형이 마모감량에 미치는 영향은 비교적 큰 것으로 나타났다. APM에 의한 굵은 골재 마모시험은 표면조직 이 거친 골재가 매끈한 골재에 비해 더 큰 내부마찰각을 제공하여 노출된 골재의 전체적인 마모에 대한 저항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입형이 PSV에 미치는 영향은 비교적 큰 것으로 나타났다.
나타냈었다. 하나 이상의 파쇄면을 가진 골재의 백분률이 증가할수록 PSV는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골재의 파쇄면이 많은 골재는 파쇄면이 없는 골재에 비해 더 거친 조직을 갖기 때문에 내부마찰력이 증가하여 마모에 대한 저항성 이 큰 것으로 판단된다.
하나 이상의 파쇄면을 가진 골재의 백분률이 클수록 마모감량이 큰 경향을 나타내었다. 골재의 파쇄면이 많은 골재는 골재의 파쇄면이 없는 골재보다 더 높은 능각(稜角, angularity) 을 갖기 때문에 마모에 대한 저항성이 감소하여 마모감량이 큰 것으로 판단된다.
편장석 함유율이 클수록 철구의 충격에 의해 세립되기 쉽기 때문에 마모에 대한 저항성이 감소하여 마모감량이 증가한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석회석은 편마암보다 편장석 함유율이 작지만 파쇄면이 가장 많은 골재로서 높은 능각을 갖기 때문에 마모감량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동일암종에 대하여 골재조직을 나타내는 하나 이상의 파쇄면을 가진 골재의 백분률과 편장석 함유율에 따른 APM에 의한 마모시험을 통해 최적 골재조직을 선정한다면 골재 노출 콘크리트포장공법에서의 적정골재 선정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앞으로 암종별 골재의 입형, 파쇄면 등을 관리할 수 있는 품질관리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것은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공법에서 공용중에 지속적으로 미끄럼 저항을 유지할 수 있는 적정골재 선정에 대하여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PM에 의한 마모시험은 노출된 굵은 골재 표면과 타이어의 반복마찰로 인하여 내부마찰에 따른 마모에 대한 저항성을 실내 마모시험으로 재현할 수 있었다. 이것은 암종별 골재특성에 따른 PSV 비교를 통하여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공법의 적정 골재 선정에 대하여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의 기술로는 정량화된 설계기술이 개발되어 있지 않기때문에 표면조직의 내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을 고려한 마모시험을 수행하고 미끄럼 저항값의 변화를 고려하여 적정골재 선정에 대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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