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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도유지관리를 위한 포장관리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Pavement Management System for Highway Maintenanc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9 no.4 = no.34, 2007년, pp.159 - 169  

이영욱 (대구과학대학 측지정보과) ,  도명식 (한밭대학교 토목환경도시공학부) ,  이종달 (영남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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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포장관리를 위해 경제성을 고려하여 생애주기비용(LCC)이 최소가 되는 시점에서 필요한 유지보수공법을 적용할 수 있는 포장관리시스템(PMS)을 개발하여 실제 포장관련 자료를 기반으로 한 유지관리방안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예산제약이 없는 경우를 대상으로 일정한 수준의 도로 서비스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은 매년 차이가 있음도 확인하였다. Visual Basic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시스템의 응용성과 실효성의 검증을 위해 22개의 국도포장단면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시행하여 얻은 자료를 바탕으로 포장단면의 장기공용성 추정과 예산범위를 고려한 효율적인 유지관리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PMS(Pavement Management System) is presented for the public agency who wish to execute rational repair by referring to asset management information regarding road pavement. The aim of the paper is to provide the decision makers with the planning information regarding maintenance s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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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도의 포장단면의 자료를 토대로 포장의 공용성 추정과 효율적 유지관리를 위한 최적 기능 수준 선정과 필요한 예산산정을 위해 개발된 시스템의 소개 및 응용가능성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비쥬얼 베이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개발한 도로포장관리시스템 S/W를 이용하여 국도의 포장 단면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시행하여 얻은 자료를 바탕으로 포장단면의 장기공용성 추정과 유지관리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 장기공용성을 기반으로 한 효율적인(경제적인) 포장 단면의 유지관리시스템의 목적은 예산수준과 기대 LCC와 도로포장의 정상적인 평균기능수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함이다. 도로망전체의 파손과정은 기대치 path를 따른다고 가정(Kobayashi et al.

가설 설정

  • 파악하고자 함이다. 도로망전체의 파손과정은 기대치 path를 따른다고 가정(Kobayashi et al., 2007)하고 초기시점을 2005년 9월로 설정하고 1개월을 기준단위로 50년간에 걸쳐 도로망의 보수과정을 재현하였다. 초기시점이라 함은 분석 시작 시점이 될 수도 있고 조사년도를 기준으로 할 수 있지만 본연구에서는 조사년도를 기준으로 초기시점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 포장파손추정과정은 확률과정을 따른다고 가정하여 현시점의 포장수준지표 (IRI) 를 초기값으로 하여 기대치 Path방법을 이용하여 파손추정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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